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정근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민경욱 옮김 / 하빌리스 / 2024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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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인터넷 서점에서 히가시노 게이고 작가의 비정근에 관한 광고를 보았다. 늘 생각했던 것보다 빠른 주기로 소설이 발표되기에 으레 또 새로운 소설을 발표했나보다고 넘어갔었는데 생각보다 제목이 익숙했다. 알고 보니 2013년도에 국내에서 출판된 소설의 개정판이다. 연휴 전 들린 도서관에서 구판이 있어 개정판이 아닌 구판으로 읽게 되었다. 인문학이나 과학관련 책이 아닌 소설이 개정판으로 다시 출판되는 것이 낯설긴 했지만 크게 내용이 달라지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컸기에 읽어 나가기 시작했다.


6장과 또 다른 두 편의 이야기로 이루어진 비정근에서 1장의 ‘6X3’의 도입부의 한 대목이다.


유감스럽게도 나는 천성이 일하기를 싫어한다. 돈은 없어도 괜찮으니 좋아하는 일만 하며 살고 싶다. 말이 나온 김에 털어놓자면 교사라는 직업도 좋아하지 않는다. 대학 3학년 때 취업활동에 늦었다는 것을 깨닫고 부랴부랴 방향전환을 했던 것 뿐이다. 기간제 교사. 참 폼 안 나는 단어다. 오래할 일은 아니지. (9)


주인공이 어떤 인물인지 엿볼 수 있다. 교사라는 일을 좋아하지 않고 더군다나 아이들도 싫어하는 쪽에 가까운 나라는 인물이 주인공이다. 하지만 소설의 특성상 나는 기존 교사의 부재를 메꾸기 위해 들어간 초등학교에 마치 꿀벌을 이끄는 여왕벌처럼 사건을 몰고 다닌다. 재미있게도 나는 숫자 1부터 6까지 들어간 초등학교에 비정규직 기간제 교사로 한 두 달을 근무하게 된다.


사건은 동료교사의 살해당한 살인사건부터 학급의 지갑이 사라지는 도난 사건, 신입 교사의 추락사, 학급속에서 일어나는 따돌림까지 다양하게 일어난다. 이쯤 되면 사건을 몰고 다니는 만화 <명탐정 코난>의 주인공같은 생각도 든다. 작가가 1997년부터 발표한 소설을 모은 소설이기에 지금의 상황과 다른 점도 있어 오래된 추리소설을 읽는 느낌도 들지만 무엇보다 사건의 단서가 일본어 표기와 관련된 사건이 많이 있어 번역서로 읽어가기에 공감이 덜 되는 부분이 있어 아쉽기도 하였다. 그럼에도 자연스럽게 사건을 해결하는 주인공이 학생들에게 한마디씩 툭툭 던지는 말이 인상적이다. 그 중 제4우라콘에서 나오는 말이 좋았다.


사람이란 말이야, 당연히 호불호라는 게 있는 법이야. 하지만 확실한 건, 사람을 좋아해서 얻을 수 있는 건 아주 많지만, 싫어해서 얻을 수 있는 건 거의 없다는 거야. (152)


소설 속 주인공이 학교를 옮겨 다니며 일어나는 사건을 해결하기에 사건이 각기 독립적인 단편소설 모음집에 가까우나 동일한 주인공의 등장이 장편소설처럼 보이기도 했다. 짧은 호흡으로 그리 자극적이지 않은 미스터리 소설을 찾는 이가 있다면 권해주고 싶은 비정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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운명이 건네는 호의, Favor - 불안을 통해 운의 흐름을 타는 방법
이서윤.홍주연 지음 / 화이트오션 / 2024년 10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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몇몇의 사람들이 의문의 초대장을 받고 어느 모임에 참석한다. ‘오징어게임과 같은 Netflix 영화 같은 시작이다. 하지만 그 초대장은 돈을 많이 벌게 해주겠다는 말도 성공을 보장한다는 말이 아닌 숨 쉬는 동안 희망이 있다(While I breathe, I hope.)는 뜻의 라틴어 ‘Dum spiro spero’가 적혀 있었다. 이렇게 서윤의 초대를 받아 모인 이들은 작가와 함께 운과 불안에 대해 이야기를 나눈다.

