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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효석문학상 수상작품집 2025 - 사과와 링고
이희주 외 지음 / 북다 / 2025년 8월
평점 :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주관적인 리뷰입니다.
올해 이효석문학상 수상 작품집에는 이희주 작가의 글이 두 편이나 실려 있다. 대상 수상작인 ‘사과와 링고‘, 자선작인 ‘사랑, 기억하고 있습니까‘. 사과와 링고는 결론부터 말하면, 대상작답게 역시 기대를 저버리지 않는 띵작이었다. 결말 부분이 다소 충격과 공포였지만 사라 입장에서는 그것이 최선의 방법이자 동생 사야에 대한 애정이였을 테니 이해는 간다. 사야의 죄는 그 날, 언니 사라에게 집 비밀번호를 들킨 것뿐이다. 아니다. 사야의 죄는 그것만이 아니다. 빌려 간 돈을 갚지도 않으면서 뻔뻔하게도 또 돈을 요구한 죄, 꼬박꼬박 네일아트를 받으며 화려하게 손톱을 치장한 죄, 자신의 몸뚱아리 하나 건사할 능력도 안 되는 주제에 고양이를 두 마리나 키우며 병수발을 하고 있는 죄. 그 날, 그렇게 사라의 내면에서 잠자고 있던 악마가 깨어났고 그녀는 흑화하고 말았다.
어느 집안에서나 흔히 볼 수 있는 K장녀의 현실을 이야기하는 것에 더해, 그 현실을 넘어서는 무거운 짐에 짓눌려 소설의 결말은 이토록 파국으로 치닫는다. 사라는 그냥 장녀로 태어났을 뿐이다. 태어나고 보니 뒤치다꺼리해야 할 동생이 있고, 그 동생은 서른살이 다 되어 가는데도 엄마와 사라에게 돈 뜯어갈 궁리만 한다. 심지어 소설 도입부부터 사라는 동생이 죽었으면 좋겠다고 생각할 정도니까. 가족이라는 이름으로, 자매라는 명목으로 자신에게 기대되는 이 지긋지긋하고 부조리한 현실에서 탈피하고자 사라는 <더 라스트>라는 공연을 보고, 또 본다. 사라에게 그 공연은 생명줄이었고, 산소통이었다. 그 공연을 보고 있을 때만 사는 것처럼 사는 것 같았으니까. 자매의 애정과 애증 사이 그 어디쯤 위치한, 보이지 않는 감정을 세밀하게 표현한 소설이다. 사라가 언제 폭발할지 조마조마했고, 마냥 철없이 구는 사야의 행동도 너무 거슬렸다. 사라의 극단적인 행동은 사야에 대한 복수였을까, 진정 어린 염려였을까.
두 번째로 실린 작품은 이희주 작가의 자선작이다. 소설은 당대의 현실을 반영한다는데 나는 이 시대의 흐름에 따라가지 못하나 보다. 나는 최애의 아이를 읽어보진 못했고 대충 내용은 알고만 있다. 최애의 아이, 그 후에 몇 년이 지나고 작은 언론사의 기자가 된 우미가 팬픽을 쓰게 된다는 이야기. 나로서는 영 흥미가 당기지 않는 스토리이고 관심 밖의 소재라서 그런지 소설이 무엇을 말하고 있는 것인지 난해했다. 다행히도 뒷장에 그녀의 작품들에 대한 작품론이 쓰여 있다. 덕분에 이희주 작가의 아이돌에 대한 세계관이랄지, 성애에 대한 욕망 표출이 어떤 식으로 구현되었는지 조금은 이해할 수 있었다.
다음으로 이야기하고 싶은 작품은 김남숙 작가의 ‘삽‘이라는 소설이다. 덤덤하고도 의연한 결말을 맺고 있어서 나로서는 조금 놀랐다. 답답하고 우유부단한 성격에 자격지심까지 갖고 있는 재구라는 남자. 어느 날, 학원에 다니는 여학생으로부터 재구가 자기를 성추행 했다는 고소가 들어온다. 8년이나 근속한 학원을 그만두고 도망치듯 원주로 이사 온 재구. 오랜 시간이 흘렀지만 그는 한 발짝도 앞으로 내딛기 어려운 상황이다. 모두가 자기를 경멸하고 무시하는 것 같다. 그리고 끝까지 도발하는 그 여학생. 재구는 대체 무엇을 잘못했을까. 현명하게 대처하지 못하고 도망친 것이 원인일까. 여학생을 상대로 무고죄라도 걸었어야 했나. 마지막 그의 도피처가 자기가 직접 구매한 삽이었다는 것이 아이러니이다. 사회의 힘없고 빽없는 약자들은 이렇게도 무너지는구나 섬뜩한 소설이었다.
손보미 작가의 ‘자연의 이치‘는 내가 얼마전에 읽은 강화길 작가의 ‘치유의 빛‘이라는 소설을 생각나게 한다. 두 소설 모두 주인공이 살을 빼려고 노력한다는 점이 닮아 있는데, 치유의 빛 주인공이 다소 맹목적이면서 타의적 노력이었다면 자연의 이치 주인공인 영유는 자의적인 노력이랄까. 아무도 살을 빼라고 권하지 않았고 그에 따른 컴플렉스도 없었다. 어느 순간 살이 조금씩 빠졌고 저녁을 안 먹었다. 저녁을 먹더라도 토해냈다. 그녀가 왜 살 빼는 것에 집착하는지 알 수 없으니 도입부부터 의문스러웠다. 다만 짐작할 수 있는 것은, 할머니와 단둘이 살고 있는 영유에게 여름 무렵에만 찾아왔던 서울 언니. 영유는 막연하게 서울언니를 동경했던 것 같다. 서울 언니가 해를 넘겨도 찾아오지 않게 되고, 영유는 서울에서 온 친구의 사촌 오빠에게 관심을 갖기 시작한다. 하지만 그 오빠에게는 사랑하는 여자가 있었고 그 여자는 아파서 투병중이라는 걸 알게 된다.
둘이 사랑의 도피 행각을 벌일 수 있도록 영유가 도와주려 하지만 2년 만에 찾아온 서울 언니는 영유의 행동을 말리며 타이른다. 영유가 그 오빠한테 느낀 감정은 무엇일까. 일 년에 한 번씩 오던 서울 언니가 오지 않게 됨으로써, 그 동경과 갈망이 그 오빠한테로 옮겨간 것일까. 서울 언니와 그 오빠 모두, 영유에게 있어서는 이방인이자 자신과 철저하게 다른 삶을 살고 있는 타인일 뿐인 것을. 어쩌면 영유의 살 빼려는 노력은 자의를 가장한, 타인에 의한 모조된 욕망일지 모르겠다. 살이 빠져서 예뻐졌다고 칭찬해주던 친구들은 어느새 영유로부터 멀어졌고 자연의 이치를 거스르면서까지 노력했던 것들은 무의미한 결과를 낳았다. 어렵고도 다소 공감하기 힘든 소설이지만 자연의 이치라는 제목이 찰떡이면서도 마음에 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