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011 홑문장 실마리

"문장 참말 놀이"는 다음 특징을 갖습니다. 첫째, 주어진 문장들은 모두 참말입니다. 둘째, 주어진 문장을 홑문장, "는 참이다", "는 거짓이다", "이고", "이거나", "이면" 따위로 쪼갤 수 있습니다. 셋째, 문장을 홑문장으로 쪼갠 뒤 문장 논리를 적용하여 새로운 정보를 추론합니다. - P11

오늘은 주어진 정보 안에 홑문장으로 된 정보가 없는 논리 퍼즐을 다루겠습니다. 이 경우 먼저 주어진 정보 안에 다음 문장짝이 있는지 둘러봅니다.

ㄱ이 ㄴ. ㄱ이면, ㄴ은 거짓이다.

이런 문장 짝이 정보로 주어진다면 우리는 이로부터 "ㄱ은 거짓이다"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왜냐하면 ㄱ이 참이면 두 문장으로부터 "ㄴ이고, L은 거짓이다"를 추론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ㄱ이 참일 수 없음을 뜻합니다. - P24

그다음 주어진 정보들 안에 다음 문장 짝이 있는지 둘러봅니다.

ㄱ이 ㄴ. ㄱ이 거짓이면 ㄷ.

우리는 "이거나, ㄱ은 거짓이다"가 반드시 참임을 압니다. 이 때문에 이 문장짝으로부터 "ㄴ이거나 ㄷ"이 따라 나옵니다. 운 좋게 ㄴ과 ㄷ이 같은 문장으로주어진다면 우리는 곧장 ㄴ이 참임을 추론할 수 있습니다. 그 문장 짝은 "이면 ㄴㄹ이면 ㄱ" 같은 꼴로 바꿀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 문장의 이면 앞말이 다른 문장의 이면 뒷말에 다시 나오는지도 살펴봅니다. - P24

S015문장 논리

잘 간추린 정보가 아니라 여러 문장으로 이뤄진 글을 바탕으로 추론해야 할 때가 더러 있습니다. 이런 퍼즐을 풀 때 가장 먼저 해야 하는 일은 홑문장 실마리를 찾는 일입니다. - P76

헷갈리는 문장을 만나면 구조가 또렷이 드러나는 쉬운 문장을 머릿속에서 곧바로 떠올려야 합니다. "오직 7일 때만 ㄴ"은 "ㄱ이 거짓이면 ㄴ은거짓이다"를 뜻합니다. "이기 위해 ㄴ이어야 한다"는 "ㄴ이 거짓이면 은거짓이다"를 뜻합니다. "만일 ㄱ이거나 ㄴ이면 ㄷ"은 "ㄱ이면 ㄷ이고 ㄴ이면ㄷ"과 뜻이 같습니다. "ㄱ일 경우, ㄴ이면 ㄷ"은 "만일 ㄱ이고 ㄴ이면 ㄷ"과 뜻이같습니다. 한편 보기와 선택지에서는 대체로 못마땅한 추론을 써서 오답을 만듭니다. - P76

다음 추론은 못마땅한 추론입니다.

•ㄱ이면 ㄴ. 따라서 ㄴ이면 ㄱ
・ㄱ이면 ㄴ. 따라서 ㄱ이 거짓이면 ㄴ은 거짓이다.
•만일 ㄱ이고 ㄴ이면 ㄷ. ㄱ. 따라서 ㄷ・ㄱ이면 ㄴ이거나 ㄷㄱ. 따라서 ㄷ
•ㄱ이 ㄴ이거나 ㄷ. ㄷ은 거짓이다. 따라서 ㄱ은 거짓이다.
•ㄱ이 ㄴ이거나 ㄷ. ㄱ은 거짓이다. 따라서 ㄷ은 거짓이다. - P76

S021 모든

‘풀이말 참말놀이‘는 ‘문장 참말놀이‘보다 문장을 더 잘게 쪼개 추론을 이어갑니다. 풀이말 참말 놀이는 홑문장을 임자말, 풀이말, "모든", "몇몇" 따위로 더 쪼갭니다.  - P96

모든문장은 머릿속에서 이면문장으로 바꾸면 문장 논리의 규칙을그대로 쓸 수 있습니다. 보기를 들어 "모든 S는 P다. a는 S다"로부터 "a는 P다"
를 추론할 수 있고, "모든 S는 P다. a는 P가 아니다"로부터 "a는 S가 아니다"를추론할 수 있습니다. 또한 "모든 S는 P다. 어느 P도 R이 아니다"로부터 "어느 S도 R이 아니다"를 추론할 수 있습니다. - P96

홀홑문장이 없다면 우리는 대체로 이면문장이거나 두루문장을 추론할수 있을 뿐이다. 보기나 선택지에 "모든 A는 B다" 문장이 있다면 주어진정보에 "모든 A는 P다", "모든 S는 A가 아니다", "S 가운데 A는 없다", "A가운데 S는 없다", "모든 R은 B다", "B 아닌 것은 모두 Q다" 꼴의 문장이 있는지 찾으라.

