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자책] 범죄 심리의 재구성 : 연쇄살인사건 프로파일러가 들려주는
고준채 지음 / 다른 / 2020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소개말 끝머리에 “프로파일러의 이야기를 들어보자”고 하기에 이론 설명을 덧붙인 프로파일러의 수기일 것이라고 생각했는데, 프로파일러가 하는 일과 프로파일링/범죄수사에 대한 가벼운 이론서라고 보면 될 것 같다. 생각했던 내용은 아니었지만 그래도 상당히 유익했다. 다양한 예시를 들며 범죄 수사가 이루어지는 과정과 범죄 심리학 이론, 프로파일링 기법 등의 개념을 설명하고 있어 부담 없이 읽을 수 있었다.

다만 아쉬운 점은, 내가 전자책으로 읽어서 그런 건지는 모르겠지만 본문에서 소개된 연구의 레퍼런스나 인용구가 in-text reference로 정리되어있지 않았던 부분이었다. 책 말미에 레퍼런스 페이지가 있기는 하지만 본문의 어느 부분에서 어떤 자료와 인용구를 사용했는지 나타나있지 않아 읽기에 조금 불편했다. (종이책으로는 다르게 나와 있다면 알려 주시길 바랍니다.) 참고문헌이나 인용을 각주로라도 처리했으면 좀 더 쾌적한 읽기가 될 수 있었을 것 같다.

“회복적 정의”에 대한 개념을 설명한 부분이 아주 좋았다. 주로 범죄의 피해자가 되는 아동, 장애인, 여성을 이야기할 때, 이들을 타자화하거나 시혜적인 시각으로 조망하지 않았던 점도 좋았다. (주로 남성, 특히 중년의 남성들이 쓴 책에는 이런 시각이 묻어나서 기피하게 된다ㅠㅠ) 책의 구성도 이론서(?)답게 상당히 깔끔하다. 범죄심리학이나 범죄 프로파일링에 관심이 있는 사람이라면 가볍게 일독을 권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