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마케팅 설계자 - 자동 수익을 실현하는 28가지 마케팅 과학 스타트업의 과학 1
러셀 브런슨 지음, 이경식 옮김 / 윌북 / 2022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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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마트한 소비자가 늘어나고, 수많은 제품과 서비스가 범람하는 시대 마케팅은 비단 마케팅을 업으로 일하는 사람들의 이슈가 아니라 비즈니스에 관심있는 사람들 모두의 큰 화두거리이다. 특히 아직 브랜딩 및 마케팅 방법이나 경험이 많이 쌓이진 않은 스타트업에서는 더 어렵게 느껴지기 마련인데, '마케팅 설계자'에 대한 부제가 특히 궁금해서 책을 읽게 되었다. '사업이 흥하는 퍼널 마케팅 비법', '자동 수익을 실현하는 28가지 마케팅 과학;이 어떤 내용을 담고 있을까?

마케팅에 조금이라도 관심있는 사람은 '퍼널'이라고 불리우는 유입부터 실제 전환에 이르기까지의 깔대기 구조에 대해서 알고 있을 것이다. 이 책의 저자는 유입에서 실제 구매 프로세스에 이르기까지의 과정을 세심하게 쪼개서 실제 응용할 수 있는 방법까지 알려준다. 책에서 정의하는 세일즈 퍼널은 최고의 영업사원을 복제해서, 예상 고객이 자기가 원하는 목표에 도달할 때까지 그를 따라다니며 전체 판매 과정을 안내하게 하는 것과 비슷하다고 얘기한다. 즉 단순 방문자에서 시작해서 잠재고객, 예상고객, 고객, 충성 고객으로 이어질 때 어떤 전략을 수립해야 되는지 정리가 되어 있다.


책의 전체 구성은 4가지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공식 이해하기 - 퍼널 설계하기 - 스크립트 쓰기 - 퍼널 완성하기로 되어있다. 첫 챕터에서는 강력한 시스템을 이루는 필수 요소를 공식처럼 알려주는데 결국 꿈의 고객에 대한 정의가 중요하다는 이야기를 한다. 나의 고객은 누구이고, 어디있고, 그들에게 어떤 제안을 통해 어떤 결과를 제공해줄 수 있는가? 고객과 상품간의 관계와 연결에 대한 강한 유대관계를 만드는 과정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그 다음으로 이야기하는 퍼널 설계에서는 더 높은 가치로 이끌기 위해서 가치사다리라고 불리우는 각 단계에 필요한 퍼널의 유형에 대해서 세부적으로 안내한다. 그리고 결국 콘텐츠를 통해 고객을 설득하는 과정을 거치기 때문에 각 단계에 따라 어떤 설득의 언어를 갖고 어떻게 통하는 시스템을 만들 것인지를 스크립트 쓰는 방법 또한 예제를 통하여 알 수 있었다.

책을 읽으면서 발견한 이 책만의 흥미로운 특징은 주요 내용을 만화처럼 도식화를 했다는 점인데요. 따로 책 내용을 줄칠 필요 없이 그림만으로도 대략적인 내용 훑기가 되고, 다시 중요한 내용을 짚고 싶을 때도 그림을 활용할 수 있어서 편리했다.

이 책의 저자는 수 많은 기업의 마케팅 컨설팅을 해 온 만큼, 이 책의 흐름대로 마케팅 문제를 해결하고 싶은 부분을 적용해 간다면 어느정도의 명확한 답을 알 수 있다는 점에서 실용적 활용이 가능하다는 생각이 들었다. 좋은 책은 읽고나서 직접 행동을 해보고 싶은 느낌을 주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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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빙 파워 - 성공한 리더의 제1원칙
매슈 바전 지음, 이희령 옮김 / 윌북 / 2022년 9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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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빙 파워의 부제는 '권력을 포기하는 리더는 어떻게 더 큰 힘을 얻는가?'이다.

힘을 나누는 것의 힘을 깨닫고 기빙 파워를 실천한 리더와 기업들의 이야기라는 점에서 내가 지향하는 리더십과 결이 맞닿아 있다는 생각이 들어 읽게 되었다.




이 책에서는 굉장히 구체적인 7가지 사례를 소개하고 있다.