 

행운이 자신을 비껴간다고 생각하는 그 순간에도 운명은 호의(好意)를 건네고 있다. (51쪽)

 

운명의 호의에 대해 이렇게 말한 작가는 이어 불안을 운의 시그널로 인식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다양한 원인으로 늘 시달려 부정적으로만 생각을 한 불안에 대해 운의 시그널로 인식하라는 발상이 참신해 보였다. 이어 불안에 대응하는 전략에 따라 A, B 유형으로 나눠 설명을 한다.

 

먼저 ‘Action’을 뜻하는 A는 불안을 연료로 삼아 앞으로 나아가는 것이 주요하다. 하지만 이런 A 유형은 시아가 좁아지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으며 자신을 소모하지 않도록 스스로 잘 관리하고, 불안을 연료로 삼아 행동하는 과정에서 고질적이거나 어려운 문제를 단번에 해결할 수 있는 비법을 뜻하는 일종의 만병통치약을 말하는 은총알을 바라지 않아야 한다며 주의사항도 덧붙이다.


반면 ‘Balance’B 유형은 불안이 찾아올 때 감정을 관리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말한다. 역시 B 유형에도 평소보다 과하게 행동하는 것을 경계하고 손쉬운 쾌락에 빠지는 것을 주의하며, 불안한 시기에 자신의 미래를 장밋빛으로만 그리거나 반대로 지나치게 비관적이 될 수 있음을 경계하라고 말한다.


결국 자신이 A 유형 인지 B 유형 인지를 잘 살펴 불안을 잘 다스린다면 나선형의 성장이 가능하다는 것이 작가의 결론이다. 그리고 작가는 운에 대해 이렇게 이야기를 한다.


운이란 것은 하나의 가능태(可能態)예요. 그 가능태를 우리가 붙잡으면 그것이 눈앞의 현실로 나타나죠. 중요한 것은 그 가능태가 드러나는 과정에서 우리와 환경의 상호작용이 이루어진다는 거예요. 그렇다면 우리가 보다 주체적으로 행동할 때 제대로 된 시너지 효과가 발생하겠죠. (269쪽)


흔히 성공한 사람들이 주로 쓰는 말인 운이 좋았다란 말에는 운도 노력을 해온 사람만이 잡을 수 있다는 말이 내포되 어 있다. 그렇기에 운이 하나의 가능태로 보는 시선이 좋아 보인다. 전체적으로 운과 불안에 대해 이야기를 전개하고 있지만 가장 인상적으로 다가온 대목은 나만의 시간표라 말하며 건네는 조언이었다.


나이에 대한 고정관념에 얽매이다 보면 세상이 정해 놓은 시간표를 따라가지 못할 때 불안해지기 쉬워요. 다른 사람이 갖고 있는 운의 시간표와 나의 것은 다를 수 있다는 것을 알고 자기만의 때가 온다는 것을 기억하셨으면 해요. 나에게는 나만의 시간표가 있는 법이에요.“ (313쪽)


어쩌다 보니 전작인 더 해빙보다 운명이 건네는 호의, Favor를 먼저 읽은 셈이 되었다. 이것도 저자가 말한 마나의 시간표에 따른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든다. 그동안 이즈미 마사토의 부자의 그릇이나 다우치 마나부의 부자의 마지막 가르침등 소설의 형식으로 말하는 책은 대게 부자나 돈에 관련된 것이 많이 있었는데 운과 불안에 대해 이런 식으로 이야기를 전개해 나가는 것도 재미있었다.


흔히 운칠기삼(運七技三)’이라는 말을 쓴다. 어떤 일이 이루어지는 데는 운이 7할이라는 뜻이다. 그만큼 운의 영향이 크다는 말인데 운이라는 것이 우리가 노력이나 기술보다 통제하기 어려운 면이 있기에 운을 다루는 법보다 노력에 대해서는 더 신경을 쓰지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자신만의 시간표를 믿고 살아간다면 운이 칠 할이 아니라 삼 할이 되어도 하는 일이 성공을 거두지 않을까란 생각이 든다. 운과 불안에 대해 다른 시각을 가지게 될 계기가 되는 운명이 건네는 호의, Favor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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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층 입원실의 갱스터 할머니 - 남몰래 난치병 10년 차, ‘빵먹다살찐떡’이 온몸으로 아프고 온몸으로 사랑한 날들
양유진 지음 / 21세기북스 / 2024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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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층 입원실의 갱스터 할머니