"S만이 P다"는 "S가 아닌 것은 모두 P가 아니다"를 뜻한다. - P123

S022 몇몇


‘몇몇 문장‘은 ‘몇몇 그렇다 문장‘과 ‘몇몇 아니다 문장‘으로 나뉩니다. ‘몇몇문장‘은 주어진 두루이름을 만족하는 사물이 ‘있음‘을 이야기합니다. 몇몇 그렇다 문장 "몇몇 S는 P다", "어떤 S는 P다", "일부 S는 P다"는 "이고 P인 것이 적어도 하나 있다"를 뜻합니다. - P124

주어진 정보에 "몇몇 S는 P다"가 나오면 이 정보를 "a는 S이고 a는 P다"로 바꾸십시오. 여기서는 "몇몇 S는 PC에서 ‘있다‘고 말한 것 가운데 하나입니다. 다른 정보 "몇몇 Q는 R이 아니다"가 나오면 이 정보를 "b는 Q이고는 R이 아니다"로 바꾸십시오. 여기서 b는 "몇몇 Q는 R이 아니다"에서 ‘있다‘
고 말한 것 가운데 하나입니다. 하지만 a와 b는 다른 것일 수 있고 같은 것일 수 있으니 이를 헷갈리지 않도록 조심해야 합니다. - P124

S041 무리짓기

참값에 따라 경우를 나눌 때는 한 문장의 참값은 두 가지기에 두 경우로 나눠집니다. 찬성하는 무리와 반대하는 무리를 나눌 때는 두 개의 무리로 나누는 것이라 마치 한 문장의 참값을 나눌 때와 비슷합니다. 하지만 소장자갑, 을, 병에 고서들을 나눌 때는 세 개의 무리로 나눠야 합니다. 한 대상이 한무리에 만들어가는 퍼즐이 있고한 대상이 여러 무리에 들어갈 수 있는 퍼즐이 있습니다. 두 가지 퍼즐의 다름을 인식하는 것도 풀이에 도움이 될 것입니다. - P234

S045_04도 일정을 제약하는 조건이 매우 복잡하고 까다롭다. 제약조건의 전반을 볼 수 있는 일정 모눈을 만들지 않는다면 제한된 시간 안에 풀수 없다. 불행히도 이 문항에서는 일정 모눈을 만드는 일 자체가 시간이 너무 많이 걸린다. - P336

S045_06과 S045_07은 대상의 배정 절차 또는 교환 절차에 따라 그 결과가 달라지는 경우를 다룬다. 두 문항에서 주어진 배정 원칙이나 교환원칙이 복잡하지 않기에 그 결과를 추적하는 것도 어렵지 않다. - P336

. S045_07에서는 공통 요소 "화폐 기능을 하는 것은 자신이 현재 소유한 것이 아니고 가장 선호하는 상품도 아니다"를 파악한다면 풀이가 금방 끝난다. - P337

S051겨루기

겨루기 퍼즐은 점수, 순위, 성적, 승점, 전적, 토너먼트, 부전승 등을 다룹니다.
겨루기 퍼즐은 사고능력을 평가하려는 본래 취지에서 다소 벗어나 있습니다.
하지만 스포츠 경기는 우리 일상에 깊이 들어와 있고 국가 위상 및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큽니다. 이 때문에 논리 퍼즐의 소재로 더러 쓰입니다. - P352

S052 셈

오늘 다룰 퍼즐은 산수퍼즐 또는 수학퍼즐입니다. SO52_01은 표기법을 다루는 문항인데 매우 쉽습니다. S052_02는 규칙에 따라 코드를 연산하는 문항입니다. - P368

 두 개의 미지수가 있는상태에서 하나의 방정식이 주어질 수 있고 세 개의 미지수가 있는 상황에서 두 개의 방정식이 주어질수 있습니다. 미지수의 정확한 값을 셈할 수도 있고 두 미지수 사이의 관계만을 셈할 수도 있습니다. 주어진 정보,보기 진술, 선택지 진술 따위를 보면 주어진 퍼즐이 방정식 퍼즐인지 아닌지 대략 눈치챌 수 있습니다. - P36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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