질적연구 핸드북 - 4판
Norman K. Denzin 외 지음, 최욱 외 옮김 / 아카데미프레스 / 201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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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학의 교수와 연구는, 비록 몇몇 "손님들"의 선호사항을 만족시킴과 동시에, 학생, 동료, 행정가, 외부 인사의 선호도를 만들어내는 데, 즉 빌둥 Bildung)에 참여한다. 이것이 바로 우리가 과학적 접근을 고등교육의사회적 기능에 연결시키는 방법이다(Prange, 2004).
빌둥에 대한 통일된 이해는 없지만, 이 개념은 넓게사용되고 있다. 핵심적인 의미는 개인의 지적, 인지적힘을 형성하고 확장하며 그리하여 민주사회에서 의미있는 역할을 수행하도록 개인을 준비시키는 과정에 초점이 맞추어져 있다 (Bruford, 1975). 빌둥은 진정성(integrity)을 지니고 사회문제를 제기할 수 있는 비판적이고, 정보가 풍부하며, 반성적인 개인을 만들어낸다. 빌둥의 효과는 MacMahon (2009) 이 고등교육의가치에 대해서 설명하면서 언급했던 것과 일치한다. 빌둥의 효과는 이성에 근거한 가치에 대한 확신, 즉 눈에보이는 결과를 가지고 정의할 수 있는 과정이다.

7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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