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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벼운 점심
장은진 지음 / 한겨레출판 / 2024년 4월
평점 :
결국 인간의 삶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필요한 때에 필요한 감정을 깨닫고 발산하는 일이구나, 그런 생각이 제일 먼저 들었다. 그게 사랑이든, 기쁨이든, 슬픔이든 말이다. 사계절 안에는 온도 차이가 있고, 그게 날씨로 나타난다. 이렇듯, 사람의 안에도 온도 차이가 있다. 바로 감정으로 나타나는 것이다. 그런 의미에서 좋은 발상을 머금은 소설이라는 느낌을 받았다. 뚜렷한 계절감과 그 안에 있는 인간의 희노애락이 대비되고 대조되며 때로는 은유와 비유로 존재하기도 하는 그 순간을 담은 문장들이 인상 깊었다. 이상하리만큼 다정하기도, 그래서 마음을 쿡쿡 찔러대기도 했다.
싱그러운 봄과 끈적끈적한 여름 이야기,
쓸쓸한 가을과 고즈넉한 겨울 이야기
싱그러움과 끈적끈적함, 쓸쓸함과 고즈넉함. 계절이 주는 느낌을 담은 표현들이다. 그 표현들과 어울리는 감정의 일대기를 그리는 구조라는 점에서 독자들이 더 풍부한 감상을 느낄 수 있으리라는 어떠한 확신이 들었다. 말하자면 사람의 삶에 있는 희노애락의 순환을 절기로서 표현한 것이 아닌가. 우리는 항상 누군가를 좋아하고, 그래서 미워하고, 그리워하기도 하며, 이로 인해 성장한다. 이 중심에 있는 게 바로 사랑이며 그것이 작가가 내내 강조하고 싶었던 키워드일 것이다. 띠지에 쓰인 카피조차도 ‘사계의 소설가 장은진이 그리는 봄, 여름, 가을, 겨울 그리고 사랑’이기 때문이다.
개중에서도 특히 신선하게 느껴졌던 건 표제작 <가벼운 점심>이었다. 가출한 지 10년이 지난 아버지가 돌아왔다는 그 설정부터가 호기심을 불러오기 딱 좋아 보였다. 거기다가 가출한 이유는 같이 살았던 아내를 진정 사랑하지 않아서였다는 것. 그렇지만 아이들을 위해 당장 부부가 갈라서지 않았으며 그래서 비뚤어지지 않고 자랄 수 있었다는 걸 자식의 입으로 들을 수 있다는 점이 신선했다. 분명 이 가족들의 내부에 끊임없이 문제가 도래했고 일명 콩가루 집안이라고 말할 수도 있었을 것 같은데…. 그 집 안에는 서로에 대한 이해가 도사리고 있었던 것 아닐까? 첫째로는 남편이 본인을 사랑하지 않음을 깨달았고 집을 나간 이유도 그게 맞았지만 아이들에게 말하지 않았던 아내이자 어머니가 있다. 또, 아내를 사랑하지 않기에 당장 집을 떠날 것을 결심할 수 있었을 듯도 하지만 마찬가지로 머물렀던 남편이자 아버지까지. 어찌 보면 망가진 사랑을 향한 합리화처럼 느껴질 수 있겠지만 이 작품은 잘잘못을 따지는 데에 초점이 맞춰진 건 아닌 듯해서 도덕성은 배제하고 읽었다.
특히 이 작품이 신선하게 다가왔던 건 마지막 페이지에 있다. 그 반전이 말이 안 돼서 놀라웠다기보다는 내가 너무 자연스럽게 색안경을 끼고 독서하고 있었구나, 하는 데에서 오는 신선함이었다. 당연히 그럴 수도 있겠다는 하나의 가능성이었는데 왜 그걸 상상하지 못했을까. 이런 깨달음이 시야를 넓혀 주는 듯한 느낌도 들었다. 사랑은 재난처럼 예상치 못한 때에 온다는데, 그 재난을 맞이할 수 있는 장소에 서 있어야 한다는 것은 어쩌면 모순 같다. 그래서 우리의 인생 가운데에 사랑이 있는 것 아닐까. 평생을 해도 제대로 알 수가 없어서 계속 알고 싶게 만들고, 집착하게 되는 것…. 떼어 놓을 수 없는 사이라면 마음껏 사랑하고 마음껏 표현할 수 있는 삶을 사는 게 가장 건강할 듯이 느껴졌다. <가벼운 점심> 속 아버지가 봄을 싫어했지만 진정한 봄을 만나 자기자신을 찾은 것처럼 말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되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