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양장) - 내 삶의 철학이 되는 지혜의 모든 것
아르투어 쇼펜하우어 지음, 김문성 옮김 / 스타북스 / 2024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쇼펜하우어의 말이 지금 이 시대에 꼭 필요한 이유는 현대인들이 풍요 속의 빈곤, 군중 속의 고독을 겪으면서 과시적 삶에 지쳐 있기 때문이다. 천 번을 흔들려야 어른이 된다는데 만 번이 흔들려도 중심을 잡기가 힘든 게 현실이다. 이런 우리에게 쇼펜하우어는 "남을 신경 쓰지 말고, 호감 가는 사람이나 좋은 사람이 되기를 포기하라"고 말한다. p.6

 

"우리 주변 어디에서나 쉽게 찾을 수 있는 편의점에서 인생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필요한 모든 것을 구할 수 있다.(p.9)"는 의미를 담고 있다는 <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 이 책은 부제 그대로 "내 삶의 철학이 되는 지혜의 모든 것"을 담은 책입니다. "내게 질풍 같은 용기와 지혜가 파도처럼 밀려오기를!"이라는 문장이 유독 더 깊이 다가온 것은 아마도 여전히 소심하고 타인의 시선에서 자유롭지 못한 탓일지도 모르겠습니다.

 


이 책은 1'나 자신을 위하여', 2'처세에 관하여', 3'인생에 대하여'까지 36장으로 구성된 철학책이자 인문학 자기계발서라고 할 수 있는데요. "세계적인 지식인으로 꼽히는 다윈, 톨스토이, 니체, 프로이트, 아인슈타인, , 헤세, 카프카" 같은 인물들이 "나에게 용기와 영감을 준 인물은 쇼펜하우어였다."라며 극찬했다고 하니, 그가 얼마나 존경을 받는 인물이었는지를 알 것 같습니다.

 


 

인생을 살아가는 지혜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우리의 관심 일부는 현재에, 그리고 나머지 일부는 미래에 쏟는 비율이 올바르게 유지되어, 한쪽을 위해 다른 쪽을 희생시키지 않는 일이다. p.23~24

 

"미래를 내다보고, 행복은 앞날에만 있는 것으로 생각하여 현재를 돌보지도 않고 즐기지도 않는 사람", 이 말은 현재 대한민국에서 장년기나 노년기를 보내고 있는 분들이라면 누구나 공감하지 않을까 합니다. 그렇게 앞만 보고 달려온 삶은 과연 행복할까요? 자신의 미래보다는 자식의 미래를 위해 평생을 다바쳤을 그분들에게 남은 것은 무엇일까요? 쇼펜하우어의 말처럼 "미래는 우리가 예상한 것과 다른 결과를 가져오는 것이 쉽다는 것", 그러니 "과거에 대한 후회나 미래에 대한 걱정으로 평안한 현재를 우울하게" 만들지 않기를, "하루를 일생으로 간주하여 그 유일한 현실인 시간을 되도록 즐겁게 보낼"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어떤 하나의 특징을 내세워 그것을 자랑삼는 것은, 그가 그 특징을 가지고 있지 않다는 것을 스스로 고백하는 것이나 다름없다. (중략) 어떤 특징이나 능력을 완전히 소유하고 있는 사람은 그것을 내세우거나, 나아가서는 자랑하고 싶은 생각은 없거나 자랑할 필요가 없으므로 그 특징에 대하여 담담한 심정으로 있을 수 있다. p.180~181

 

수레에 짐이 많으면 움직일 때 소리가 크게 나지 않지만, 짐이 없으면 요란한 소리가 난다는 '빈 수레가 더 요란하다'는 속담이 있습니다. 속에 든 것이 없는 사람일수록 허세를 부려 말이 많고 시끄럽다는 것이지요. 속이 꽉 찬 사람은 자랑하거나 허세를 부리지 않습니다. 왜냐하면 굳이 드러내지 않아도 빛이 나니까요.

 

예전에 했던 드라마 <품위 있는 그녀>에서 이런 나레이션이 나온 적이 있습니다. "엣지 있는 인생의 시작에서 끝은 너무나 많은 비용을 지불해야 한다. 그들이 차는 시계 하나를 사려면, 하루 두 끼 편의점 삼각 김밥만 바나나 우유 없이 먹으며 1년을 하루 12시간 근로, 돈을 모은 후에... 300만 원을 더 대출해야만 살 수가 있다. 저 백을 사려면 난, 내가 살고 있는 방 보증금을 빼고 1년을 고통스러운 근로 속에서 하루 한 끼, 바나나 우유만 먹어야만 한다.", 보증금을 빼고 대출금을 받아야만 살 수 있는 명품을 산다고 그 사람이 명품이 되는 건 아니라는 것을 모르는 것이 아님에도 명품에 집착하는 건 왜일까요? 아마도 그건 쇼펜하우어의 말처럼 "용기, 학식, 정신, 재산, 고귀한 신분..." 등등에 대한 "과시욕으로 자기가 아닌 것을 이용하여 자기를 더 과장해서 돋보이려는 것"은 아닐까요?

 

"도덕적이고 추상적이고 고상한 말보다 지금 이 순간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가장 필요한 지혜를 주는(p.5)" <쇼펜하우어 인생 편의점>에 대한 더 많은 이야기는 직접 책을 통해 만나길 바랍니다. 꿈오리 한줄평은 소펜하우어 10대 어록 중 하나로 대신합니다.

 

당신의 행동이 당신의 가치를 결정한다. p8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