 

제목만 보고는 영화로도 만들어진 스웨덴 작가 요나스 요나손의 유쾌한 소설 창문 넘어 도망친 100세 노인과 같은 소설인 줄 알았다. 그런데 웬걸... 이 책은 에세이다. 그것도 표지에는 남몰래 난치병 10년 차, ‘빵먹다살찐떡이 온몸으로 아프고 온몸으로 사랑한 날들이라는 설명도 있다. 제목만보고 오해한 것이 미안해 읽기 시작했다.


저자는 중학교 때 발병한 루푸스란 난치병과 10년째 싸우며 살아오고 있는 씩씩한 젊은이다. 저자에 따르면 루푸스는 면역체계에 이상이 생겨 아무 문제없는 건강한 지산의 몸을 스스로 공격하는 난치성 자가면역질환으로 난치성이라는 무서운 병명과 달리 생존율이 90퍼센트나 되는 생각보다 온순한 병이라고 한다. 물론 생존해나가는 과정이 매우 불편하지만...


그럼에도 저자는 루푸스 때문에 황달로 온 몸이 노랗게 변해 바나나라는 별명이 생긴 중학생 때에도, 복강 출혈로 인해 입원을 했을 때에도, 약의 부작용으로 얼굴이 부어 원숭이라는 말을 들었을 때도 한 결 같이 긍정적인 모습을 보여준다. 어쩌면 대책 없이 밝다라는 표현이 맞을 정도로,..


어차피 큰일 난 거 일단 점심 먹고 해결해보자.” (22쪽)


아무리 절망적인 상황에서도 조금 비틀어 나쁘지 않은 구석을 찾아내는 긍정적인 사고방식이 잘 드러나는 말이다. 그러한 모습이 방에서 찍은 영상으로 시작하여 100만이 넘는 구독자를 모은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들었다.


있었던 이야기, 되어가는 이야기, 지금 이야기, 가족 이야기까지 자신의 이야기를 담담히 풀어놓는데 책 제목의 고층 입원실의 갱스터 할머니는 말기 암 환우분들과 함께 방은 쓰며 입원했던 이야기를 풀어 놓는 한 에피소드의 제목이다. 요실금도 있지만 한사코 타인의 도움을 거부하며 힘든 걸음을 옮기는 병동의 한 할머니를 보고서는 저자가 나름 붙인 별명이 갱스터 할머니는 가족이 있음에도 퇴원을 하는 날까지 혼자서 모든 것을 처리하는 것을 보고 저자는 생각한다.


그 어떤 원망도 후회도 미련도 없어 보이는 모습과 자신이 베푼 사랑의 대가보다 사랑을 나누었다는 것에 의의를 두는 할머니를 보며 참 강한 분이라고 느꼈다. (56쪽)


이어 연기를 전공하고 영상을 만들기 시작하면서 겪은 일들을 담담히 풀어놓는다. 긍정적인 마인드를 누구보다 좀 더 많이 탑재한 저자이지만 빛이 강하면 그림도 짙기에 그간 남몰래 흘린 눈물과 고민도 함께 털어놓는다. 그래서인지 중간 중간 꿈을 향한 모습을 응원하거나 잠시 쉬어도 된다는 위로가 크게 다가왔다. 25살의 청년이 아니라 오랜 세월의 풍파를 겪은 이의 응원이나 위로라고 해도 될만큼 말이다.


현실에 만족하며 지금에 집중하기란 이렇게나 쉽지 않다. 솔직하게 생각해보자. 지금 제일 빛나는 순간 속에 있다는 걸 알고 있는가? 시간이 지난 뒤 지금 이 순간을 그리워할 걸 알고 있는가? 지금에 충실할수록 그리는 미래가 더 가까워진다는 걸 알고 있는가? (67쪽)


우리는 모두 충분한 사람들이니 잠시 멈춰도 되고 무리하지 않아도 되고 천천히 가도 괜찮을 것 같다. (130쪽)


그럼에도 가장 인상적으로 다가온 대목은 에필로그인 나가며에 있었다. 매번 영상을 찍다 처음으로 책을 썼다는 저자가 글쓰기에 대해 이렇게 말을 한다.


