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칭찬은 아기 고래도 춤추게 한다,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를 읽고 리뷰해 주세요.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
제프리 페퍼.로버트 I. 서튼 지음, 안시열 옮김 / 지식노마드 / 2010년 1월
평점 :
절판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는  평범하고 상식적인 경영 방침만으로도 탁월한 성과를 내는 기업들의 공통점을 살펴보고, 무한 경쟁 패러다임에서 살아남기 위해 알아둬야 할 실행의 지혜를 제시하고 있는 책이다.

 

기술의 발전과 커뮤니케이션의 다양화로 인해 지식의 과잉화가 되고 있고 반면에 실행의 빈곤의 상태에 이른 지금 위대한 기업들은 보통 사람으로부터도 위대한 성과를 뽑아내는 반면 무능한 기업들은 똑똑한 인재들의 통찰과 열정을 무력화하는 데 능력을 발휘한다.

 

평범하고 상식적인 경영 방침만으로도 탁월한 성과를 내는 기업이 있는 반면에 세계 최고 수준의 교육과 컨설팅을 받고도 성과가 나아지지 않는 기업이 있다. 이 책에서는 그 차이를 만드는 핵심 원인은 지식이 아니라 실행력의 격차임을 인사 조직의 세계 최고 전문가 두 사람이 밝혀 개인의 자질과 태도가 아니라 조직 문화와 경영 관행에서 지행격차를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을 제시한다.

 

디지털 경제는 단순한 기술 진보가 아니라 혁명이다. 이 책은 경영자들에게 디지털 경제에서 성공하기 위해 전문성을 어떻게 사용할지를 알려주며 배우기만 하는 조직을 실행에 옮기는 조직으로 바꿀 수 있는 명료한 지침을 제공해 준다.

 

조직에 불행한 소식이 있다. 똑똑하게 말하는 최상의 방법 중 하나가 남의 아이디어를 비판하는 것이다. 타인에게 비판적으로 굴면 더 똑똑하게 보인다는 아이디어는 우리의 조직 연구에서만 얻어진 것이 아니다. 조직에서 말이 중시되는 또 다른 이유는 사람들이 말 많은 사람을 영향력과 지위가 있는 것으로 그리고 리더라고 판단하는 경향이 있기 때문이다.

 

두려움은 지식을 행동으로 옮기는 능력도 저해한다. 왜냐하면 사람들은 상사를 두려워한 나머지 회사에 대한 나쁜 소식의 전달자가 되지 않기 위해 온갖 노력을 기울이기 때문이다.

 

『생각의 속도로 실행하라』서 저자들은 지행격차가 적은 조직과 큰 조직을 비교하는 5년여의 연구 끝에 조직 차원에서 지행격차를 악화시키는 대표적인 문제를 다음과 같이 정리하여 제시하고 이를 극복할 수 있는 8가지 처방을 제시한다.

 

‘어떻게’보다 ‘왜’가 먼저인 철학의 중요성과 실행하고 가르치면서 얻는 지식의 참의미, 계획과 개념보다 중요한 행동, 끼리끼리 싸우지 말고 경쟁사와 싸워야 하는 경쟁 등 평범한 기업을 위대한 기업으로 만들어가는 평범하지만 확고한 행동지침을 살펴볼 수 있는 이 책을 통해 생각의 속도를 실행했으면 한다.





댓글(1)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
 
 
덕수맘 2010-03-01 00:32   좋아요 0 | 댓글달기 | URL
대단하시네요 벌써 두권다 읽으시고 리뷰를 올려놓으시다니..저는 아직 지미추스토리도 못썼는데헤헤..님 보고 더 분발해서 잘 써야겠네요..근데 어쩜 이렇게 한권의 리뷰가 책과 같으세요 너무나 잘쓰시네요..제 리뷰를 부끄럽게....ㅠ.ㅠ
댓글저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