첫번째 에피소드에서 소개하는 '별자리 사고 방식'은 위계적인 피라미드 사고 방식의 반대 개념이다.

별자리 사고 방식은 정해진 목적지가 아니라 가능성을 향해 움직이도록 스스로를 설정하면서, 가지를 치고 나아가는 수많은 경로를 허용한다. 누군가와 함께 하는 자유를 주며, 공유하는 원칙과 습관, 정서를 바탕으로 다른 사람들과 조화를 이루면서 각자 자유롭게 행동한다. 하지만 별자리 사고 방식이 언제나 만능은 아니라는 점도 함께 얘기한다. 모든 것을 걸고 집중해야 할 때는 피라미드 사고방식이 필요하다.

두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지속 가능하면서도 동시에 변화에 유연한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한 3가지 원칙을 제시한다.

1. 지분이 아닌 권리 : 참여 주체들이 지분을 소유하는 대신 이 시스템에 참여할 권리를 가진다

2. 중앙집중 권력이 없는 자기조직화 : 모든 참가자는 시스템의 모든 기능에 접근할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

3. 경쟁과 협력 : 시스템의 완전성을 위해 필요하다면 자유롭게 경쟁하고 협력할 수 있다.

세번째 에피소드에서 회의에서 기대해야 할 3가지가 소개된다.

1. 다른 사람들이 필요하리라고 기대하라 : 차이와 다양성이 유익할 결실을 가져오겠다는 의도를 갖고 회의에 들어가라

2. 당신이 다른 사람에게 필요해지리라 기대하라 : 온 마음을 다해 회의에 참여하라

3. 당신이 변화하리라고 기대하라

상호 의존을 위한 습관도 좋은 팁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1. 승-승을 생각하라 : 상호 혜택이 될 수 있는 해결책을 찾아라

2. 먼저 이해하고 다음에 이해시켜라 : 공감하는 마음으로 귀를 기울여라

3. 시너지를 내라 : 팀워크를 통해 강점을 병합하라

네번째 에피소드에서는 단일체로 통합된 파워를 제압할 최선의 방법에 대해, 미국과 영국의 '특별한 관계'에 포커싱했던 사례가 소개한다. 공동의 운명에 주인의식을 가진, 각자 시민으로서의 역하로가 책임을 이해하는 개인들 간의 특별한 관계를 바탕에 두었다. 서로의 힘을 키우기 위해 상호 지원과 협업 외에 아무것도 목표로 삼지 않았다. 서로의 목적에 대한 신념, 서로의 미래에 대한 희망, 서로의 결점에 대한 관용이 필요하다.

'돕기 위해 왔다면, 떠나주기 바랍니다. 당신의 자유가 우리의 자유와 긴밀하게 연관되므로 이곳에 왔다면, 부디 머무르십시오' - 사람들 사이의 모든 연대가 가진 높은 잠재력은 인간 정신의 에너지를 자유롭게 한다.

다섯재 에피소드에서는 작고 반복적인 진화가 만들어내는 엄청난 영향력을 오바마 캠프의 사례로 설명한다. 오바마는 얼마나 정당하건 얼마나 설득력이 있건 상관없이, 논쟁에서 이기려고 노력하지 않았다. 대신 모든 사람이 둥글게 모여 앉아서 미국에서 느끼는 공포와 희망을 공유했다.

'존중하라 respect 권한을 부여하라 empower, 참여시키라 include' 는 캠페인 슬로건의 초기 방향이었다. 밀림에서 모든 에너지를 보존하기 위한 핵심적인 활동은 가지치기와 연결하기이다. 협력, 경쟁, 공동창조가 바로 생명이다.

성장과 불확실성은 한 묶음으로 거래된다. 이용할 방법만 안다면 불확실성은 결코 무작위성이 아니다. 불확실성은 태양에서 나오는 열처럼 잠재적인 에너지다.

여섯번째 에피소드에서 위스키를 만드는 3단계를 모든 종류의 좋은 것을 만드는 것에 대한 비유로 소개된다.

1. 발효 - 발효는 적절한 환경을 제공할 때만 발효가 이루어진다.

