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킬 박사와 하이드 보물창고 세계명작전집 21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지음, 찰스 레이먼드 맥컬리 그림, 황윤영 옮김 / 보물창고 / 2024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을 읽었든 읽지 않았던 누구나 한 번은 들어봤을 <지킬 박사와 하이드>, 이 책은 "인간의 내면에 공존하는 선과 악에 대한 성찰을 담은 작품"으로 지금까지도 많은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입니다. 아이들에게 들려주기 위해 쓰기 시작했다는 <보물섬> 또한 어린 독자들의 사랑을 받고 있는 작품인데요.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이 사모아 섬에서 뇌출혈로 갑작스레 세상을 떠나지 않았다면, 더 많은 작품들을 만날 수 있었을지도 모르겠습니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는 실존 인물에 영감을 받아 쓴 작품이라고 합니다. 존경받는 시 의원이자 유명한 가구 제작자였지만 절도죄로 교수형을 당한 윌리엄 브로디의 이중생활에 영감을 받아 10대 때 그에 관한 희곡을 쓴 로버트 루이스 스티븐슨, "인간의 이중적인 모습에 대한 고찰을 더욱 발전" 시킨 작품이 바로 <지킬 박사와 하이드>라고 합니다.

 


모든 사람들의 내면에는 인간의 이중성을 나누기도 하고 결합시키기도 하는 선과 악, 두 영역 사이의 고랑이 있네. '지킬 박사와 하이드' ~

 

이야기는 지킬 박사의 절친한 친구이자 변호사인 어터슨이 엔필드와 산책을 하다가 불길한 분위기를 풍기는 건물 앞에서 끔찍하고 혐오감이 드는 남자에 대한 이야기를 하며 시작합니다. 어린 여자아이의 몸을 짓밟고 쓰러져 울고 있는 아이를 내버려두고 간 남자, 자신을 둘러싼 사람들을 무시하는 듯 침착하게 대응하며 원하는 만큼의 돈을 주겠다는 남자, 그 남자가 돈을 가지러 들어간 건물이 바로 지금 이 건물이며, 놀라운 것은 그 남자가 준 수표를 발행한 사람이 어터슨의 친구인 지킬 박사라는 것과 그 남자의 이름이 하이드라는 것이었습니다.

 

집에 돌아온 어터슨은 "의학 박사이자 민법 박사, 법학 박사, 영국왕립학회 회원 등인 헨리 지킬 박사가 사망하면 박사의 모든 재산을 '친구이자 후원자인 에드워드 하이드'의 손에 넘긴다.(p.17)"는 지킬 박사의 유언장을 살펴보며, 하이드라는 인물에 대한 불쾌감이 심해짐을 느끼게 됩니다. 지킬 박사는 왜 하이드라는 인물에게 전 재산을 넘기려는 것일까요? 절친인 어터슨과 래니언도 모르는 하이드라는 인물에 대한 궁금증은 커져만 갑니다.

 

어터슨은 이미 하이드란 이름이 나왔을 때부터 혹시나 하고 움찔했지만 자기 앞에 놓인 지팡이를 보는 순간 더 이상 의심의 여지가 없었다. 부러지고 망가졌지만 그건 분명히 자신이 여러 해 전에 헨리 지킬에게 직접 선물했던 바로 그 지팡이였던 것이다. p.41

 

하원 의원을 살해하고 사라진 하이드, 그 자리에 남은 건 어터슨이 지킬에게 선물했던 지팡이, 지킬 박사는 하이드가 편지 한 통을 주고 사라졌다는 말을 합니다. 이상한 것은 하이드의 필체가 지킬과 비슷하다는 것이었습니다. 그 후 지킬과 절교했음을 알린 래니언이 사망하게 되는데요. 어터슨은 래니언이 남긴 편지에 상상도 못할 엄청난 비밀이 담겨져 있다는 것을 몰랐습니다.

 

모든 사람들의 내면에는 인간의 이중성을 나누기도 하고 결합시키기도 하는 선과 악, 두 영역 사이의 고랑이 있네. 하지만 내 안에는 다른 사람보다 그 고랑이 더 깊어서 선과 악이 철저하게 분리되어 있지.(중략) 그리고 나는 훨씬 오래전부터 두 가지 본성을 분리해 내는 달콤한 공상을 즐기곤 했지. (중략) 각각의 본성을 따로따로 분리해서 별개의 개체에 수용할 수 있다면 참기 힘든 모든 고통들이 인생에서 사라지지 않을까 하고 혼잣말을 하곤 했지.

p.107~108

 

인간이 가진 악을 분리해내려는 실험을 했던 지킬, 자신이 개발한 약을 먹고 악한 본성이 발현되는 순간 쾌감을 느꼈던 지킬, 끝내 "본래의 선한 자아를 잃고 제2의 악한 자아와 결합되어 가고 있다(p.119)"는 것을 알게 된 지킬은 하이드가 아닌 헨리 지킬로서의 삶을 마감하게 됩니다. 아마 많은 분들이 알고 있겠지만, 만약 내용을 전혀 모르는 상태에서 읽는다면 마지막 반전이 주는 충격이 꽤나 클 듯합니다. 기막힌 반전이 인상적이었던 영화 <유주얼 서스펙트>보다 더할지도 모릅니다. 꿈오리 한줄평은 책속 문장으로 대신합니다.

 

인간 내면에 선과 악이 공존하는 것은 지극히 당연한 현상으로, 인간은 악한 면만 따로 없애 버릴 수 없다. 선량한 사람이란 자신의 양면성을 인정하고 이성적인 선택을 하는 사람이지, 악한 충동이 존재하지 않는 사람이 아니기 때문이다. '지킬 박사와 하이드'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