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아기 고래도 춤추게 한다,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칭찬은 아기 고래도 춤추게 한다 - 작은 악마를 천사로 만드는 12가지 칭찬 기술
켄 블랜차드 외 지음, 박슬라 옮김 / 21세기북스 / 2010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는『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2001)를 쓴 켄 블랜차드다. 전작인 조직관리용으로 쓰여졌던『칭찬은 고래도 춤추게 한다』의 육아용 버전이다.

 

이 책은 아이를 키울 때 흔히 만나게 되는 위기들에 대한 슬기로운 해결 방법을 제시하고 있다. 이 책의 주인공 에이미는 5톤이 넘는 범고래 조련사의 길을 선택한 직장맘이다.

 

그녀는 예비 범고래 조련사 교육 프로그램에 참가하면서 거구의 범고래를 다루는 기술을 터득하는 재미에 푹 빠져 있다. 하지만 집에 돌아오면 세 살짜리 아들 조쉬를 어떻게 다룰지 몰라서 쩔쩔매는 어쩔 수 없는 초보 엄마일 뿐이다.

 

에이미는 예비 조련사로 훈련받으며 배운 칭찬의 원리를 조쉬의 행동교정에도 활용할 수 있지 않을까 하는 호기심을 갖게 된다. 그리고 그 원리를 육아에 조심스럽게 활용하여 ‘작은 악마’ 같던 조쉬를 예의바르고 착한 천사로 탈바꿈시키는 데 성공한다는 내용의 책이다.

 

우리는 아이를 키우면서 '어떻게' 칭찬해야 '잘' 키울 수 있을까? 라는 고민에 빠지게 된다.

 

이 책은 아이들을 변화시키고, 아이들이 자라는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는 칭찬의 힘과 그 실행 방안을 보여준다.

 

이 책에서는 우리 아이가 달라지는 칭찬의 3단계 실행전략을 성공할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하라, 실패를 무시하고 관심을 전환시켜라, 아이의 변화를 구체적으로 칭찬하라고 알려준다.

 

또한 화난 사람에게 이성적으로 설명하지 말 것. 화가 난 아이한테도 설명을 하거나 달래려 하지 말 것. 이건 직장 동료나 고객들처럼 어른들한테도, 그리고 범고래한테도 마찬가지야. 문제가 생기면 그 자리를 잠시 떠나거나 사태를 진정시킬 만한 일을 해야 한다고 알려준다.

 

칭찬의 위대한 힘은 행동과학으로 이미 증명되어 있다. 다만 그 실행 당사자인 부모들이 잘못된 방식으로 적용하고 있기 때문에 부작용이 발생하는 것이다.

 

이 책에서 알려는 12가지 칭찬의 기술을 잘 활용하여 우리 아이들을 천사로 만들는 칭찬의 마법에 빠져보자.





댓글(1)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덕수맘 2010-03-01 00:34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와우~리뷰가 감동이네요..책을 빨리 읽어야하는 욕구가 생기네요...회사가면 열심히 일어서 요번주내로 리뷰쓰고 싶으나..헤헤 일요일날 셤이 있어서 요번주는 힘들듯하네요 그럼 늦은밤이자만 낼 쉼에 편한 덕수맘...잠깐들렸다 갑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