뚫고 들어갈 수 없음

자기애성 성격장애를 가진 사람과의 만남에서 느껴지는 것은 가까이할 수 없고, 매우 방어적이라는 느낌이다. 거기에서는 때때로 신체적 경직이나 긴장이 동반될 수도 있다. - P68

해석의 거부

(전략). 분석가가 분석자의 자기인식(self-awareness)을 넓히기위하여, 꿈이나 다른 정신적 자료들을 가지고 그의 삶의 문제나 가정의 문제들을 해석할지라도, 그 해석들은 1) 완전히 무시되거나 거부되며, 2) 그 당시에는 열렬히 수용되지만, 그 다음 회기에서는 완전히존재하지도 않는 것처럼 되고, 3) 받아들여지지만, 그에게 먼저 있던팽창되거나 위축된 자기 개념에 알맞게 변형되면서 받아들여진다.
이 모든 경우에서 생긴 결과는 해석이 쓸데없거나, 심지어 파괴적으로 작용한다는 점이다. - P68

비판을 참지 못함

그를 비판하면, 그는 몹시 저항한다. (중략). 정체성은 자아가 자기나 외적 세계와 분리되어 있지만, 동시에 그것들과 관계를 맺을 수 있게 하는 능력인데, 그에게 정체성에 대한 감각이 결핍되어 있기 때문에 그 어떤 비판도 그의 존재에 대한 위협으로 느껴지는 것이다. 이것은 일반적으로 모든 환원적 분석으로까지 넓혀진다. - P69

종합적 접근으로 통합하지 못함

환원적 분석은 적어도 자기애적 전이가 충분히 작동할 때까지 실행될 수 없지만, 융이 종합적 접근이라고 부른 것 역시 똑같이 제대로 적용될 수 없고, 때로는 더 까다로울 수 있다.²⁴ 자기애적 성격은자아와 자기 또는 자아와 세계가 항상 합병되어 있기 때문에 전-상징적이고 상징적 세계의 실재에 대해서 제대로 알지 못한다. - P69

24 C. G. Jung, CW 7, par. 122. - P309

그러므로 무의식내용들의 긍정적이고, 종합적인 것들을 강조하면서 상징적 해석을 하는 치료는 그에게 이미 있는 과대적 자아자기 합병만 초래할 것이다.²⁶ - P69

26. 상징적 접근이 효과를 보이지 못할 때, 예외적으로 이상화가 강화되는 혼합적 전이가 행해질 수 있다(제1장 제6절을 참조하시오). - P309

공감 능력의 부족

자기애성 성격장애자들이 공감을 잘 하지 못하는 것처럼, 그들은 지극히 적은 정도의 공감을 요청하는 상황에서도 잔인하게 되고, 자기중심적으로 된다. 그들은 문제가 되는 공감적 능력이 부족해서 문제가 되는 것이 아니라 때때로 공감이 잔인하고, 가학적 목적으로 변질돼서 문제가 된다. - P70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는 자부심

자기애성 성격장애자는 다른 사람들에게 무엇인가를 필요로 한다는 감정이 그들에게 격노와 시기심을 분출시키고, 그의 약한 자아 구조를 침범하기 때문에, 그런 감정을 느끼기를 거부한다. 자기애성 성격장애자는 다른 사람들을 위해서는 그렇게 많은 것을 하면서, 정작 그 자신은 아무것도 요구하지 않고, 자부심을 느끼는 것이다. - P70

삶의 이야기나 과정에 대한 감각의 부족

자기애성 성격장애자들은 삶에서 일어나는 이야기들을 매우 주변적인 방식으로 경험한다.²⁷ 그가 삶의 모든 상황들을 자부심이 낮은 약한 자아 콤플렉스로 만나기 때문에 그것들은 실제로 체험되지 못 하는 것이다. - P70

27 예를 들어서 말하자면, 평생 동안 자기애성 성격장애로 고통을 받았던 어면 노인은 그가 어떤 시험을 쳐야 하는 꿈을 꾸었다. 그는 "역사의 통"(桶)의 무게를 재야했던 것이다. 그는 그것의 무게를 쟀는데, 실제의 무게보다 더 많이 기록해서 그 시험에서 떨어졌다. 다른 모든 자기애성 성격장애자들처럼, 그는 실제로 일을 할 때마다 불안 때문에 너무 그늘에 있어서 그 다음 도전을 제대로 맞이하지 못한다. 대부분의 사람들이 그렇듯이, 그는 그가 가진 잠재능력을 거의발휘하지 못하는 것이다. - P309