새로운 시도는 언제나 정답을 찾아가며 좌충우돌하는 듯합니다. 정해진 정답이 있을 거라는 생각과 불편하게 적응해나가곤 하지만 결국 그 과정 끝에 정해진 정답은 없고 나만의 답을 찾을 뿐이죠. …… 나만 아는 고즈넉한 길을 걸어가는 느낌이 든다면 자신만의 정답을 찾아 잘 살아가고 있는 게 아닐까 싶어요. (251-252쪽)


맞는 말이다. 우리 삶은 정해진 정답이 없다. 먼저 그 길을 걸어간 이들의 방식을 배우고 참고 할 수 있지만 그것도 정답이나 해답이 되진 않는다. 나에게 닥침 삶의 질문은 나만의 맞춤 질문이기 때문이다. 나만의 정답을 나만 아는 고즈넉한 길을 걸어가는 느낌이 들도록 잘 찾을 수 있도록 오늘하루도 힘내야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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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담 흑조는 곤란한 이야기를 청한다 - 1928, 부산 나비클럽 소설선
무경 지음 / 나비클럽 / 2024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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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스갯소리로 하는 말이지만 가까이 하지 말아야 할 인물 중 손에 꼽는 이들이 있다. 만화 소년탐정 김전일이나 명탐정 코난의 주인공이나 추리 소설의 탐정이 그들이다. 매번 살인 사건이나 사건에 휘말려 여행하나도 마음 놓고 할 수 없으니 말이다. 무경 작가의 마담 흑조는 곤란한 이야기를 청한다의 주인공인 천연주도 불과 열흘간이 부산여행이지만 다양한 사건에 휘말린다. 본인은 탐정이 아니라고 하지만 탐정이 가는 곳에 사건이 벌어지는 법칙을 벗어나지 않는 것을 보면 그녀는 탐정임이 분명한 것 같다.

 

때는 1928년으로 민족의 암흑기인 일제강점기가 배경이다. 주인공인 천연주는 자신이 경영하는 작은 다방 흑조에 앉아 종종 찾아오는 손님들이 가져오는 이야기를 듣고 그 이야기 속 숨어 있는 진상을 풀어주곤 하는 인물이다. 그런 그녀는 사고로 화상을 크게 입어 동래온천의 물이 좋다는 소문을 듣고 그곳을 향하는 기차에 오른다. 그로부터 열흘 간 일어나는 일을 다루고 있다. 부산으로 향하는 천연주의 일행은 연주의 시중을 들어주는 러시아인 야나와 과묵하게 그녀의 주위를 지키는 강선생 이렇게 세 명이다.

 

그녀가 겪게 되는 사건은 다음과 같다.

 

(1) 마담 흑조는 매구의 이야기를 듣는다


여기서 매구는 천년 묵은 여우를 일컫는다. 연주는 기차에서 꾼 꿈에서 구포의 야시(여우)고개에 사는 매구의 꿈을 꾸는데 매구는 구포의 사람들이 자신의 동족을 대규모로 사냥을 하려고 준비 중이니 이를 막아달라는 부탁을 받는다. 이를 승낙한 연주는 사건의 알아보기 시작하는데 며칠 전 일어난 사건은 이렇다. 구포에서 큰 세력을 가진 일본인 농장주의 아들이 기르는 개가 갑자기 죽은 일이 발생했는데 그 개를 여우가 물고 갔다는 소문이 퍼진 것이다. 그를 찾아간 곳에서 연주는 농장의 아들과 이야기를 나눠 농장의 아들이 준 곶감을 먹고 기르던 개가 죽은 것을 알게 된다. 이를 바탕으로 그 농장주가 여우 사냥을 준비하는 이면 뒤에 진상을 파헤쳐 결과적으로 매구의 부탁을 들어주는 것으로 사건이 마무리가 된다.

