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근대의 지식인
앙계초 지음 / 혜안 / 2005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1.

이 책은 1920년 발간된 양계초의 청대학술개론(淸代學術槪論)중국 근대의 지식인이라는 제목으로 번역한 책이다. 저자의 또 다른 저작인 중국근삼백년학술사(中國近三百年學術史)와 상호 보완적인 책이다.

 

2.

원제목 그대로 고염무부터 강유위, 양계초(저자 본인에 대하여도 3인칭 시점으로 서술하고 있는 것이 색다르다)까지 청대의 저명한 학자들의 저술 및 학파에 대하여 개론적인 서술을 하고 있는데, 내용은 간략하지만 역시 대가다운 혜안이 번득이는 곳이 적지 않다. 광대한 청대학술 내용을 이러한 거장의 안내로 간결하게 일별할 수 있는 명저라 생각된다.

 

3.

고염무(일지록), 염약거(상서고문소증), 황종희(명이대방록), 왕부지(독통감론 등), 대진(맹자자의소증), 단옥재(설문해자주), 왕염손(독서잡지, 광아소증), 왕인지(경의술문, 경전석사) 父子, 장학성(문사통의), 공자진(정암문집), 위원(해국도지), 강유위(대동서), 담사동(인학) 등 청대 유명짜한 학자들과 그의 저술에 대해 백과사전식 따분한 표피적 설명이 아니라, 위 학자들이 활동하던 시대상황 속에서 그들의 저술이 어떠한 주장을 하고 있고 또한 그것이 청대학술사에서 어떤 위치를 점하고 있는지 저자의 해박한 식견으로, 또한 쾌도난마식으로 시원하게 설명하고 있다.

 

4.

저자의 또 다른 저작인 중국근삼백년학술사(中國近三百年學術史)는 아직 번역되지 않은 것 같은데 전문가에 의해 속히 번역되기를 기대해본다.

 

사족으로 사소한 오타하나 지적

244쪽의 “.....하혜경(夏穗卿)....”은 하수경의 오타!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