이야기들 역시 왜곡된다. 우리는 자기애성 성격장애자가 무의식의해석들을 어떻게 왜곡할 수 있는지를 이미 지켜본 바 있다. 이것은 그를 아주 커다란 거짓으로 이끌 수 있다. 내면의 과도한 압력이 자아를 너무 압도해서 자아로 하여금 실제적으로 반응하지 못하게 하고, 내면의 전능성의 요구를 충족시키는 거짓으로 반응하게 하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에게 정말 중요한 것은 그때실제로 일어난 일이나, 그 사건에 어떻게 대응하느냐 하는 것이 아니라 내면에 있는 과도성의 압력이다. - P71

또 다른 예는 그들이 똑같은 이야기를 여러 번 반복하는 것인데, 심지어 똑같은 사람에게 같은 이야기를 하면서도 그런 사실을 알지 못한다. 그들의 곁에 있는 좀 더 의식적인 사람이 그들이 똑같은 이야기를 반복할 때 그 사실을 지적하면,
그들은 흔히 "그것이 나에게는 새롭게 다가오기 때문이야"라고 하거나, "네가 그렇게 느끼는 것 같다고 생각되지 않아서 그래"라고 해서 더 고통스럽게 된다. - P71

남성적 기능과 여성적 기능의 저해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에게 남성적 기능과 여성적 기능은 모두 방해받는다. 그에게는 "시대정신"과 긍정적인 관계를 맺게 하는 것은 물론 창조성이나 종교적 가치와 연결해주는 고리로서의 영의 영역이 없는 것이다. 그에게는 특히 반성의 능력이 결핍되어 있다. 그 대신 과대한 권력욕이 지배한다. - P72

자기애성 성격장애를 가진 남성들과 여성들에게 모두 남성적 기능과 여성적 기능이 방해를 받기 때문에 그들의 변환은 보통 의식과 무의식 사이의 제대로 된 연계를 중심으로 해서 이루어진다. 그러므로남성에게는 아니마의 문제가 흔히 중심적으로 되고, 여성에게는 아니무스의 문제가 주로 다루어진다.²⁸ (우리는 다음 절에서 자기애성성격장애자들에게 보편적으로 존재하는 다른 성에 대한 시기심이 어떻게 아니마/아니무스 문제에서 비롯되는지 보여줄 것이다). - P73

28아니마, 아니무스에 대한 융의 기술을 위해서는 Aion, CW 9ii를 참조하시오. 아니마와 아니무스는 원형이다. 그래서 그 개념을 채택하지 않는 그 어떤 정체성에 대한 심리학도 너무 개인적으로 접근하는 바람에 문제에 봉착할 것이다. - P309

긍정적인 원형적 배열의 가능성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의 외부세계와 내면세계 모두에는 긍정적인 대상이 매우 적다. 원형적으로 볼 때, 그에게는 자기와 모성의 부정적측면이 지배적이어서 그들의 내면세계에는 미움, 격노, 시기심과 짓눌러 부수려는 요구가 가득 차 있다. 이것은 그를 공허감으로 이끈다. - P73

그에게 내면세계가 긍정적으로 배열될 때까지, 반성과 상상력은 피상적이다. 번쩍이는 것들이 깊이 있는 것들을 대체하는 것이다. - P74

3. 시기심과 격노의 문제

(전략).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에게 있는 강한 부정적 정동의 문제는 악은선의 결핍이고, 어둠은 빛의 부재라고 보는 "선의 결핍설" (privatioboni) 논쟁이 자랄 수 있는 비옥한 밭이다. 그러나 융은 이런 견해에반대하였다. 그는 영혼의 어두운 측면에는 본질적인 실재(reality)가있다고 강조한 것이다.²⁹ - P74

29 Ibid., par. 94.


**???? - P309

일반적으로 자기애성 성격장애에서 화와 격노는 변환을 추진하는 동력의 촉매가 된다. 정신분석에서 볼 때, 라포가아직 충분히 형성되지 않았을 때의 격노의 표출은 완전히 파괴적이다. 그러나 격노를 표출하지 않아도 별다른 변환을 가져오지 못한다. - P75

시기심은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의 삶을 지배할 수 있다. 어떤 남성은 그의 아내의 활동이나 여성성과 존재 방식을 시기할 수 있다. 그녀가 그가 원하는 것을 가지고 있다면 그 어떤 것이라도 시기하는 것이다. 또한 자기애적인 여성은 그녀의 동료가 가진 신체적 강인함. 사업적 수완, 사교성 등을 시기한다. - P76

