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10대 집중력 수업 - 똑똑한데 산만한 내 아이 집중력 키우는 10가지 로드맵
리처드 규어.펙 도슨.콜린 규어 지음, 정보경 옮김 / 페이퍼앤북 / 2024년 8월
평점 :
사춘기 딸을 키우면서 정말 딸 키우기 너무 어렵다고 생각했는데,
사춘기 아들은 딸보다 더더욱 어렵다는 걸 느꼈어요.
적어도 딸은 자신이 해야할 일은 알고, 정리정돈을 하거나 시간관리는 하는데, 아들은 해야할 일도 잘 못하고 방은 엉망이고 시간관리는... 그게 뭐예요? 하는 수준이네요. 아이에게 잔소리를 해도 변화도 없고 도대체 뭐가 문제일까 하는 생각에 이 책을 읽어보게 되었어요.
행동을 조절하고 목표를 정해서 실행하는 것, 해야 할 일과 하고 싶은 일 사이에서 균형을 잡는 것은 실행능력이 있어야 가능한 것인데 어렸을 때는 부모의 실행능력을 활용해서 자녀를 도왔으면 10대부터는 스스로 하도록 이끌어주어야 한다고 하네요.
실행능력은 효과적으로 과업을 실행하고 문제를 해결하는 데 사용하는 두뇌 기반 기술을 의미하는 데, 숙제를 하고 학교를 가고 시간을 관리하는 모든 활동에 다 필요한 능력이라고 하네요.
반응억제, 계획,우선순위 결정력, 시간관리, 정리와 체계화 등 11가지 세분화된 실행능력이 있다고 하네요.
실행능력은 전두엽이 핵심적인 역할을 하는데 이것은 성인기 초반이 되어야 발달이 완성이 된다고 해요.
그래서 그전까지는 부모가 실행능력이 발달될 수 있도록 도와주어야 하고 실행능력이 부족한 이유로는 ADHD, 수면부족, 실행능력 자체가 부족한 사람이 있다고 하네요.
실행능력 질문지를 통해 확인해보고 강점은 칭찬해주고 취약한 부분에 대해서는 중립적인 태도로 얘기하는 것이 중요하고 부모 역시 부모 자신의 양육 유형을 파악하고 수평적, 지도적인 부모가 되도록 노력해야 합니다
부모와 자녀 모두 건전한 결정을 하기 위한 독립적인 성인이 되기를 원하는데 이를 위해서 협상하고 타협할 준비를 하고 부모는 도와주는 사람이라는 것을 알려주고 독립심을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되는 것을 고민하고, 문제를 해결해야 하는 이유를 알려주어야 합니다.
10대를 키우는 부모들이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본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읽고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