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를 갈고 닦는 예절 동자례 - 조선 시대 어린이 예절 책 우리 고전 생각 수업 1
서신혜 글, 김경신 그림 / 스콜라(위즈덤하우스) / 2013년 3월
평점 :
품절


어린이책으로 유명한 스콜라북에서 새로운책이 나왔네요.
제목이 나를 갈고닦는 예절 동자례랍니다.
전에 나왔던 책들도 어린이들의 바른습관을 위한 책들이 많아서 이책도 관심이 가더라구요.
요즘 아이들 하도 어렸을때부터 공부만 하고 예절이 없다는 얘기가 많잖아요.
그런데 이 책에서도 비슷한 얘기가 나온답니다. 조선시대나 지금이나 별로 다르지 않은것 같아요.

제가 어렸을때는 공부해라 라는 얘기도 들었지만 그래도 예의범절과 관련된 얘기도 많이 들었던것 같아요.
어른 먼저 식사하시게 하고 인사도 잘하고 일찍 자고 일찍 일어나기..등등
어렸을때 맨날 똑같은 얘기라고 듣기싫었던 기억이 있어서
우리애들한테는 많이 안하고 알고 있으니 때되면 하겠지했는데..예절은 몸에 배어야하는 것이라네요.
동자례라는 책은 조선시대에 아이들의 예의범절을 가르치기 위해 지은 책이라고 하는데 그때나 지금이나 아이들은 다 비슷한가봐요.
동자례를 현대 상황에 알맞게 풀어주면서 이야기형식으로 되어있어 책인데, 내용도 좋지만 재미도 있어요.
초등학생 연우가 할아버지 한테 설명을 듣는 것인데 세수하고 머리 빗는 예절 ,옷 입는 예절, 절하는 예절 등 정말 일상생활 하나하나에 대한 예절을 이유와 함께 설명해주고 있어서 저도 아.. 그렇구나 하면서 읽었어요. 
사실.. 어떤 분들은 애들이 읽을 책도 많은데 굳이 이런책까지 읽어야하냐고 생각하실지모르겠지만
그래서 더더욱 읽어야하는것같아요. 엄마아빠가 바쁘다는 이유로 애들은 공부해야 한다는 이유로 예절에는 참 소홀해지고 있는데 딱 필요한 책이라는 느낌이 들었네요~
요즘 이웃간에도 다툼이 많다고 하는데, 서로 예의를 지키면 그렇지 않겠지요?

처음부터 예의없는 아이는 없다고 하지요. 배우지못하고 실천에 옮기지 못해서 그렇지요~
이 책을 스스로 읽는 아이도 있겠지만, 이왕이면 부모님이 아이들에게 읽어주면 더 좋을것같아요.
함께 읽고 먼저 실천하는 모습을 보여주면 참 예의바르다는 얘기듣는 아이가 될것같네요.
좋은 책 잘 읽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