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유쾌한 기호이야기 - 문화.역사.상식이 보이는
박영수 지음, 박정인 그림 / 예림당 / 2011년 5월
평점 :
절판
우리가 무심코 사용하는 기호들.. 그 기호들이 다 어떻게 생겼는지는 별로 생각해 본적이 없는것같아요. 그런데, 이번에 유쾌한 기호이야기라는 책을 읽다보니 각각의 기호에도 다 의미가 있고, 유래가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답니다.
기본적인 마크인 하트마크, 체크표시, 암수 기호 등.. 우리가 대부분 알고 있고 또 쉽게 사용하는 것들인데, 왜 그렇게 생겼는지 궁금하지 않았나요. 사실.. 별로 궁금하다고 생각한 적은 없었는데, 이렇게 책을 읽으니 너무 재미있었어요.
이 책에서는 퀴즈 형식으로 문제를 내고 또 다음장에 정답과 함께 해설을 해주는 식으로 쓰여져 있어서 책장을 넘기기 전에 아이들과 함께 풀어보면 더 재미있답니다.
아주 옛날부터 사용해 오던 별모양이나 하트 모양 뿐이 아니고, 최근에서 사용하기 시작한 이메일의 @ 표시라던지 이모티콘 등도 설명해주고 있네요~
여기서 상식.. @ 표시는 무슨 단어에서 따온걸까요~ 1. a 2. at 3. ahoo 이건 영어로 이 표시를 어떻게 읽는지를 알면 쉽게 알수있을것 같아요. 우리나라는 골뱅이라고 하지만 영어로는 at이라고 발음하거든요.. 그러니까 2번이지요~ 장소나 위치를 알려주는 의미로 쓰이고 있어요.
또 이책에서 재미있는건 이런 내용을 바탕으로 재미있는 상식도 알려준답니다. 예를 들어 @ 표시는 우리나라는 골뱅이, 프랑스는 달팽이, 헝가리는 구더기.. 등등으로 불린다네요.
이 책은 가족 모두가 함께 읽을 수 있으면서 서로 퀴즈도 내면 더 재미있게 읽을것 같아요~
재미와 상식 모두 주는 책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