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림으로 배우는 경제사 - 부의 절대 법칙을 탄생시킨 유럽의 결정적 순간 29, 2023 세종도서 교양부문
이강희 지음 / 인물과사상사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청소년 추천도서/그림으로 배우는 경제사

 

세계사도 어려운데 경제와 관련된 세계사는 더 어려운 것 같아요.

그런 어려운 경제사를 조금 더 재미있게 그것고 그림과 함께 알려주는 책이 있어서

중2인 저희 아이와 함께 읽어보았어요.

세계사는 큰 흐름을 아는 것도 중요하지만, 그래도 흥미가 있어야 하는데,

이 책은 세계사에 대한 흥미를 일으키게 해주는 책이네요.


 

이 책은 1부와 2부로 나누어져 있는데, 1부에서는 부의 지도를 그려나간 재화를 위주로 알려주고 있어요.

문명의 상징이 된 올리브와 아테네의 은, 그리고 예전에는 너무나 비싼 재화였던 소금 등

이 책은 내용과 관련된 명화를 함께 소개 해주는데 이 그림은 소금을 바치는 러시아 사신이예요.

요즘에는 교통이 발달해서 소금을 운반하는 것이 쉽지만,

옛날에는 만들기도 어려웠고, 내륙으로 운반하는 것도 쉽지 않아서

소금이 화폐대용으로 사용될 만큼 비싼 물질이었다고 하네요.

 


 

그리고 그 외에도 대구, 청어, 후추, 커피 등 다양한 재화에 대해서도 알려주고 있어요.

재화와 관련해서 어떻게 국제 정세가 바뀌어 가는지 알수 있어서 정말 재미있더라구요.

2부에서는 유럽 경제의 패러다임을 바꾼 사건들을 다루어주고 있는데요.

농업혁명과 포에니전쟁, 시장의 탄생, 페스트의 창궐 등

전쟁과 전염병 등이 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알 수 있었구요.

특히 아편전쟁으로 알려진 아편으로 인한 영국과 중국의 전쟁

그 결과로 인한 홍콩의 영국 지배 등.. 지금은 홍콩이 다시 중국으로 반환되었지만

다양한 세계사를 알 수 있어서 좋았어요~~


 

세계사는 워낙 방대하고 내용이 많기 때문에 한번에 다 알기는 불가능 하고,

적어도 흥미를 가지게 하면서 주요한 사건을 알고 살을 붙여가면서 알아가는 방법도 좋은 것 같아요.

그런 의미에서 그림으로 배우는 경제사는 중학생 아이에게 세계사를 접하는 딱 좋은 책이라고 생각이 되네요.

 

* 본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실제로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