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억의 절반은 맛이다]를 읽고 리뷰 작성 후 본 페이퍼에 먼 댓글(트랙백)을 보내주세요.
추억의 절반은 맛이다 - 박찬일 셰프 음식 에세이
박찬일 지음 / 푸른숲 / 2012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저자가 한때는 작가지망생이여서인지 소설이나 수필에 관한 이야기가 많이 나온다. 정확히 소설이나 수필 속에 나오는 음식인데 3부는 본격적으로 그 이야기를 한다. 처음 음식에 관한 이야기겠거니 생각했지만 아니었다. 음식 속에 스며든 저자의 추억이야기들이다. 


첫 이야기는 병어이야기. 사실 난 병어가 뭔지 잘 모른다. 병어라는 생선을 들어봤지만 우리집은 병어를 먹지 않기 때문에 이미지는 알겠지만 구체적으로 떠오르지 않았지만 읽고 있으니 나도 시장에 가 병어 몇마리 사와 구어먹고 싶어졌다. 그리고 구름을 볼때마다 구름을 병어맛이 나겠구나 하는 생각이 들었다. 그밖에도 여러 음식이 나오는데 저자의 추억이야기 가 속속 등장하면서 옛날 이야기를 듣는 기분이 들어 읽는 내내 즐거웠다. 신기하다 개인의 추억일뿐인데 들으면 즐겁고 신나고 슬픈 이야기를 들을땐 나까지 우울해진다. 아마 '맛'이라는 공감대가 형성되어 있기 때문인지 모르겠다. 시대가 다르지만 마치 내가 겪은 이야기처럼 느껴진다. 아마 내가 시골에 살고 있기 때문에 더 그런지 모르겠다. 아빠가 닭을 잡는 이야기라든가 도시락 찬합이야기등 옛날 이야기처럼 말하지만 나는 어제일처럼 선명하다.  그리고 지역에 관한 이야도 많은데 나는 아직도 억울한게 부산에는 정말 명물도 많고 먹을것도 많은데 제대로 먹지 못하고 온 것이다. 이 책을 읽으니 냉채족발이라도 먹고 왔어야 하는건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그리고 남도 한정식에도 도전(?)해 보고 싶은 생각이 불끈 들었다. 작가의 흥이 나한테까지 전해지는 것 같다.


모두 3부로 구성되어 있는데 1부는 한식에 가까운 느낌이라면 2부는 외국요리로 구성되어 있고 3부는 소설이나 수필에 나오는 음식으로 나온다. 재미있는건 요리법도 나온가는 것. 


사실 제일 먼저 펼친 부분은 하루키가 쓴 먼북소리에 나온 토마토 파스타 이야기. 다음은 두부이야기. 하루키하면 딱 떠오르는 음식이 있다면 스파게티와 두부가 아닐까. 김승옥의 서울 1964년 겨울은 좋아하는 단편이라 필사까지 한 소설인데 작가는 이 단편소설하면 참새 머리 맛이 떠오르나보다.  나는 꿈틀거리는 것이 떠오른다. 파리나 버스같은. 귤도 생각나고-참새 사냥법에 대해서도 나오는데 가끔 지역 축제 야시장에 가보면 참새구이같은것을 판다. 추억의 맛이라기 보다는 외국인 근로자들이 많아서 그 사람들이 찾는 수요가 많아져서 파는거라고 한다. 하지만 호기심이라도 먹고싶지 않다. 어두일미라고 하지만 왠지 참새 머리가 들어가면 참새가 부리로 내 배를 마구 쫄것같은 무서운 상상이 든다.


읽고나면 괜히 배가 고파신다. 그리고 여행을 가고싶어지고 책을 찾아 읽고싶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