이런 종류의 이기심은 자기애성 성격장애자들에게 그들 인격의 이성적 내용인 남성의 아니마와 여성의 아니무스가 특히 발달되어 있지 않은 사실에 기인하는 듯하다.³¹ 그들은 대체로 자기의 과시적과 대적 형태에 동화되어서 그들의 인격이 외부세계나 내면세계와 관계를 맺을 때 결함이 있을 수 있다. - P76

31. 자기애성 성격장애자 가운데 어떤 사람들은 영적 감각이 매우 발달해 있을 수 있으며, 그것은 그들에게 이상화된 투사나 원형적 체험이 잘 통합되었기때문이다. 그러나 그들에게 아니마나 아니무스의 기능이 영적 특성을 띠기는 할지라도, 그들이 인간관계를 맺을 때나 부정적 정동을 다룰 때는 미숙하고 원초적 자기의 특성을 띨 수 있다. - P309

시기심은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의 어두운 측면이다. 나는 시기심이 자기의 구성 요소들을 거대한 형태 속에서 서로 결합되게 하는 친화성을 가진 요소로서 "심리적 접착제"이기 때문에 매우 중요하다고생각한다. - P77

정신분석학에서는 시기심과 격노의 원천을 일반적으로 외부의 대상관계에서 찾는다. 그러나 이런 정동들, 특히 자기애적 격노는 내향적 과정의 한 부분으로 나타날 수 있다는 사실도 지적해야 한다. - P77

4. 전이와 역전이 안에서의 이상화


이상화(idealization)라는 용어는 어떤 사람을 완전히 선하고, 완전히 강력하며, 너그럽고, 현명하며, 이런 완전성을 실추시킬 만한 것들이 하나도 없다고 보는 정신적 과정을 가리킨다. 그에게는 화내는 것이나 미움, 거짓, 천박함, 권력 충동, 조작, 시기심 등 너무나 인간적인모습 같은 "어둠"이 없다. - P78

이런 일방적인 투사(또는 전이)는 그 과정에서 자기의 영적 측면이활발하게 작동하는 정신구조가 되면서 전개시킬 수 있다. 그것은 유년시절에는 아주 자연스러운 것이고,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에게 자아-자기의 합병이 이루어지는 변환 과정에서 정신에너지가 취하는 방식이다. - P78

초기의 이런 거부의 결과, 이상화는 나중에 방어 작용의 한 부분으로 일어난다. 다른 사람들이 이상화될 수는 있다. 그러나 그들이 기대에 미치지 못하면, 결국 경멸 받으면서 거부된다. 비슷한 모습으로, 모든 종류의 정치적, 종교적 제도들과 대의(大義)들 역시 맹렬하게 동일시되었다가, 똑같은 방식으로 거부된다. - P79

환자에게 유년시절에서처럼 이상화가 받아들여지지 않고, 이상화투사가 기대했던 것처럼 이루어지지 않을 경우 역전이 반응의 전형적인 모습이 나타난다. - P80

또 다른 종류의 역전이 반응은 이상화의 대상이 되는 사실로부터 온다.³³ 이런 이상화는 분석가에게 그가 신으로 여겨지는 것에 대한 저항으로 낮은 수준의 짜증과 격분을 가져온다.³⁴ - P80

33. 분석가의 이상화 전이에 대한 반응을 위해서는 Kohut, Analysis of theSelf, 260ff를 참조하시오.

34. 융은 Two Essays에서 이상화 전이라는 용어를 사용하지는 않았지만, 그가 이상화 전이 대상이 되었던 사례와 그에 따른 좌절에 대해서 기술하였다. 그는 결국 환자에 의해서 통합된 원형적 투사의 존재를 알게 되었던 것이다(CW7,pars. 206ff). - P310

이 모든 것들이 분석자(analysand)에게 미치는 영향은 그 자신의 것들이 소홀히 다루어진다는 느낌을 주는 것이다. 그는 그의 분석가(analyst)가 지금 흥분하고 있으며, 자신이 이제 더 이상 관심의 중심이 아니라는 것을 알게 된다. 그 사실은 당연히 환자들의 내면에 격노의 반응을 쌓는다. - P81

5. 반영과 거울 전이

내가 다른 사람에게 비쳐진다는 것은 다른 사람이 나의 생각과 감정과 체험을 공감적으로 따라오는 것으로 느끼면서 이해 받는 것을의미한다. 그런데 선(善)이 관계성보다 더 높이 평가되는 것은 우리문화의 커다란 결함이다. 우리가 다른 사람을 비춰주려면 잠시 비판적 판단을 보류하고, 그때 제시되는 것이 무엇인지 곰곰이 생각하면서 그 또는 그녀의 세계에 기꺼이 들어가야 하기 때문이다. - P82