 

3편 중 마담 흑조는 매구의 이야기를 듣는다는 가장 향토성이 짙은 에피소드이다. 처음부터 끝까지 진한 부산 사투리가 이어지기에 어쩌면 외국 소설의 번역서보다 더 알기 어려운 대화도 더러 있어보였다. 다행히 경상도에서 나고 자란 나에게는 정감 있는 말이었지만... 그렇기에 부산 사람이라는 의무감으로 시작했다는 작가의 조사가 곳곳에 녹아있어 당시 구포의 모습을 그려볼 수 있는 재미있는 이야기였다.

 

(2) 마담 흑조는 감춰진 마음의 이야기를 듣는다


드디어 동래 온천장에 도착한 연주일행은 일본에서 건너온 부부와 같은 여관을 쓰게 된다. 거상의 딸인 연주가 온전히 쓰려고 예약을 한 여관인 스미레장이었으나 여관 주인의 부탁으로 일본에서 여행을 온 하자마 부부와 함께 지낸다. 동래의 정재계의 거물인 하자마 후사타로에게 연을 대고 싶은 여관주인이 하자마라는 성을 보고서 계획한 일이다. 하지만 남편인 하자마 시로는 하자마가의 데릴사위로 의사이지만 무명에 가까운 인물이었다. 그런 하자마 시로는 최근 불미스러운 일이 있어 아내인 하자마 스미레의 기분을 풀어주기 위해 그녀의 이름과 같은 스미레장으로 예약을 한 것이다. 그곳에서 온천을 하면서 천연주 일행과 이야기도 나눈다. 그러던 중 스미레의 시종이 들고온 귤을 나눠먹던 중 스미레가 청산가리 중독으로 사망을 하는 사건이 일어난다.

 

이상한 것은 이상해야 할 이유가 있기에 이상해 보이는 것이다’(83쪽)

 

마담 흑조는 매구의 이야기를 듣는다에서 연주가 사건을 해결하고 한 이야기이지만 마담 흑조는 감춰진 마음의 이야기를 듣는다에서도 이상해 보이는 것을 바탕으로 사건 해결의 키가 되는 단서를 발견해 이를 바탕으로 사건을 해결한다.

 

(3) 마담 흑조는 지나간 흔적의 이야기를 듣는다


지금의 부산 중앙동과 남포동인 부산역, 장수통 일대를 배경으로 연주의 학창 시절 선배인 채상미와 그녀의 연인 박경석에게 일어난 이상한 사건을 다룬다. 상미과 경석은 대학생으로 꾸미고 있지만 독립운동을 하는 단체에 소속되어 있기에 그들 주위에 나타난 회색 모자를 쓴 이상한 인물이 신경을 쓰일 수밖에 없다. 이때 연주의 계획으로 장수통일대를 한 바퀴 돌면서 이상한 인물을 따로 추격을 하는 이야기이다.

 

시대적인 배경을 생각하면 씁쓸할 수 밖에 없는 이야기로 나에게는 앞의 두 에피소드보다 임팩트는 적은 이야기였다.

 

세 편의 이야기 모두 주인공인 천연주의 활약으로 사건이 해결된다. 화마로 건강을 크게 상한 인물이기에 활동적이지는 않지만 이야기를 듣는 것만으로 사건의 진상에 닿는 것을 보니 마치 애거나 크리스티 미스 마플과 같아 보였다. 다음에는 부산이 아닌 다른 지역에서의 사건을 다룬다고 하는데 기대가 된다. 흥미로운 탐정이 늘어나는 것은 언제나 즐거운 일인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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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름답고 위험한 이름, 비너스
히가시노 게이고 지음, 양윤옥 옮김 / 하빌리스 / 2024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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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은 많은 것을 알려준다. 특히 다른 장르의 책보다 소설은 그 제목으로 많은 것을 유추할 수 있기에 소설 내용을 짐작하고 읽게 만드는 선입견이 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소설 아름답고 위험한 이름, 비너스도 제목만으로 선입견이 생기기 충분했다. 작가의 전작인 성녀의 구제아름다운 흉기에서도 제목으로 충분히 많은 것을 유추할 수 있었으니까. 아니나 다를까 소설이 시작되고 얼마 되지 않아 굉장히 의심스러운 여성이 등장한다. 그래서 그러한 선입견이 더욱 공고해졌다.

