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찰력 수업 - 우리 아이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특별한 공부법
히사마츠 유리 지음, 장지현 옮김 / 해피북스투유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흘이 삼일이라고? 심심한 위로를 전한다고?..." 코로나 펜데믹을 거치는 동안 아이들의 학습 능력과 집중력이 많이 떨어졌다는 뉴스와 더불어 '문해력'이 그 원인으로 지목되며 한동안 이슈가 되었습니다. 읽을 수는 있지만 그 의미를 제대로 모르는 아이들, 사실 아이들에게만 해당되는 건 아니었지요. 그래서 모 방송사의 "문해력 테스트"가 유행처럼 번지기도 했습니다. 꿈오리도 자신만만해하며 참여했지만, 예상보다 낮은 점수가 나와 당황스럽더라고요. 어른들에게도 필요한 '문해력', 어떻게 하면 키울 수 있을까요?

 


<관찰력 수업>은 부제 그대로 '우리 아이 문해력을 키우기 위한 가장 특별한 공부법'에 대한 가이드라인을 제공하는 책으로, 문해력 부족의 원인이 '관찰력'에 있다며, 어떻게 하면 관찰력을 향상시켜야 하는지와 더불어 아이들 스스로 관찰력 문제 풀이를 통해 관찰력 향상을 체감할 수 있게 하는데요. 주변에서 흔히 볼 수 있는 사물부터 고흐나 피카소 같은 명화 작품까지, 트레이닝 과정을 통해 관찰력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이 책은 1'세상을 어떻게 보는지에 따라 아이의 인생이 달라진다', 2'당신의 자녀는 왜 문해력에 어려움을 느낄까?', 3'발견하는 눈을 키우면 세상을 제대로 볼 수 있다', 4'객관적인 눈을 키우면 사고력이 향상된다', 5'보이지 않는 것을 보는 눈을 키우면 최고의 문해력을 갖게 된다'로 구성되어 있으며, 아이들의 읽기 습관, 자녀의 국어 실력 향상을 방해하는 주요 원인을 찾아낸 후 그에 따라 관찰력을 향상시킬 수 있는 효과적인 트레이닝 방법을 알려줍니다.

 

똑같이 독서하고 작문을 가르쳐도, 읽고 쓰는 능력이 그다지 늘지 않는 아이, 조금 늘어도 그 이상의 수준을 넘지 못하는 아이들이 있었다. (중략) 국어를 못하는 아이는 잘하는 아이에게서 볼 수 없는 특이한 '읽기 습관'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p.21~22

 

문해력이 부족한 아이의 '읽기 습관'은 크게 세 가지 유형, '띄엄띄엄 읽는 유형, 주관적으로 읽는 유형, 글자 그대로 읽는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합니다. 그중 가장 많은 아이들에게서 볼 수 있는 '띄엄띄엄 읽는 유형'은 의외로 간단하게 고칠 수 있지만, 작가의 의도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고 나의 주관에 따라 마음대로 문장을 해석해서 읽고 싶은 대로 내용을 바꿔버리는 '주관적으로 읽는 유형'은 읽기 습관을 고치는 것이 어렵다고 합니다. 명확하게 쓰여 있는 것만 정보로 읽고, 속뜻을 읽어내지(행간을 읽지) 못하는 '글자 그대로 읽는 유형'은 그럭저럭 점수는 나오지만 상위권에 들지는 못한다고 합니다. 어떻게 하면 문해력을 향상시킬 수 있을까요?

 


문해력이 부족한 아이의 '읽기 습관'은 크게 세 가지 유형으로 나눌 수 있다고 했는데요. 아이들 대부분은 두 가지 이상의 읽기 습관이 있다고 합니다. 전문가가 아닌 이상 어떤 유형의 읽기 습관을 가지고 있는지 정확하게 판단하기는 어렵습니다. 하지만 어떤 유형의 아이들인가와는 상관없이 문해력이 부족한 아이들은 공통점이 있으니, 바로 "관찰력을 충분히 키우지 않았다."는 것입니다. 그러니 어떤 유형이든 "관찰력을 키우면 문해력과 성적이 올라갈 것"이라고 합니다. 굳이 부연하자면, 저자는 '시험을 위한 도구'가 아니라 '삶을 위한 도구'로서 문해력을 길러주고 싶은 어른들을 위해 이 책을 썼다고 하는데요. 이 책을 읽는 부모님들은 오로지 자녀들의 성적 향상을 위한 도구로만 생각하지 않기를 바라게 됩니다.

 

타인의 말과 글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내가 전하고자 하는 것을 말로 표현할 수 있는 힘이야말로 살아가면서 꼭 필요한 것이다. p.36

 

문해력 향상을 위해선 어휘력이 필요하다는 것, 문해력이 좋은 아이는 의외로 텔레비전을 좋아한다는 것, 읽어주기에서 혼자읽기로 바뀌는 시기가 문해력의 승부처라는 것, 공부벌레가 될수록 문해력을 떨어진다는 것, 독해 문제는 시력 검사 같은 체크용에 불과하다는 것, 그리고 읽기 습관에 따른 트레이닝 방법 등등 문해력 향상 비법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는 직접 책을 통해 만나길 바랍니다!

 

꿈오리 한줄평 : 당장 눈앞에 있는 성적 향상에만 매달리지 말고 세상을 바라보는 힘 '관찰력'을 키우자!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