자아의 안정성은 자기가 비추어 주는 내적 감각에 달려 있다.  - P82

개성화는 자아가 더 큰 전일성(자기로 형상화된상)을 향해서 발달하도록 도전받는 과정이기 때문에 삶의 모든 단계에서 외적인 반영이 필요하고, 인격의 근본적 변화가 이루어질 때 더욱더 필요하다. - P83

영웅의 원형적 이미지는 정신이 의식과 무의식 사이를 비춰주는 새로운 거울을 만드는 능력을 나타낸다. 그러나 어느 정도까지 외부에 있는 다른 사람을 요청하지 않고, 책이나 다른 형태를 통해서 사람과 신적 현존을 요청하지 않는 것은 영웅 원형을 스스로 동일시하려는 것이다. - P83

자아가 출현할 때 장애와 불안이 동반된다는 사실은 수많은 창조신화에서 질서나 의식이 또 다른 장애들을 야기하는 것으로 그려진다.³⁸ 우리는 이런 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프로이드나 클라인의 "죽음의 본능"을 생각하지 않아도 된다.  - P83

38 Cf. Nathan Schwartz and Sandra Ross Schwartz, "On the Coupling ofPsychic Entropy and Negentropy." - P310

 아이의 불안을 적절하게 담는 것은 아이에게 내면적 실재(inner reality)로서의 긍정적인 자기를 배열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그리고 이것과 더불어서 내적인 안전감을주며, 질서의 원형 안에서 실제로 작용하게 하는데 도움을 준다. - P84

자기애성 성격장애자들은 앞에서도 살펴보았듯이 보통 어머니나 아버지의 시기심 때문에 반영을 제대로 받지 못했다는 결핍감을 만성적으로 느낀다. - P85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에게 방어가 형성되는 것은 그가 이렇게 시기받고, 미움 받는다는 느낌 때문이다. 거기에서 비롯된 자아자기 구조는 퇴행적 혼융과 발달 지체라는 특성을 띠고 있다. - P86

자기애적 융합 구조의 중심적 모습인 과대적과시적(또는 방어적-우로보로스적) 자기는 다른 사람들을 통제하려는 성향이다. 코헛은 이런 현상을 ‘거울전이‘(mirror transference)⁴¹라는 말로 아주 잘표현했는데, 그 이유는 그것을 통해서 다른 사람들이 강제로 반영되도록 이용당하면서 통제하는 방식으로 반영 욕구가 나타나기 때문이다. - P86

41 Kohut, Analysis of the Self, 270ff. - P310

 심리적으로 그 통제는 종종 사람들에게 그 어떤 것을 말해도 내용이 "빈약하고", 주제넘은 것이라는 생각이 들게하면서 말을 제대로 하지 못하게 만든다. 그러나 이런 금지가 이루어지지 않으면, 거기에서 비롯된 감정은 더 나쁘게 되어서 그에게 공허감을 주고, 다른 어떤 감정보다 격노만 불러일으킨다. - P87

자기애성 성격장애자가 다른 사람들에게 강한 영향을 미치고, 종종 신뢰할 만하며, 강력하다고 보일지라도, 그들 자신은 그가 힘이 있거나 효과적이라는 느낌은 거의 가지지 못한다.  - P87

거울 전이는 환자로 하여금 너무 말을 많이 하거나, 침묵하게 하는데, 그 어느 경우에도 그 밑바닥에는 "입 닥치고, 내 말이나 들어"라는 메시지가 있다. - P88

끊임없이 "무엇인가를 하는 것"이 자기애성 성격장애자의 고질적인 상황이다. 그의 내면에 아무 중심적인 것이 없고, 휴식의 원천도없다는 기본적인 신념은 그에게 내면의 환상이나 점점 더 많은 외적성취에 대한 강압 때문에 끝이 없어 보이는 행동을 하게 한다. 그 과정에서 그는 엄청난 성취를 하기는 한다. 그러나 그는 그에 대한 보상으로 우울증이나 산만함에 시달리고, 실존의 기반이 허약하여 강박적으로 일을 하게 된다.⁴² - P88

강박적 행동이 반성으로 변화되듯이, 과대적과시적 자기의 변환은 존재의 능력으로 변하는데, 우리는 거기에서 제4장과 제5장에서 살펴보게 될, 정신의 긍정적인 여성적 기능⁴³이 나타나는 것을 볼 수있다. - P89

43 출판되지 않은 위니캇의 논문 "The Split-off Male and Female Elementsto be Found Clinically in Men and Women"에 대한 논의를 살펴보려면,Guntrip, 245ff를 참조하시오. - P3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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