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생공부 - 삶의 고비마다 나를 지켜내는
이철 지음 / 원앤원북스 / 2019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원앤원북스] 인생공부


삶의 고비마다 나를 지켜내는 인생공부


고전(古典)이란 옛 책들 중에서도 현대에도 읽을 만한 가치가 있는 책들을 말합니다.

고전은 시대와 상황을 뛰어넘은 인류 보편의 지혜와 철학의 이치를 담고 있기 때문에

지금까지도 많은 사람들에게 그 영향을 미치고 있고, 특히나 삶이 고비에 처했을 때마다

해결할 수 있는 지혜를 주기 때문에 꼭 옆에 두고 있어야 할 책이겠지요.

그래서 고전을 읽어야 하는데, 사실.. 고전이 어려워서 쉽게 접근하기 어려워요.

이 책 인생공부는 고전을 좀 더 쉽게 읽을 수 있도록 편하게 쓰여진 책이랍니다.

어렸을 때 한문시간에 배웠던 내용도 나오고, 여기저기 책에서 들어본 듯한 내용이 잘 정리되어있어요.

그리고 하나의 주제를 가지고 한두장으로 요약해서 적어놓아서 그런지

처음부터 끝까지 다 읽지 않더라도, 현재 상황에서 내가 필요한 부분을 찾아서 읽기도 좋답니다.



이 책은 총 9장으로 구성되어 있어요.

1장부터 5장은 『논어』를 통해 가슴에 새겨야 할 마음가짐과 자세를 되돌아보게 합니다.
1장은 인간관계에서 갖춰야 할 태도와 세심한 충고를,
2장은 인생을 살아가면서 조심해야 할 행동과 처세법을 다루고 있고,
3장에서는 멈추지 않고 더 나은 자신을 위해 노력해야 할 점을 이야기하고 있답니다.
4장에서는 올바르게 살아가기 위한 마음가짐과 이를 위해 해야 할 노력을 다루고 있으며,
5장에서는 리더로서 갖춰야 할 원칙과 자세를 설명하고 있네요. 
6장부터 9장은 『한비자』를 중심으로 인간에 대한 냉철한 이해와 분석을 다루고 있어요.
6장에서는 『한비자』의 기본 철학을 중심으로 인간관계의 본질을 파악하고자 하며,
7장에서는 리더는 세위를 갖춰야 하며 그 세위는 시스템이 뒷받침해야 함을 이야기하고,
8장에서는 시스템, 즉 법의 원칙과 본질을 분석하면서 9장에서는 술치, 조직을 다스리는 테크닉을 살펴봅니다.

저는 1~4장의 내용이 좀 더 맘에 와닿더라구요.. 아무래도 직장인이 아니다보니..
누구나 읽으면 삶의 지혜를 얻을 수 있을 것 같지만, 특히나 직장에서 리더의 위치에 있는 사람은
꼭 읽어봐야 할 책이라는 생각이 드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