2. 증류 - 딱 핵심 성분만 남도록 정제한다. 여기서 멈추면 안된다

3. 성숙 - 팽창과 수축의 시간

커뮤니티가 포용적이고 역동적일 때 그 커뮤니티는 치유가 된다. 배타적이고 고여 있을 때는 자멸한다. 대면 상황이든 가상 상황이건, 그룹이 행복하게 운영되는 마법은 모든 사람이 자기가 영향력이 있으면서도 동시에 취약하다고 느끼는데 있다.

마지막 일곱번째 에피소드에서는 졸업식 연설의 메시지를 바꾸는 내용이 나온다.

1. 세상을 바꾸라 -> 사고 방식을 바꾸라

2. 내면의 목소리에 귀를 기울여라 -> 내면의 목소리를 공유하라

3. 열심히 일하라 -> 함께 어려운 일을 해결하라

4. 포기하지 말라 -> 파워를 포기하라 (더 크게 만들기 위해)

5. 실패를 끌어안으라 -> 불확실성을 끌어안으라

빛을 생산하려면, 전구에게 필요한 요소가 우리에게도 필요하다. 바로 에너지와 연결이다.

궁극적으로 이 책에서 이야기하는 것의 핵심은 '연결'이다. 별자리 사고방식으로 타인을 존중하고 연결시키며 함께 만들어 갈 줄 아는 지혜야 말로 불확실한 시대의 리더십이라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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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회의 - 줌, 구루미Biz부터 유튜브, 프리즘 Live,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Live, 패들렛, 슬라이도까지
최현정 외 지음 / 성안당 / 2021년 7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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포스터 코로나 이후 온라인 교육 및 회의진행을 자주 하게 되면서 관련 서적을 한번 훑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참에 읽게 된 책이다.

책에서는 zoom, 구루미biz, MS팀즈, 구글 meet, 생중계 라이브 플랫폼 (obs 스튜디오, 프리즘 live,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라이브), 온라인 퍼실리테이션툴 (패들렛, 슬라이도, 멘티미터, 알로, 뮤랄), 온라인 강의 편집을 위한 키네마스터를 다루고 있다.

절반정도는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툴이었다. 툴이라는 것이 막상 필요할 때 찾게 되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연하게 느껴질 때가 많은데 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 활용을 따라할 수 있게 구성하고 있다. 이미 익숙해진 툴은 너무 기초적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었지만 라이브 방송을 해야 할 경우 어떤 툴을 어떻게 찾아야하지 고민할때 빠르게 책을 훑어보면서 어떤 툴이 가장 적합한지 찾아보기에는 괜찮은 구성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온라인 교육시에 필요한 장비 리스트도 나름 유용하다고 느껴지던 챕터였다. 마이크와 조명 등 기본 장비는 강의의 퀄리티를 더 높여질 수 있는 장비이다.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퍼실레이터 도구들 소개는 간단히 온라인 회의 시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처음 들어본 사이트들은 활용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의 예제를 따라하면서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책 내용은 소개되어있다.

비슷한 기능의 툴은 많을 수 있으나, 직접 사용해보면서 어떤 상황에 어떤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불여일견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 시도해봄직한 나만의 툴을 발견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의미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한권으로끝내는온라인교육회의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서평단)

출판사로부터 해당도서를 지원받아서 읽고 주관적 의견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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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바라 민토, 논리의 기술 - 개정판
바바라 민토 지음, 이진원 옮김, 최정규 감수 / 더난출판사 / 2019년 8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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매일 같이 부딪히는 수 많은 문제 속에서, 어떻게하면 객관적이고 논리적인 방법으로 선택과 해결 할 수 있을지는 모든 사람들의 고민거리일 것이다. 바바로 민토의 <논리의 기술>은 맥킨지 최초의 여성 컨설턴트인 바바로 민토가 1973년도에 쓴 책이다. 50년가까이 끊임 없이 개정되고 출판되고 있다는 사실에서, 실용서의 스테디셀러라는 느낌을 받았다. 이번에 한국에서 새로 나온 개정판은 미국에서의 개정 작업을 한 새 판본을 갖고 번역되었으며 초판에서 빠진 11장 ‘피라미드 원칙으로 프레젠테이션하기’가 추가되었으며 편집과 디자인이 새롭게 진행되었다.


