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뉴욕 양말 탐정단 - 2025 뉴베리 아너상 수상작 ㅣ I LOVE 스토리
샤넬 밀러 지음,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25년 6월
평점 :

익숙한 곳을 벗어나 새로운 환경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것은 쉽지 않은 일입니다. 낯선 문화, 낯선 사람들과의 만남은 긴장과 더불어 불안감을 몰고 오기도 합니다. 이러한 때, 누군가 먼저 손을 내밀어주고 이해하고 공감해준다면 얼마나 좋을까요? 특히 이민자에 대한 차별과 혐오를 드러내는 사람들로 인해 고통 받고 있다면, 누군가 따스한 손길을 내밀어주는 것만으로도 위로와 용기를 얻게 되겠지요?
<뉴욕 양말 탐정단>은 평범한 열 살 소녀 매그놀리아와 이제 막 뉴욕으로 이사 온 소녀 아이리스와의 우정에 대한 이야기이자 차별과 혐오의 대상이 되어 살아가는 이민자들의 연대와 화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여름 내내 부모님이 운영하는 세탁소에서 보낼 뻔했던 매그놀리아는 아이리스와 함께 세탁소에 버려진 양말을 주인에게 돌려주는 양말 탐정단을 만드는데요. 양말 탐정단은 버려진 양말들의 주인을 찾을 수 있을까요?
매그놀리아는 세탁실 바닥에 쭈그리고 앉아 세탁기 밑으로 팔을 뻗어 무언가를 찾았다. 바로 양말 한 짝이었다. 그러고는 나무 상자에서 압정을 꺼내 먼지가 덕지덕지 묻은 양말을 게시판에 꽂았다. 게시판에는 잃어버린 양말들이 빼곡하게 걸려 있었다. 누군가가 놓고 가서 짝을 잃어버린 채로 혼자 남겨진 것들이었다. p.8
매그놀리아는 매년 그랬던 것처럼 올해도 여름휴가 대신 부모님이 운영하시는 세탁소에서 보내야 했는데요. 매그놀리아의 시선을 사로잡은 것이 있었으니, 바로 주인을 잃어버린 양말들이었습니다. 손님이 한 말 때문에 쓰레기로 버려질 뻔했지만, 아이리스를 만나게 되면서 뉴욕 양말 탐정단이 탄생하게 됩니다. 그나저나 8백만 명이 살고 있는 대도시 뉴욕에서 양말 주인을 찾을 수 있기는 할까요?
가끔은 사람들이 못되게 굴기도 하잖아? 우리한테 소리치고, 욕하고, 우리를 하찮게 대하지. 그래서 엄마도 힘들어. 엄마랑 아빠도 스트레스를 받는단다. 당연히 기분이 좋지 않고 고통스럽지. 하지만 난 다른 사람이 모르는 사실을 알아. 그게 뭔지 아니? 제아무리 나쁜 일이 벌어진다 해도 사실 나는 벌써 이겼다는 거야. 딸이랑 같이 뉴욕에 살고 있으니까. 내가 세상에서 가장 운 좋은 사람이라는 건 아무도 모르는 나만의 비밀이야. p.119~120
매그놀리아와 아이리스의 양말 탐정단은 양말 주인을 찾기 위해 지하철, 이발소, 털실 가게, 화원, 피자 가게 등등 뉴욕 시내 곳곳을 돌아다니며 많은 사람들을 만나게 되는데요. 그러는 동안 지금껏 알지 못하던 새로운 사실들을 알아가게 됩니다. 늘 바쁘다는 핑계로 휴가조차 가지 않던 부모님이 어떤 분들이었는지, 그럼에도 자신을 얼마나 사랑하는지를, 자신을 괴롭히던 친구가 왜 그런 행동을 해야만 했는지를, 친구의 고민은 무엇인지를......,뉴욕 양말 탐정단이 되지 않았다면 알 수 없었던 것들, 상상조차 할 수 없었던 것들을 알아가는 시간이 되었습니다. 낯선 뉴욕에 적응하며 살아가는 것이 힘들었던 친구 아이리스의 힘듦을 알아가는 시간이 되기고 했고요.
매그놀리아는 사람들의 겉모습이 아닌 속을 살짝 들여다보면, 거기에는 예상치 못했던 수많은 이야기 그리고 그들의 고통과 그리움과 꿈이 있다는 걸 알았다. 또 그것을 엿볼 수 있다는 것이 얼마나 고마운지도 알았다. p.142
<뉴욕 양말 탐정단>은 평범한 열 살 소녀 매그놀리아와 이제 막 뉴욕으로 이사 온 소녀 아이리스와의 우정에 대한 이야기이자 차별과 혐오의 대상이 되어 살아가는 이민자들의 연대와 화합에 대한 이야기입니다. 여름 내내 부모님이 운영하는 세탁소에서 보낼 뻔했던 매그놀리아는 아이리스와 함께 세탁소에 버려진 양말을 주인에게 돌려주는 양말 탐정단을 만드는데요. 양말 탐정단은 버려진 양말들의 주인을 찾아가는 이야기지만, 그들의 여정에는 가족에 대한 사랑과 믿음, 고민을 들어주고 해결해주려 애쓰는 우정, 유색 인종인 이주민에 대한 차별과 혐오의 시선을 극복할 수 있는 지혜 등등이 함께 하고 있었습니다. 그래서 누군가에겐 아주 사소하고 하찮은 일이 될 수도 있었던 양말 주인 찾기는 따스하고도 뭉클한 감동을 전해줍니다.
꿈오리 한줄평 : 잃어버린 양말 한 짝에 담긴 사랑과 추억 그리고 따스한 감동!