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온라인 교육&회의 - 줌, 구루미Biz부터 유튜브, 프리즘 Live,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Live, 패들렛, 슬라이도까지
최현정 외 지음 / 성안당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포스터 코로나 이후 온라인 교육 및 회의진행을 자주 하게 되면서 관련 서적을 한번 훑어 보고 싶다는 생각을 했던 참에 읽게 된 책이다.

책에서는 zoom, 구루미biz, MS팀즈, 구글 meet, 생중계 라이브 플랫폼 (obs 스튜디오, 프리즘 live, 네이버 밴드, 카카오톡 라이브), 온라인 퍼실리테이션툴 (패들렛, 슬라이도, 멘티미터, 알로, 뮤랄), 온라인 강의 편집을 위한 키네마스터를 다루고 있다.

절반정도는 사용해본 경험이 있는 툴이었다. 툴이라는 것이 막상 필요할 때 찾게 되면 어떻게 시작해야 할지 막연하게 느껴질 때가 많은데 책에서는 가장 기본적인 기능 활용을 따라할 수 있게 구성하고 있다. 이미 익숙해진 툴은 너무 기초적이라고 느껴질 수도 있었지만 라이브 방송을 해야 할 경우 어떤 툴을 어떻게 찾아야하지 고민할때 빠르게 책을 훑어보면서 어떤 툴이 가장 적합한지 찾아보기에는 괜찮은 구성이라고 생각이 들었다.



온라인 교육시에 필요한 장비 리스트도 나름 유용하다고 느껴지던 챕터였다. 마이크와 조명 등 기본 장비는 강의의 퀄리티를 더 높여질 수 있는 장비이다.

간단하게 활용할 수 있는 온라인 퍼실레이터 도구들 소개는 간단히 온라인 회의 시 활용해 볼 수 있을 것 같아서 처음 들어본 사이트들은 활용을 해봐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하나의 예제를 따라하면서 기능을 익힐 수 있도록 책 내용은 소개되어있다.

비슷한 기능의 툴은 많을 수 있으나, 직접 사용해보면서 어떤 상황에 어떤 툴을 사용하는 것이 좋은지 불여일견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이 책을 통해 시도해봄직한 나만의 툴을 발견한다면 그것만으로도 의미있을 거라는 생각이 든다.


#한권으로끝내는온라인교육회의 #컬처블룸 #컬처블룸리뷰단(서평단)

출판사로부터 해당도서를 지원받아서 읽고 주관적 의견으로 작성한 글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