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시간 고양이 3 - 해저 도시와 바다 괴물 책 읽는 샤미 26
박미연 지음, 박냠 그림 / 이지북 / 2023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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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이가 좋아하던 책의 세번째 책이 나왔다.
아래는 열두살이 남긴 책의 기록.



시간 고양이 1권과 2권도 읽었는데, 모두 내가 관심이 있는 환경오염에 관한 이야기라 ‘이번에는 어떤 이야기일까?'라고 생각하여 읽었다.

2085년에서 서림이는 엄마와 여행을 즐기다 갑자기 2150년의 미래로 가게된다. 그런데 미래에는 모든 것이 물에 잠겨있다. 서림이는 그곳에서 손녀인 메이와 류 아줌마, 그리고 윤지온의 도움을 받아서 해저도시로 간다. 그리고 바다를 오염시키는 핵발전소에서 코스모나이트를 없앤다.

가장 인상깊었던 장면은 메이가 떨어지는 코스모나이트를 작살총으로 정확히 맞춘 장면이다. 내가 메이었다면 급한 마음에 허둥대다가 맞추지 못했을 것이다. 그런데 메이는 바로 맞춘 것이 정말 대단한 것 같다.

이 책을 읽으며 ’미래에 환경오염으로 인해 이 책처럼 모든 것이 물에 잠기면 어떻하지?‘하는 생각이 들었다. 지금도 빙하가 녹아 해수면이 점점 높아지고 있으니 미래에도 충분히 이렇게 될 수 있다고 생각한다. 그러니 이렇게 되지 않게 하기 위해 전기나 물 같은 같은 자원을 아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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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이러스 과학 수업
수잔 섀들리히 지음, 카타리나 J. 하이네스 그림, 전은경 옮김, 서울아동병원 의학연구소 / 비룡소 / 2020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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코로나 바이러스가 퍼진 이후, 가장 움직이지 못하고 집에만 머무르고 있는건 아이들이다. 뉴스나 부모님, 학교의 선생님으로부터 설명을 들어 위험하다는 건 알고 있지만 대체 이 바이러스가 뭔지, 어째서 위험한건지에 대해서는 알지 못한다.(잘 알지 못하는 건 어른들도 마찬가지다.) 코로나 사태가 길어지는만큼 아이들의 불만은 커져가고, 어른들과는 다르게이해하지 못하면 잘 따르지 않는 아이들의 특성상 설명이 필요하겠다고 생각했다. 최근 서점가에 아이들 대상의 바이러스 책들이 출간되는 건 이런 필요에 의한 것이라 생각된다. 그중 이 책은 우리집 아이들에게 무척 좋은 반응을 얻은 책이다.





일단 이 책의 가장 큰 장점은 이모티콘 캐틱터 같은 일러스트다. 실제로 아이들이 마치 포켓몬 도감을 보듯 바이러스나 세균을 보며 아주 즐거워했고 따라그리기도 했다. 중간중간 펼쳐보며 누가 더 귀여운지 어떤 캐릭터를 닮았는지를 한참을이야기하며 책을 가지고 놀았다. 살아 움직이는듯한 바이러스 일러스트는 눈에 보이지 않아 낯설기만 한 바이러스와 세균을 친숙하게 느끼게 해준다. 그렇게 책을 보며 다양한 바이러스나 백혈구를 아주 가깝게 느꼈다.






체계적으로 간결하지만 정확하게 세균과 바이러스를 짚어 설명하는 구성도 강점이다. 그림책처럼 글은 많지 않지만 세균은 무엇인지, 어떤 역할을 하는지, 종류는 어떤 것이 있는지 하나씩 짚어준다. 정확한 정의는 새로운, 특히 눈에 보이지 않는 개체의 개념을 잡는데 무척 중요하다. 세균이서 시작해 바이러스, 백신까지 하나씩 진행되는 설명은 우리 생활과도 맞닿아 있어 흥미롭다. 아홉 살 아이는 특히 실제 과학자가 발견한 에피소드를 재미있어 했다. 그림책 같은 형식에, 귀여운캐릭터 일러스트, 체계적이고 정확한 구성, 그리고 인물 이야기 같은 에피소드가 흥미롭게 섞여있다. 아이들이 관심을 가지기 굉장히 편한 책이다.






마지막으로는 코로나에 대한 Q&A가 실려있어 안전한 생활에 필요한 실제적인 정보를 알 수 있어 좋았다. 아이들이 흥미로워했던 부분이기도 하다.






많은 지식정보책이 넘쳐난다. 그중 우리 아이가 재미있어 할 책을 찾아 적절한 시기에 읽는 것이 중요하지 않을까. 초등저학년, 특히 남자 아이들이 좋아할 책이라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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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도가 술술 읽히는 지도 게임북
에디 레이놀즈 지음, 피터 도넬리 그림, 이혜명 옮김, 헬렌 에드먼드스 외 감수 / 어스본코리아 / 2020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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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미가 넘치는 세상이다.

책도 만화도 게임도 너무나 다양하게, 온갖 플랫폼으로 쏟아져나온다. 자극이 가득하다. 아이들이 책으로 눈을 돌릴 새가 없는 것도 당연하다. 바쁜, 더 재미있는 것이 많은 아이들을 위해 무언가 배울게 있는 게임 같은 컨텐츠 또한 그런 시류를 반영해 많이 나온다. 대부분은 재미로만 끝나는 컨텐츠지만 어스본에서 나오는 책들은 교육적인 느낌 없이, 그러면서도 흥미로운 게임같다. 이번 책은 지도 게임북이다.




