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arapara Writing Passion Lv.1 Parapara Writing Passion 1
변선호 지음 / 마치모어 / 2022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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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없이 쏟아지는 영어 교재 속에서 공부하고 싶은 교재를 만났다. 그리 두껍지 않은, 얼핏 보면 회화 학원에서 교재로 사용하는 크기의 책이다. 초등 영어를 타깃으로 나왔지만 공부할수록 성인들도 공부하기에 좋은 교재인 것 같다.

사실, 어떤 외국어를 공부하든 본인이 자주 사용하는 단어나 평소 생각하고 있는 주제에 대해 공부하는 것이 더 효율적일 것이다. 쓰지도 않는 단어, 관심 없는 주제는 공부하는 데 있어서 흥미를 떨어뜨릴뿐더러 효율성이 낮으니 말이다.

파라파라 라이팅은 라이팅에 좀 더 치중하면서 직업이라는 특정 주제에 대해 영어로 영작을 할 수 있게 체계적인 학습으로 구성되어 있다. 학생들은 앞으로의 직업군에 대해 다양한 정보를 얻고 직업에 대한 지식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정말 유익한 교재인듯싶다.

간편하게 큐알코드 인식으로 리스닝을 하면서 문장을 반복적으로 접하다 보면 안 들리던 단어가 들리고 점점 익숙해진다. 반복, 또 반복하다 보면 자신감이 붙을 것 같다.

주어, 동사, 목적어의 자리가 어쩌고저쩌고.. 지루하고 뻔한 영어책이 많은데 그런 설명 없이도 자연스럽게 어순이 잡힌다. 물론 길고 복잡한 문장은 더 훈련을 해야겠지만 파라파라 라이팅 레벨 1에서는 간단한 문장을 영작해 봄으로써 어순이 대한 감을 익힐 수 있다.

나중에는 한글만 보고도 영작하는 단계에 이를 수 있다. 나는 비슷한 문장을 예문으로 몇 개 만들어 보면서 영작했는데 이렇게 학습하는 편이 더 기억에 오래 남을 것 같다. 외국어는 공부가 아니라 훈련이라고 한다. 자주 접하고 말하고 들어야 나만의 언어로 만들 수 있다. 기초 영작을 훈련하고 싶다면, 그리고 리스닝까지 같이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발음 훈련을 하고 싶다면 파라파라 라이팅으로 시작해 보는 것이 어떨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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도쿄의 하늘은 하얗다 - 행복을 찾아 떠난 도쿄, 그곳에서의 라이프 스토리
오다윤 지음 / 세나북스 / 2022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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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본격적으로 읽기 전에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를 먼저 확인한다. 다른 책은 몰라도 여행 에세이를 접할 땐 그 부분을 먼저 읽는다. 작가가 어떤 마음으로 책을 냈는지, 왜 하필 그 나라를 택했는지에 대한 속 사정이 제일 잘 드러나는 챕터가 프롤로그와 에필로그니까.


정규직, 안정된 위치, 어느 정도 모은 돈, 새로울 것 없는 하루하루.. 에필로그에 쓰여있는 말이다. 이거 내 얘기인가? 20대 초반에 1년간 도쿄로 유학을 떠났고 유학을 다녀와서도 일본에 여행을 자주 가긴 했지만 코로나 때문에 지금은 어딘가로 떠나는 것 자체가 부담스럽고 번거로운 일이 되었다. 하지만 여러 여행지 중에 내가 가장 동경하고 나랑 잘 맞는 나라가 일본이라는 것을 알기 때문에 언젠가는 도쿄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공공연히 한다. 사람에 질리고, 일에 치이고, 심지어 가족들이 나를 힘들게 할 때도 막연히 일본으로 떠나는 생각을 한다. 그 생각만으로도 설레고 위안이 되니까.

가깝고도 먼 나라 일본. 정말 진부한 말이지만 사실이 그렇다. 비행기로 2시간이면 우동 먹으러 당일치기로 갔다 올 수 있는 곳이니까. 하지만 우리나라와 정서가 비슷한 것 같으면서도 깊숙이 들어가면 문화도, 사상도 한국과 너무 다른 일본.

