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대한민국 살인사건 1 : 사건 현장으로부터의 리포트 대한민국 살인사건 1
김복준.김윤희 지음 / 우물이있는집 / 2019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유튜브 방송 내용을 구어체 그대로 글로 옮겨 담았다. 방송을 직접 본 적은 없지만 여러 회차에 걸쳐 다룬 것을 한 챕터로 묶은 것 같은데, 그러다보니 중복되는 내용이 더러 있고 오탈자나 문장이 중간에 뚝 끊긴 부분이 눈에 띄어 아쉽다. (오탈자는 전자책만의 문제일 수도 있다.) 방송 스크립트를 그대로 옮겨 오지 말고, 퇴고를 거친 후 짜임새있게 내용을 배치했으면 더 나았을 것 같다는 생각을 했다.

범죄 사건을 다루는 다양한 방송이나 서적을 보면 많은 경우 흥미 위주의 자극적인 내용만을 강조하거나, 피해자에 대한 애도 없이 타자화된 시선으로 ‘억지 감동’이나 교훈을 자아내려는 시도를 하는데, 나는 늘 이것이 아주 불편하게 느껴진다. 치료와 예방에 대한 실마리를 얻기 위한 목적으로 비교적 비판적으로 읽고 있지만 피해당사자의 입장에서도 사건을 들여다보려는 시선이 균형을 이루지 않으면 상당히 불쾌한 느낌이 드는 것이 사실이다.

그러나 현장에서 오래 근무한 분들이라 그런지 피해자 유족이나 피해 생존자들에 대한 배려가 곳곳에서 느껴졌고, 방송 기획에 앞서 위에 언급한 부분을 많이 고민했던 흔적이 느껴졌던 점이 인상 깊었다. 특히나 해당 사건들을 다시 브리핑하는 이유가 흥미위주로 이것을 소비하기 위해서라기보다는 미디어에 잘못 알려진 부분들을 바로잡고 이들 범죄자들이 ‘대단하고 뛰어난’인간들이 아니라는 점을, 그리고 이들이 남긴 피해와 상처에 아직까지 고통받는 사람들이 있다는 점을 알리고 살피기 위해서라고 몇 번이나 강조했던 점이 마음에 와 닿았다. 범죄 사건에 대해 이야기하고 책을 쓰는 많은 전문가들 중 이런 마음과 이런 문제 의식을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이 어디 있겠냐만은, 지면이나 시간을 따로 빌려 이러한 설명을 덧붙이는 것과 그렇지 않은 것에는 큰 차이가 있다고 생각한다.

간혹 조금 불편한 표현이 있을 때마다 김윤희씨가 잘 정리를 해준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6)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