초등 저학년의 아이들에게 지도는 어려울 수 있는 주제다. 아직 방위, 지형에 대한 개념이 없고 공간에 대해 이해한다는 것은 쉽지 않기 때문이다. 약간은 걱정되는 마음으로 먼저 책을 살펴보던 때, 정말이지 신기하게도 2학년 가을 교과서에 지도에 관한 개념이 마침 딱 등장했다. 덕분에 아주 쉽고 편안하게 책에 접근할 수 있었다.!


나의 주변 동네에 대해 알아보고 마을을 탐험하고 지도를 그려보며 동네에 살고 있는 사람들에 대해서도 알아보는 내용이다. 개략적인 지도의 개념과 방위, 공간에 대한 개념을 배우고 지도까지 그려보며 EBS 방송에서는 위도와 경도까지 배웠다. 멋진 우연으로 아이가 하고 있는 프로그램에서 교과서와 같은 개념을 다루어 지도와 방위에 대해 한번 더 살필 기회가 있었다.




이런 백그라운드를 만든 후에 책을 보자 아이는 흥미를 가지고 책을 펼 수 있었다. 이 책은 매 페이지가 게임인 액티비티 북으로, 총 36가지의 게임이 수록되어 있다. 한 게임은 두 페이지에 구성되어 아주 간단하고 직관적으로 할 수 있는 디자인이었다. 작가의 이름에 8명의 디자이너가 이름을 올린 이유를 책을 보면 확실히 느낄 수 있다. 그림작가는 무려 6명, 글 작가는 3명이다. 한 권의 책에 들어간 정성이 어마어마하다.

책은 지도의 종류부터 시작한다. 행정지도, 지형도, 성좌도, 인체지도 등 우리 주변에서 볼 수 있는 지도를 알려준 후 등고선과 위도와 경도, 격좌 좌표에 대해 직접 찾아보고 풀어보는 게임의 형태로 개념을 제시한다. 이후에는 지도의 종류에 맞춰 역사, 문화, 신화 등 전 영역을 아우르는 게임들이 등장한다. 한장의 게임을 풀고나면 꼬리에 꼬리를 물고 연계해 아이와 읽고 이야기할 거리가 많다는 것이 참 즐거웠다.


영웅의 여정 페이지를 보자.

오디세우스의 여정을 지도로 살펴보며 각각의 위치에서 어떤 모험이 펼쳐졌는지가 짤막하지만 잘 다루어지고 있다. 신화와 지도가 만난 것이다. 이 게임을 하기 전 오디세우스의 이야기를 읽으며 좀더 자세히 살펴본 후 게임을 하니 아이는 더 흥미를 가지고 적극적으로 게임을 받아들일 수 있었다.




유명한 이야기 속에서 나오는 지도를 찾아보는, 아는 아이에게는 아주 재미있을, 상상이 현실이 되는 퀴즈도 흥미로웠고, 북유럽 신화 속 세계관 지도도 북유럽 신화를 아는 아이에게는 몹시 신나는 페이지였다. 북유럽 신화에 대해 읽고 즐거워하던 아이였기에 아는 내용이 나오니 무척 좋아했고 이를 바탕으로 나만의 환상 지도, 말하자면 나만의 세계관을 만드는 활동도 즐겁게 했다. 이런 식으로 단순히 우리 주변을 구성하는 지형에 관한 지도가 아닌, 우리가 살면서 접했을 모든 형태의 세계를 아우르는 지도에 관한 게임은 총체적이고 융합적이다. 아는만큼 즐겁고, 채워가는 재미 또한 크다.




성좌도에 관해서도 숨은그림찾기의 게임을 보여주고 있다. 이외에도 너무나 다양한,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재미있는 게임들은 지도에 관해 우리가 가진 인식을 뛰어넘어 보여준다. 긴 설명보다도 직관적인 일러스트와 구성이 더 많은 내용을 담고 있다. 아이들은 이 책을 통해 지도에 관해 넓은 인식을 가지게 될 것이다.




그림책 같은 외양이지만 담고 있는 내용은 넓어 두고 두고 다시 봐도 좋을 책이다. 한번에 다 끝낸다 생각하지 말고 한 주에 한 개 정도로 진행하며 연계하고 채워가도 좋을 것 같다. 아홉 살 아이와 정말 즐겁게 놀고 읽으며 앞으로도 꾸준히 하나씩 해나갈 예정이다. 4학년 사회 교과와도 연결이 된다고 하니 그때까지 함께 보면 좋을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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특정한 장소, 특정한 시간에 있어서 전쟁은 인간의 의식 속에만 존재하는 기괴한 정신적 사건처럼 여겨지는 것이었다. (p.53)

단지 감정에 머물러 있는 한에는, 이 세상의, 최악의 감정도 최선의 감정도 차이가 없다는 것, 그 효과는 마찬가지라는 것, 살의도 자비도 겉보기는 다를 바 없다는 것 등이었다. (p.6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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내가 어디에서 어떤 음식을 선택하여 먹을 것인가 판단하는 것 자체가 정치적일 수밖에 없다. 그러니 정치적으로 더욱 민감하게 먹을거리들을 선택하여야 내가 정치적으로 원하는 사회를 만들어나갈 수 있는 것이다.(p.29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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