내 방식대로 삽니다 - 남인숙의 쇼핑 심리 에세이
남인숙 지음 / 해냄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처음 보았을 때 "카드를 5만 번 긁었습니다"라는 문장때문에

쇼핑중독에 대한 이야기일 것이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막상 책을 읽다보니 쇼핑에 대한 태도는

인생에 대한 태도와 같다는 작가의 철학이 있는 책이더라구요.

쇼핑은 그냥 무엇인가를 사는 것이 아니고 선택을 하는 일이기 때문에 삶에 있어서

어떤 선택을 하는지가 쇼핑을 하는 방법에서도 나타난다고 해요.


1653524503567.jpg


이 작가에 대해서는 잘 알지 못했는데 베스트셀러를 쓴 분이시더라구요.

제가 요즘에는 에세이나 인문책을 좀 많이 읽는데,

전에는 추리와 스릴러만 집중해서 읽어서 몰랐나봐요.

나이도 비슷하고 왠지 삶에 대한 태도도 저와 비슷한 것 같아서 다른 책도 읽어봐야 겠다는 생각이 들었어요.


1653524503831.jpg


요즘은 워낙 인터넷 쇼핑이 발달되어 있고,

중고등학교 아이들도 쉽게 자신의 취향대로 쇼핑을 하지만,

저자의 얘기처럼 저도 처음에 제가 번 돈으로 무엇인가를 사는 것이 무척 어려웠어요.

왠지 낭비하면 안될 것 같고, 꼭 필요한 것을 가장 저렴하게 사는 것이 제일 좋은 쇼핑이라고 생각했었는데, 그러다보니 원하는 것을 고르기보다는 가격에 따라 고르고 마음에 안들어서 다른 것을 사는 낭비를 하곤 했었어요.

지금은 쇼핑에 대한 내공도 어느 정도 쌓이고 나의 취향을 어느정도는 파악해서 가격만 보지는 않지만 정말 내가 필요하고 나에게 맞는 것을 어떤 선에서 구입해야 하는지는 아직도 쉽지는 않아요.


20220525_103721.jpg


책을 읽으면서 작가의 의견에 공감이 되는 이야기가 무척 많았는데,

그 중 하나가 부티가 나보이는 이미지였어요.

아무리 비싼 옷을 입고 액서사리를 단다고 부티가 나는 것은 아니고 천박해보이기도 하는데,

부티를 자연스럽게 나게 하는 것은 비싼 것을 비싸게 잘 관리하는 것,

그리고 여유를 가지는 것이라고 해요.

약속시간에 허겁지겁 맞추면 시간을 낭비하지 않을 수는 있지만 여유로움은 가질 수 없겠지요.


1653524504093.jpg


저는 핫딜을 좋아하고 저렴하게 사서 쟁여놓는 것을 좋아했는데,

보관하는 비용도 생각해야 한다고 하더라구요.

미니멀라이프까지는 아니더라도, 물건을 구매할 때는 그 물건이 있어야할 위치도 고려해서 구매해야하겠어요.

이외에도 다양한 쇼핑에 관련된 팁도 알려주고 있어요.

단순히 물건을 사는 것이 쇼핑이 아니라 정말 필요한 물건을 어떻게 구매하는 것이 좋은지 많은 생각을 하게 해주네요.


*본 서평은 출판사에서 제공받은 도서를 실제로 읽고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