 

아름답고 위험한 이름, 비너스의 주인공은 동물병원에서 페이닥터로 일을하고 있는 수의사 데시마 하쿠로이다. 그의 과거를 살짝 살펴보면 어릴 적 뇌 질환을 앓던 화가 아버지가 세상을 떠나고, 그를 치료한 의사와 어머니가 재혼을 한다. 명문가인 새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 이부동생이 태어나는데 그는 어릴 적부터 천재소리를 들으며 명문가 집안의 기대를 한 몸에 받으며 성장한다. 그런 집안분위기에 겉돌던 하쿠로는 새아버지의 호적에 오르지 않고 친아버지의 성을 이어받아 수의과 대학에 진학을 하면서 그 집안과 거리를 두며 살아간다. 그러던 중 어머니의 사망소식이 접한다. 경찰은 사고로 결론지은 어머니의 사망이었으나 하쿠로와 그의 동생 아키토는 그들의 어머니의 석연치 않은 죽음을 의심을 하며 장례를 지낸다. 그리고 시간이 흘러 하쿠로는 아버지의 집안인 야가미가와 연락을 하지 지내던 중 동생 아키토의 아내라는 가에데라는 여인의 연락을 받는다.

 

이 가에데가 처음 언급한 굉장히 의심스러운 여성이다. 그녀는 미국에서 아키토와 결혼을 했다고 말하는데 이에 대한 증거나 결혼식에 참석한 친족은 전무한 사정이다. 그리고 동생 아키토와도 연락이 되지 않는다. 가에데에 따르면 IT업계의 사업을 하고 있는 아키토는 아버지의 죽음이 임박해져 상속문제로 일본으로 귀국을 했다고 하는데 간단한 메모를 남기고 사라졌다고 한다. 명문가의 집안의 상속을 대부분 받을 예정인 아키토가 사라져 연락이 되지 않고 그녀의 말만으로 하쿠로는 그녀를 아키토의 아내로 인정하고 그녀를 가족들에게 소개를 함과 동시에 병상에 있는 새아버지의 병문안도 함께 간다. 그 과정이 너무 손쉽게 이루어져 줄곧 그녀를 의심하면서 소설을 읽게 되었다. 제목의 위험한 이름이 가에데인 것처럼...

 

책의 마지막 옮긴이의 말에 이런 말이 있다.

 

아시히신문 신간 소개에 히가시노 게이고의 아름답고 위험한 이름, 비너스에 대한 서평이 있었다. ‘마치 네 권 분량을 한 권에 모두 담은 것 같다라는 부제가 붙은 기사였다. (544쪽)

 

네 권 분량이라고 하기엔 조금 과장된 면도 있으나 아름답고 위험한 이름, 비너스540여쪽의 방대한 분량으로 주인공 하쿠로의 성공한 사업가 동생의 실종, 의학계 명문가인 야가미가의 상속분쟁을 둘러싼 그 속사정, 하쿠로의 친아버지의 사망에 관련된 뇌 의학과년 문제, 하쿠로와 아키토의 어머니의 의문스러운 죽음까지 4가지를 기둥삼아 이야기를 이끌어 나간다.

 

또한 엔지니어 출신답게 히가시노 게이고는 금단의 마술의 레일건과 같이 소설 속에 다양한 과학적인 소재를 이용하는데 아름답고 위험한 이름, 비너스에서는 프랙털 도형, 울람의 나선 등 수학적인 내용이 많이 소개된다. 특히 소수의 배열과 관련된 울람의 나선은 하쿠로의 아버지의 그림과 관련이 있어 소설 후반부의 키가 된다. 울람의 나선을 간단히 소개하면 1에서 시작해 자연수를 연속적으로 그리고 시계 반대 방향으로 나선을 그리면서 써 나가고 나서 소수에 모두 동그라미를 친다. 그러면 나선이 커져 갈수록 소수들이 대각선을 그리는 것을 나타내는 것을 울람의 나선이라고 한다.

 

히가시노 게이고의 다른 소설과 비교해서 마지막 반전을 제외하면 긴장감이 크게 없는 편이긴 했으나 그럼에도 가독성 있는 소설이기에 500쪽이 넘는 이야기지만 지루함없이 읽을 수 있는 아름답고 위험한 이름, 비너스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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