자아 연출의 사회학 - 일상이라는 무대에서 우리는 어떻게 연기하는가
어빙 고프먼 지음, 진수미 옮김 / 현암사 / 2016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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각 참여자가 적어도 잠시나마 다른 사람들이 수긍하리라고 여기는관점을 택하고, 자신의 솔직한 느낌은 억누른다는 뜻이다. 이런 피상적 동의, 겉치레 합의는 참여자들이 저마다 속생각을 감추고 입에 발린 말이라도 해야 할 것 같아서 하는 말들로 유지된다. - P20

나는 앞에서, 배역 연기란, 공연자가 앞무대를 통해 다른 유형의배역 연기에서도 하기 마련인 다소 추상적인 주장을 제기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이것이 바로 사회가 이해하고 기대하는 틀에 들어맞도록 공연이 이루어지고, 수정되고, 사회화‘되는 방식이다. 이러한사회화 과정에서 하나 더 살펴보고 싶은 중요한 면모는, 공연자들이여러 방식으로 이상화Idealization 된 인상을 보여주려는 경향이 있다는 점이다. - P51

미국 남부의 흑인들은 백인과 상호작용하는 동안에는 무지하고무능하고 태평한 척해야 한다고 느끼기도 한다. 이는 스스로 수락할 수 있는 수준보다 낮은 지위를 부여받은 사람이 그 낮은 지위에함축된 이상적 가치를 얼마나 잘 연기해낼 수 있는지 보여주는 사례다. 이와 비슷한 현대판 가장 무도회도 있다. - P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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