이 책에서는 민토가 직접 고안한 <민토 피라미드 원칙>을 토대로 논리적 문제해결 방법을 설명하고 있다. 전체 내용은 논리적으로 글쓰기, 논리적으로 생각하기, 논리적으로 문제 해결하기, 논리적으로 표현하기 4개의 챕터로 구성되어 있는데 생각의 나열을 좀 더 체계적으로 정리하는 것 뿐만 아니라 글쓰기와 발표에 이르기까지 그 활용 방법이 폭이 굉장히 넓어서, 커뮤니케이션을 요구하는 모든 생각과 표현의 과정에서 적용해 볼 만하다.

<민토 피라미드 원칙> 은 사고의 체계에 따라서 생각이나 단어를 구조화 시킨 것인데, 도입부와 수평적 수직적 관계의 메시지를 어떻게 연결하면 좋을지 다양한 도표와 예시, 그리고 서머리를 통해서 이해하기 쉽게 전달해준다. 논리적이라고 해서 딱딱하고 지루한 구성이라고 생각하면 오해이다. 결국 사고를 피라미드로 구조화시키는 것의 이유는 본인의 생각을 상대방에게 잘 전달하고자 하기 위함이고 스토리 형식으로 도입부가 진행되어야 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그리고 대표적인 논리적 사고 방식인 연역법과 귀납법이 어떤 차이가 있는지, 어떻게 적용하면 좋을지에 대해서도 책을 통해 알 수 있었다.


개인적으로 가장 흥미가 있었던 부분은 3부 논리적으로 문제 해결하기였다. 경영컨설팅, 전략 분석, 시장조사 등 이른바 문제 해결을 위한 문서를 작성하는 사람들을 위한 내용으로 단계별로 문제에 대한 정의를 하는 방법부터 방법론을 따라가 볼 수 있다. 문제 자체가 문제라는 이야기를 많이 하곤 하는데, 실제적인 문제를 어떻게 정의해야 하는지에서부터 체계적인 틀로 다각적으로 접근할 수 있었다.


논리가 필요한 부분은 논문작성과 같이 특정한 양식에서만 특별히 필요하다고 생각했는데, 피라미드 원칙에 따른 논리의 기술은 생각을 정리하고자 할 때 그 모든 상황과 표현에 적용 가능해보였다. 막연한 사고의 늪에서 원인과 결과, 문제와 해결, 현상과 액션에 대해서 구체화 시킬 수 있는 심플하면서도 유용한 틀이라는 생각이 든다. 책이 내용의 일독으로 끝나지 않고, 직접 활용할 수 있는 툴로서 계속 영향력을 미치는 꽤 실용적인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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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도 영어 잘하면 소원이 없겠네 - 미드에 가장 많이 나오는 TOP 2000 영단어와 예문으로 배우는 8주 완성 리얼 영어 소원풀이 시리즈 9
박선생 지음 / 한빛라이프 / 2019년 3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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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목이 매력적이었던 책. 대한 민국에 '영어를 잘했으면' 이라는 소망을 가지지 않았던 사람이 있었을까? 최근 미드보는 재미에 빠져서 영어공부도 되었으면 좋겠네 라는 바램은 갖고 있었지만 따로 공부하는 시간을 보낸적은 없었다. 미드에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와 예문이라는 책의 소스가 최근 보는 미드에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생각으로 일게 되었다.


책의 전체적인 구성은 8주 40일간의 학습을 할 수 있는 분량으로 정리되어 있어서 매일의 학습 분량을 따로 체크하지 않고 책에서 나온 분량대로 차근차근 진행하면 되어 편리했다.

다만 내용이 단어 암기로 구성되어 있는데 단어의 난이도가 개인적으로는 대부분 알고 있는 단어 중심이어서 쉬웠다. 예문이 하나씩 있어서 알고 있는 단어는 어떻게 문장으로 만들 수 있을지 테스트를 해보아가면서 읽었다. 미드에서는 사전적인 의미보다는 구어체로 알고 있는 단어도 새롭게 쓰여지는 경우가 많은데, 기본적인 단어와 의미로 구성되어있어서 레벨링 구성이 있었으면 좋지 않았을까 싶다. 예문은 미드에서 활용된 문장을 뽑은 만큼 실생활에서 많이 쓰이는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다는 인상을 받았다.


영어잘하기라는 소원을 이루기 위해서는 지니램프보다는 꾸준하고 지속적인 학습과 복습이 중요하다는 점을 다시한번 생각해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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