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8 - 새 국가 건설에 나서다 (1920년~) ㅣ 마주 보는 한국사 교실 시리즈 8
배경식 지음, 허태준 그림 / 웅진주니어 / 2011년 5월
평점 :
이제 4학년이 된 우리 딸.. 아직까지 역사를 공부하지는 않지만, 이제 슬슬 정치도 배우는 것 같고, 조만간 역사도 배울것 같아서 한국사에 관한 책을 한두권 씩 사주기 시작했다.
그중에서 눈에 띄는 책 한권.. 학습만화가 주를 이루는 요즘에 만화가 아닌 이야기로 된 한국사가 있었는데, 제목도 마주보는 한국사 교실이었다.
총 8권으로 이루어진 책인데, 얼마전에 8권이 나왔다고 해서 8권부터 읽어보기로 했다.
내용은 1920년대 일제 강점기때부터 현재에 이르는 내용들.
고등학교때 국사를 배웠지만, 왠일인지 고조선부터 조선까지는 꽤 기억이 나는데, 그 이후부터는 제대로 배운기억이 없다.
일제강점기부터 6.25전쟁 그리고 그 이후는 그냥 휘~익 하고 배워서 지나가버린 느낌.
이번 기회에 나도 한국사에 대해 다시 한번 알아보자는 생각에서 읽어보았다.
굵직한 사건들은 대부분 다루어지고 있고, 그 배경도 조금씩 설명을 해주고 있어서 좋았다.
이름만 들어보고 내용은 잘 몰랐던 사건들에 대해 읽으면서 왠지 내가 더 우리나라를 이해하고 우리나라 사람이 되어가는 느낌이랄까.
내가 읽으면서도 참.. 그렇게 어려운 시절을 지나오면서도 이렇게 성장한것이 신기하기만 한데, 외국은 우리나라가 얼마나 신기할까라는 생각도 들었다.
내용이 상당히 많은 편인데, 딱딱하게 쓰여진 내용이 아니고 이야기하듯이 술술 풀어나가서 읽기에는 부담이 없었다.
하지만 아무래도 인물얘기도 많고 하다보니 4학년 우리딸은 좀 어렵다고 해서, 이번 여름방학에 조금씩 읽으라고 얘기해 주었다.. 그때까지 내가 읽고 울신랑 읽으라고 해야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