시부야, 하라주쿠, 긴자 같은 번잡한 대도시 속에는 우리나라 명동이나 강남과는 왠지 모르게 다른 에너지가 느껴진다. 오밀조밀하고 높다란 건물 속에서 활기차고 생생한 에너지가 느껴져 나도 도쿄 사람들과 섞여 그들과 함께 걷고 있으면 이방인이라는 느낌이 들지 않는다. 같은 동양인이라 그런 걸까.

사진만 봐도 느껴지는 일본의 사계절. 나도 겨울에 전구가 반짝이는 눈 오는 도쿄 거리를 걸었고 봄에는 벚꽃 구경을, 여름에는 하나비(불꽃축제)를 즐겼었는데.. 일본에서의 추억들이 새록새록 떠오르면서 그립고 아련해진다.

작가는 항공사 지상직을 그만두고 한국계 은행의 도쿄지점을 다니게 되는데 그곳이 바로 도쿄에서 가장 비싼 땅인 긴자였다. 나도 도쿄에 살 때 긴자는 세 번 정도 간 적이 있는데 화려한 명품거리를 걷고 있다는 것만으로도 우쭐해지면서도 동시에 위축되기도 하는 아이러니한 도시였다.

"외국에서 산다는 것은 신나고 재미있기만 하던 여행지가 삶의 현장으로 바뀌는 경험이다."p.55

어찌 됐든 여행지에서 산다는 것은 더 이상 여행이 아니다. 생존 그 자체이자 삶의 연속, 또 연속이고 부딪치면서 계속 해결해 나가야 할 문제들이 생기기 마련이다. 작가는 자유를 얻기 위해 그만큼의 대가를 지불하면서 겪은 고생담을 들려주는데, 긴자의 화려함이 때로는 서글픔으로 다가왔다고 토로한다.

인상 깊었던 도쿄의 맛집과 여행지를 소개하는 것에 그치지 않고 도쿄 노트라는 챕터가 있어서 더 좋았다. 일본 취업은 막연하게 어렵다고만 생각했었는데 저출산과 고령화 때문에 한국의 젊은이들이 지금이 기회라고 생각하고 일본이라는 나라에 눈을 돌려도 괜찮은 것 같다. 90년생들이여, 세상은 넓고 할 일은 많다!!

작가는 평화롭고 예쁜 바다마을인 하야마라는 핫플레이스를 소개하는데 전혀 모르고 있던 도시라서 나중에 꼭 가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야마는 원래 평범한 어촌마을이었지만 유럽 사람들이 이곳을 맘에 들어해 별장이나 건물들을 유럽풍으로 지었다고 한다. 도쿄에서 전철로 갈 수 있는 거리에, 아름다운 자연을 만끽할 수 있는 매력적인 휴양지일 것 같다.

잠시라도 책을 통해 도쿄를 추억할 수 있어서 좋았고 도쿄의 맛집과 핫플레이스, 각종 여행지등에 대한 정보를 알게 되어 유익한 시간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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넬라의 비밀 약방
사라 페너 지음, 이미정 옮김 / 하빌리스 / 2022년 5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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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직 여자들에게만 허락되는 공간이 있다. 이야기는 18세기 런던의 독약 가게와, 200년을 뛰어 넘어 현대의 런던을 오간다. 등장인물들의 이야기가 세기를 초월한다는 것도 흥미진진하지만 독약과 비밀 약방이라는 자극적인 소재가 책을 읽기도 전에 나를 두근거리게 만들었다. 독약이라는 소재는 비단 책뿐만 아니라 영화나 다큐멘터리, 어디에서나 다루어도 은밀하고 어둡다. 특히 독약은 스릴러물에서 흔한 소재로 쓰이는데 이 책은 스릴러가 아님에도 묘하게 중독되는 느낌이다.

