곤도의 결심 - "나는 절대 누구도 해고하지 않겠다!"
곤도 노부유키 지음, 박종성 옮김 / 쌤앤파커스 / 2017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70세까지 정년이 보장되고, 전 직원이 주주이며 23년 동안 연속으로 흑자를 낸 기업이 있다. 소위 말하는 꿈의 직장 중 하나 일 것인데, 바로 일본레이저라는 일본의 중견기업이다. 그런데 이 기업은 예전에 사장이 모회사에서 낙하산으로 내려오고 만성적자를 기록하는 부도직전의 회사였다.

 

 『곤도의 결심』은 이러한 일본레이저가 환골탈태한 과정을 담고 있다. 일본레이저는 연구용, 산업용 레이저와 광학 기기를 수입, 판매하는 레이저 전문상사다. 예전 직장인의 애환을 다뤄 크게 공감을 얻은 윤태호 작가의 『미생』에서의 영업과 업무가 유사해 이해가 쉬웠다. 그렇지만 상사의 일이 환율 등 변수가 많이 있으므로 연속 흑자를 내기가 쉽지는 않았을 텐데 어떻게 일본레이저의 사장은 회사를 바꾸어 놓았을까?

 

 여기에 곤도 노부유키 사장은 결국 회사의 미래는 사장이 어떤 마음을 먹느냐에 달렸다고 말한다. 사장이 진심을 보여주면 직원들도 결국 진심을 보이게 마련이고, 직원들이 진심을 보여야 회사도 다시 일으켜 세울 수 있었다고 한다. 그래서 그는 일본레이저를 무슨 일이 있어도 고용을 보장하고, 하고 싶은 말을 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며 투명성 있는 인사 제도를 통해 능력에 따라 공평하게 평가하고 보상하는 회사로 만들었다. 게다가 직원들에게 책임감만 강요하는 것이 아니라 일에 대한 재량권을 주어 보람을 느끼도록 만들어 회사의 주인이라는 인식을 가지게도 하였다. 결과적으로 일본레이저는 일본에서 가장 소중한 기업이 되었다.

 

 기업도 기업이지만 역경을 받아들이는 곤도 사장 개인적인 마음가짐도 인상 깊었다. 그는 세상은 생각대로 돌아가지 않는다면서 감당하기 어려운 일들을 자주 맞다뜨리는데 이런 상황을 모두 필연이고 일어날 수밖에 없는 일이 일어났다고 받아들이면서 이를 극복할 방법을 계속해서 찾아나가며 이 모든 것이 자신을 연마하기 위한 숫돌이었음을 깨달아야 한다고 말한다. 아직 사장이라는 자리에 한 번이라도 있어 본 적이 없기에 회사를 경영한 이야기보다 이런 살아온 이야기가 솔직히 더 인상깊었다.

 

 결국 사람이었다. ‘실적이 개선되고 나면 직원이 존중받는 환경도 만들 수 있을 것이다.’라고 생각하는 사람도 있지만 나는 순서가 바뀌었다고 생각한다.(p.31)는 곤도 사장의 말이 그래서 더 크게 들리는 것 같았다. 그래서인지 간단한 사면체 그림이만 그의 철학을 고스란히 보여주는 것 같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