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을 읽고 리뷰해 주세요.
-
-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 - 성공을 결정하는 선택의 기술 100
쑤춘리 지음, 정영선 옮김 / 시그마북스 / 2010년 3월
평점 :
절판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이라는 책 제목을 봤을때 어떤 재미있는 이야기를 할까? 라는 궁금증이 이 책을 읽게 만들었다.
인생은 끊임없는 선택의 연속이고 선택은 곧 게임이다.라는 말을 들어본적이 있을 것이다. 사실 경제학의 화두로 부상한 게임 이론은 곧 선택의 전략을 다루는 학문이다. 게임을 이기는 지혜는 성공의 비결과도 일치한다.
성공을 결정하는 선택의 기술 100가지를 담아낸 성공 지침서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은 다양한 에피소드와 예리한 분석을 통해 게임 이론의 모든 것을 해부한 책이다.
사실 책의 저자가 중국인이라 우리와는 약간 동떨어진 내용이 여기저기서 보이는 것은 사실이지만 이 책에서 언급하는 사례와 해법을 읽고 있으면 명쾌한 답변이라는 것을 금방 알 수 있다.
이 책은 각장마다 결단력, 매몰 비용의 굴레에서 벗어나라(선택도 게임이다), 혼자서 움직이지 말고 바람의 힘을 빌려라(약세를 강세로 바꾸는 게임 방법), 진실을 감추고 우회적으로 승리하라(혼란 속의 최상의 선택), 레드 오션을 던져버리고 블루 오션과 동행하라(상반된 활로를 모색하는 게임 법칙), 효과적으로 협력하라. 파트너와 함께함으로써 혼자 날아야 하는 고통을 덜어라(협력이야말로 게임의 정도다), 지렛대 원리를 이용하여 작은 것으로 큰 것을 얻어라(강자에 맞서는 게임 전략), 원수끼리 외나무다리에서 만나면 용감한 사람이 이기는 것이 아니라 지혜로운 사람이 이긴다(강자 앞에서의 게임 전략), 양쪽 모두 이롭기는 어렵지만 양쪽 모두 해를 입기는 쉽다(이익을 추구하고 해를 피하는 게임 기술), 자신의 패를 잘 숨겨서 그것이 훗날 당신을 찌르는 무기가 되지 않도록 하라(잠재 규칙에 숨어 있는 게임의 진면목), 눈에 띄지 않는 것도 용기, 남모르게 칼을 갈며 주도권을 잡아라(인내를 승리로 이끄는 게임 기술), 멀리 바라보고 높은 하늘을 가져라(결과를 통해 행동을 지도하는 게임 전략), 언제나 위험에 대한 ‘통증’을 인식하여 칼날의 피를 핥는 늑대가 되지 말라(지혜로운 사람의 게임 법칙), 겉치레보다 마음을 다듬는 것이 중요하다. 마음을 얻으면 천하를 얻는다(인맥 네트워크 게임의 전략), 광주리 안의 게가 되지 말고 끊임없이 발전하라(인생의 출구를 결정하는 사고의 게임)등을 사례와 답변의 형식으로 이야기 하고 있다.
직선적인 사고를 버리고 넓게 생각하라는 부분에서는 같은 문제라도 사고 전략과 확산적 사고 전략은 다른 결과를 가져온다. 게임에서 이기려면 확산적 사고를 통해 문제를 바라보고 다양한 관점에서 해결 방법을 찬 것이 최선이다.
'인내'도 무기이다. 순간의 인내가 평생을 승리로 이끈다 부분에서는 게임 참여자의 세력이 항상 균등할 수는 없다. 한쪽이 강하면 다른 한쪽은 약하기 마련이다. 불행하게도 세력이 약한 쪽이 지나친 승부욕에 눈이 멀어 앞뒤 가리지 않고 돌진한다면, 결과는 미참한 패배뿐이다.
똑똑히 앞을 내다보라. 근시안적인 생각으로 성공의 발걸음을 방해하지 말라에서는 사물이 발전해나가는 규칙은 일시적인 우열의 변화로 바뀌지 않는다. 미래를 정확히 내다보고 근시안저긴 사고가 성공을 방해하지 않도록 조심하라. 역진 귀납의 게임 지혜를 항상 기억하라.
『이기는 사람들의 게임의 법칙』은 재미있는 에피소드와 예리한 분석을 실어 재미와 흥미를 더해주고 있는데 이 책을 통해 우리는 놀랄 만한 게임의 지혜를 배우고, 동시에 실생활에서 게임의 지혜를 어떻게 활용하는지 배울 수 있을 것 같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