결혼 10주년을 맞이하여 남편과 런던 여행을 계획한 캐롤라인. 하지만 여행을 앞두고 남편의 불륜을 알게되고 상심한 채 혼자 런던 여행길에 오른다. 그녀는 우연히 진흙 뒤지기 체험을 하다 약병을 발견하게 되는데,아무래도 그 약병에 사연이 있는것 같아 대영도서관도 찾아가보고 웹사이트에서 약병에 대해 검색하는등 갖은 노력끝에 그 약병이 약제사라는 키워드와 관련이 있다는 걸 알아낸다. 결국 호기심을 억누르지 못하고 지도를 탐색한 끝에 찾아간 곳은 200년전 어느 약제사가 약을 제조한 공간이다. 이 공간은 철저히 비밀스럽게 만들어져 200년이 흐른 지금에도 아무도 발견하지 못한 약제사만의 공간이다. 역사학에 관심이 많은 캐롤라인은 어느새 남편과의 불화는 안중에도 없이 약제사의 비밀약방과 그 당시에 무슨 일이 있었는지 은밀히 조사하며 런던에서 시간을 보낸다.

캐롤라인이 그토록 궁금해하던 약제사의 정체는 넬라라는 여자다. 200년전 캐롤라인이 발견해낸 공간에서 혼자 비밀약방을 운영하는 넬라. 그녀는 병을 치료하는 약제를 팔고 있지만 동시에 사람의 목숨을 앗아가는 독약을 은밀히 제조하고 판매하고 있다. 단, 남자들의 목숨만. 여자들에게 해가 가는 약을 팔지 않는 것이 넬라의 원칙이다. 어느 날 넬라의 약방에 엘리자라는 12살 소녀가 방문한다. 엘리자는 주인마님의 부탁으로 약을 구하러 넬라의 약방을 찾아간 것인데 엘리자는 이 일을 계기로 약의 효능이나 살인, 유령, 마법에 관한 것들에 관심을 갖게 된다. 하지만 엘리자의 실수때문에 넬라는 감옥에 갈 위기에 처하고 이를 우려해 엘리자는 마법의 약을 제조하고 그 효능이 발현되기를 간절히 기다린다.

한 편, 캐롤라인은 약제사에 대해 조사하는 중 남편을 살해한 용의자로 지목 받는다. 캐롤라인의 남편이 용서를 구하고자 캐롤라인이 머무는 호텔에 찾아왔다가 실수로 독성물질이 들어 있는 유칼립투스 오일을 복용한 것. 캐롤라인의 행적에 대해 조사하고, 독약에 대한 정보가 적혀있는 수첩을 본 경찰관은 남편과의 불화로 캐롤라인이 저지른 일이라고 의심한다.

이야기는 이제 두 가지 미스터리를 남긴다. 그래서 넬라와 엘리자는 경찰에 잡히지 않고 비밀 약방을 지켜냈는가. 또 하나의 의문은 캐롤라인이 과연 용의자 신세에서 벗어나 남편과의 관계를 어떻게 극복할 것인가. 독극물이라는 소재로 과거에서 현재를 넘나드는 세 여자의 심리적 갈등과 상황을 보여주는 흥미진진한 스토리에 결말이 너무 궁금해서 순식간에 책을 다 읽었다. 신뢰하던 사람에게 배신이라는 감정을 느끼고 복수를 하기 위해 독약을 이용해 살인을 저지르는 일. 신뢰하지 않았더라면 배신도 당하지 않았을 텐데 너무 슬프고 슬프다. 캐롤라인은 런던 여행을 통해 자신이 정말 원했던것이 남편과의 결혼이 아니었단 것을 깨닫는다. 그리고 그토록 꿈꿔왔던 역사공부를 더 하기로 결정한다. 캐롤라인의 삶을 마법처럼 바꿔놓은 것은 무엇일까. 진흙뒤지기 체험에서 약병을 운명처럼 발견하고 약제사의 정체를 끈질기게 파헤치며 흥분했던 그녀의 열정과 꿈이 나에게도 고스란히 느껴져서 그녀를 계속 응원할 수 밖에 없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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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날 밤 내가 죽인 소녀 부크크오리지널 4
장은영 지음 / 부크크오리지널 / 2022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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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 표지만 봐도 섬뜩하다. 한 소녀의 죽음을 둘러싸고 소녀를 누가, 왜 죽였는지에 관한 진실 공방이 펼쳐진다.
독서 동아리 회원인 A, B, AB ,O , 햄버거, 만년필, 회장.
특이하게도 각 인물의 이름이 아닌 별명식으로 이렇게 서로를 부르고 있다. 수능일 전날 밤에 소녀가 학교 교실에서 떨어져 죽었고 4년이나 흘렀다. 물론 죽은 이 소녀도 독서 동아리의 회원이었다. 오랜만에 술자리에서 뭉친 독서 동아리 회원들은 다음 날 산장에서 양손이 결박당한 채 아침을 맞이한다.

