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의 그늘 웅진 모두의 그림책 54
조오 지음 / 웅진주니어 / 2023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따스한 온기를 채워가던 구석에 작은 창문을 하나 내고, 그 창문을 활짝 열어젖히며 끝이 난 이야기, 굳이 글로 표현하지 않아도 충분했던 이야기, 바로 <나의 구석>입니다. 까마귀의 모습이 마치 꿈오리의 모습인듯 공감하며 읽었던 기억이 나는데요. 그 다음 이야기라고 할 수 있는 <나의 그늘>이 출간되었다는 소식에, 까마귀의 안부가 궁금해지기 시작했습니다. 까마귀는 어떻게 살고 있을까요?

 


침대, 책장, 조명등, 러그로 채워지던 구석, 그 구석에 작은 식물 하나를 들여놓은 까마귀, 쑥쑥 자라 까마귀 키보다 훨씬 더 크게 자란 식물은 이제 창문 밖으로 가지를 뻗기 시작합니다. 한참을 고민하던 까마귀는 그 나무를 바깥에 옮겨 심고, 나무 그늘에서 휴식을 즐깁니다.

 


까마귀의 나무는 지나가던 친구들에게도 그늘을 내어줍니다. <나의 구석>에서 창을 열고 인사를 나눴던 하얀 새도 그 나무를 발견합니다. 하얀 새는 작은 화분 하나를 가져다 두고, 나무에 기대어 쉽니다. 또 다른 새들이 찾아와 나무 그늘에서 쉽니다. 까마귀의 나무 옆에는 두 개의 작은 화분이 생겼습니다. 창 너머로 그 모습을 지켜보고 있는 까마귀, 까마귀는 무슨 생각을 하고 있는 걸까요? 까마귀보다 몇 배나 큰 고양이는 나뭇잎을 먹으려다 혼쭐이 납니다. 까마귀에게 나무는 어떤 존재일까요?

 


폭우가 몰아칩니다. 혹시 폭우에 휩쓸려 쓰러지는 건 아닐까, 까마귀는 나무를 지키려 애를 씁니다. 그 와중에 친구들이 가져다 놓은 작은 화분은 안에 들여다 놓습니다.

 

비는 그쳤지만, 시들시들해진 잎과 휘어진 모습에 망연자실한 까마귀, 소중한 만큼 더 깊이 다가온 상실의 아픔, 이제 무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쓸쓸하고 애처로운 까마귀의 뒷모습, 그 모습을 지켜보는 하얀 새, 절망에 빠진 까마귀는 하루 종일 구석을 떠나지 않습니다. 까마귀의 나무, 아니 이젠 모두의 나무가 된 그 나무는 어떻게 될까요?

 

 


고양이보다 훨씬 더 크게 자란 나무는 까마귀의 구석으로 뿌리를 뻗어나가기 시작합니다. 점점 더 크고 넓게..., 까마귀의 구석이 무너집니다. 애지중지 키운 나무로 인해 무너진 구석, 까마귀는 어떻게 할까요?

그 무엇보다 소중했던 나무로 인해 무너진 까마귀의 구석, 그때 친구들이 없었다면 감당하기 힘든 상실감과 슬픔에 빠졌을지도 모릅니다. 이제 벽으로 둘러싸인 구석은 없지만, 늘 기쁨과 슬픔의 순간을 함께 할 친구들이 곁에 있습니다. 초록빛으로 가득한 정원에 비치는 햇살, 행복한 꿈을 꾸는 듯한 친구들의 모습에 마음이 몽글몽글해지고 따스해집니다. 이 순간을 함께 하고픈 꿈오리, 눈을 감고 온통 초록초록한 정원과 눈부신 햇살 속으로 빠져듭니다!

 

꿈오리 한줄평 : 구석 없는 세상에 함께 하는 기쁨과 행복의 온기를 채우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