"여기 있는 너희들 중 누군가는 사람을 죽였다.일주일 안에 살인범을 찾아내지 못하면 너희 모두 쏴 죽여 버릴거야."

7명을 산장에 가둔 사람은 자신이 죽은 소녀의 아버지라고 밝히면서 범인을 찾아내라고 말한다. 일단 용의자가 7명이긴 한데, 이 용의자 7명을 납치해서 산장에 가둔 사람의 정체가 아이러니하다. 납치범이 결국 소녀의 아버지가 아니란 것이 탄로 나기 때문이다. 납치범이 소녀의 아버지가 아닌 이상 그도 용의자 선상에서 벗어나긴 어렵다. 그가 용의자 7명과 관련 있는 공범자인지, 소녀를 스토킹 한 스토커인지 모르는 상황에서 산장에 갇힌 7명의 회원들은 열심히 범인을 탐색하기 시작한다.

모든 추리소설의 용의자가 그러하듯, 그들은 소녀가 죽던 날 밤에 학교에서 A를 봤다는 둥 B를 봤다는 둥 목격자가 되기도 하고 자신의 알리바이를 얘기하는 등 본인은 소녀의 죽음과 관련이 없다는 식으로 말한다. 하지만 산장에서의 하룻밤이 지날수록 용의자들은 하나둘씩 살해당하고 결정적으로 창고에서 소녀의 일기장이 발견되면서부터는 사건과 관계없을 줄 알았던 인물마저 유력한 용의자가 된다. 서서히 드러나는 진실과 반전으로 책장을 넘길수록 흥미진진해진다. 또한 진짜 범인이 누구인지 궁금해서 끝까지 책을 손에서 놓을 수 없었다.

탐정이 개입하지 않고 용의자들끼리 진술을 하고 독자들이 그 안에서 범인을 찾는 방식인데 나는 이러한 전개를 특히 좋아한다. 읽으면서 계속 '십각관의 살인'이라는 소설이 생각났다. "십각관의 살인"도 사람들이 갇혀 있는 방에서 계속 살인이 일어나는데 밀실 살인이라는 트릭이 나오기 때문이다. 이 소설 또한 독특한 밀실 트릭이 나오는데 기발한 방법이라는 생각이 든다.

결국 소녀를 죽일 수밖에 없었던 용의자들의 동기가 하나씩 밝혀지고, 4년 동안이나 범행 사실을 숨기고 지냈던 범인이 밝혀지면서 이야기는 마무리된다. 근데 이 찝찝한 기분은 뭐지? 그래서 소녀를 누가 죽였다는 거지 !? 결말 부분에서 혼동이 오긴 했는데 결국 범인은 한 사람으로 좁혀지고 죽는 사람은 너무 많다. 흠...꼭 결론을 이런 식으로 냈어야 했나 하는 생각도 든다. 범행 동기가 썩 명쾌하게 떨어지지 않기 때문이랄까. 분명 가독성도 좋고 기발한 소설이기는 한데 오래 기억에 남는 작품은 아닌 것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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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달의 오키나와 일본에서 한 달 살기 시리즈 3
김민주 지음 / 세나북스 / 2022년 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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우리 나라에서도 자기가 사는 고향을 벗어나 다른 지역에서 한 달을 사는 것이 힘든데 타국에서 한 달 살아보기라니!
뭐..한창 제주도에서 한 달 살아보기는 유행했던 것 같은데 요즘 같은 코시국엔 어림없는 소리지! 이 책의 저자는 2019년 3월 중순에 오키나와에 가서 한 달 동안 경험했던 모든 것들을 책으로 엮었다. 여행 계획을 세세하게 짜고 간 것이 아니어서 상황에 따라 오키나와 지역을 이동하고 숙소를 결정하는 것이 흥미로웠다. 너무 완벽한 여행은 재미없지 않은가!

나는 일 년간 도쿄에서 살았고 일본 곳곳을 여행해 보았다.
물론 오키나와에 간 적도 있다.
P.123"오키나와는 왜 이렇게 교통편이 안 좋아?"
책에서 가장 공감이 갔던 문장은 단연 이것이다. 오키나와는 나하공항에서 내리자마자 렌터카에 의지하지 않으면 안 된다. 렌트를 하지않으면 호텔 이동은 물론 관광지 이동도 어렵다. 하지만 일단 렌트를 하고 차에 타면 우리나라 제주도처럼 해안 도로를 따라 쓩쓩 달릴 수 있으니 그 맛에 오키나와를 가는 것 같다. 하지만 내 예상과 달리 저자는 렌트를 하지 않았고 일본의 친구나 지인들의 도움으로 수월하게 여행을 한다. 이래서 연줄이 중요한 것이다ㅋㅋ

​맥주를 좋아하는 저자는 오리온 맥주 공장을 투어하기도 한다. 이것도 계획에 있던 일은 아니었고 만좌모 쪽에 숙소가 마음에 들어 연장을 해 둔 상태에서 여행 카페를 뒤지다가 맥주 공장을 투어하기로 한 것이다. 즉흥적이고 신박하다. 나는 만좌모에 갔었을 때 사진만 백만 장 찍고 온 기억이 난다. 그리고 카페를 엄청 찾아 돌아다녔던 기억도.. 저자는 저녁에 맥주를 마시며 게스트하우스에서 여러 사람들과 자유분방하게 어울리기도 하고 펍에서 처음 만나는 사람과 자연스럽게 대화를 나누기도 한다. 엄청 활발하고 사람과 사귀기는 것을 좋아하는 밝은 사람 같다.

저자는 오키나와 한 달 살이 이후 그 해 7월에 오키나와로 다시 떠난다. 미야코지마에서 은하수를 보고 스노콜링을 하겠다는 일념 하에 말이다. 미야코지마 바다에서 스노콜링을 하며 찍은 사진은 절로 감탄이 나온다. 이렇게 이쁜 물고기를 실제로 보면 어떤 기분일까.

​저자는 여행을 하면서 인연을 맺은 지인들에게 불고기와 해물파전을 만들어주기도 한다. 역시 불고기는 세계적으로 통하는 우리나라의 자랑스러운 음식인 것 같다. 불고기 양념을 구하느라 고생한 에피소드도 재밌었고 파전 레시피를 오키나와 사람들에게 전수했다는 대목에서는 나까지 흐뭇해졌다.

저자는 지인과 친구들 덕분에 오키나와 전통음식을 맛보고 일반 여행 카페에서 흔히 알려진 식당이 아닌 로컬 식당에도 발을 들인다. 역시 어디를 가든 현지인들이 인정하는 맛집이 최고인 듯하다. 오키나와 방언으로 적혀 있는 메뉴판을 보고 고개를 기우뚱하는 그녀에게 음식을 추천해 주는 좋은 친구들. 그녀에게 이런 친구들이 없었다면 오키나와 한 달 살기는 길게 느껴졌을 것 같다.

P.39"오키나와에서는 다들 이렇게 사람을 사귑니다. 내 친구의 친구는 내 친구나 마찬가지죠."
저자는 오키나와에서 만난 인연들과 바다낚시를 하기도 하는데 이것 또한 일반 여행객이 현지에서 하기 힘든 일이지 않은가! 유명한 관광지를 탐방하는 뻔한 인스타그램용 여행이 아닌 사람 간의 소통과 정을 느낄 수 있는 찐 여행이라 느껴진다. 나 역시 오키나와 여행을 하면서 좋은 추억들만 만들고 왔기에 오키나와에서 살고 싶다는 생각을 자주 한다. 바다를 끼고 여유롭게 살아가는 오키나와 사람들을 보면서 나도 그 틈에서 살아가고 싶다. 아직은 꿈같은 일이지만 아예 못 이룰 꿈도 아니겠지. 잠깐이지만 책을 보면서 행복했고 설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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