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샬롯의 거미줄 (70주년 기념 특별판)
엘윈 브룩스 화이트 지음, 가스 윌리엄즈 그림, 김화곤 옮김 / 시공주니어 / 2023년 8월
평점 :

두 형제 초딩 시절에 함께 읽었던 책, 그때 함께 읽었던 책들 중 열손가락 안에 꼽을 수 있는 책, 어디서든 거미줄만 보면 떠오르는 책, 세대를 넘어 수많은 독자들의 꾸준한 사랑을 받고 있는 스테디셀러, 바로 <샬롯의 거미줄>입니다.
이 책은 무녀리(한배 새끼 가운데에서 맨 먼저 태어난 새끼)로 태어나 몇 번이나 죽을 위기에 처하게 되는 돼지 윌버와 윌버의 새 보금자리인 헛간에 살고 있던 거미 샬롯의 우정을 그린 이야기입니다. 뉴베리 아너상, 로라 잉걸스 와일더 상 등 수많은 상을 받은 작품으로 출간 70주년을 맞아 특별판이 출간되었습니다. 특히 패브릭 양장 제본으로 변신한 표지와 빛을 따라 반짝이는 윌버와 샬롯의 모습은 정말 멋지고 아름답다는 생각이 드는데요. "거미 샬롯과 돼지 윌버가 나누는 그 무엇보다 아름답고 값진 우정"을 그대로 담아낸 것처럼 보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불공평해요. 작게 태어난 건 그 돼지 잘못이 아니잖아요. p.8
작고 약한 무녀리로 태어났다는 이유로 태어나자마자 죽을 위기에 처한 아기 돼지, 펀은 아빠를 설득해 아기 돼지를 키우게 되고 윌버라는 이름을 지어줍니다. 더 이상 집에서 키울 수 없게 되자 주커만 삼촌 댁에 팔게 되고, 윌버는 다양한 동물들이 살고 있는 헛간으로 보금자리를 옮기게 됩니다.
비 때문에 계획한 일을 망치고 지독한 외로움에 빠져 생애 최악의 날을 보내게 된 어느 날, 윌버의 삶에 커다란 변화를 가져오게 만드는 인물을 만나게 됩니다. "문안이오!"라며 인사를 건네는 커다란 회색 거미, 바로 샬롯이었죠. "덫을 놓아 파리나 다른 벌레들을 잡아먹는 사냥꾼"인 샬롯, 윌버는 "피에 굶주린 듯한" 샬롯이 썩 마음에 들지는 않았지만, 시간이 흐르면서 그런 생각은 오해였다는 것, 샬롯은 그 누구보다 "친절한 마음씨를 가지고 있고, 끝까지 의리를 지키고 믿음을 져버리지 않는 친구"였다는 것을 알게 됩니다.

안개 낀 날 아침이면 샬롯의 거미줄은 정말 아름다웠다. 이날 아침에는 가느다란 거미줄의 올마다 수십 개의 조그만 물방울들이 장식되어 있었다. 거미줄은 빛을 받아 반짝였으며, 사랑스럽고 신비로운 무늬를 만들어 냈다. (중략) 거기, 거미줄 한가운데에 선명하고도 굵게 어떤 글자가 짜여 있었다. 바로 이렇게! "대단한 돼지" p.99~100
크리스마스에 햄이 될 위기에 처한 윌버, 자신이 죽을 것이라는 이야기를 들은 윌버는 두려움에 어찌할 바를 모르는데요. 그 모습을 본 샬롯은 윌버를 구할 방법을 생각하고 또 생각하게 되고, 드디어 자신의 거미줄로 "대단한 돼지!" 라는 글자를 만들어 냅니다. 윌버는 목숨을 구한 것은 물론이거니와 유명 인사가 되고, 주커만 씨네 집 헛간은 윌버를 보려는 사람들로 인산인해를 이룹니다. 샬롯이 "대단한 돼지!", "근사해", "눈부신" 이라는 글자를 만들어낼 때마다, 윌버는 그에 맞는 돼지가 되려 노력하게 되고, 그러면서 자신이 소중한 존재임을 깨달아 갑니다.
농축산물 품평회에 나가게 된 윌버, 윌버를 위해 힘든 몸을 이끌고 품평회장에 따라간 샬롯, 샬롯에게 일어난 아주 특별하고도 소중한 일 등등 더 많은 이야기는 직접 책을 통해 만나길 바랍니다!
"왜 나에게 그렇게 잘해 주었니? 난 그럴 만한 자격이 없는데. 난 너에게 아무것도 해 준 게 없어."
"넌 내 친구였어. 그것만으로도 굉장한 일이야. 내가 너를 좋아했기 때문에 거미줄을 짰던 거야." p.205
외로워하는 윌버의 친구가 되어 주고, 아무런 조건 없이, 그 어떤 대가도 바라지 않고 윌버를 도와준 샬롯, 샬롯을 위해서라면 그 무엇이든, 생명까지도 바칠 각오가 되어 있었던 윌버, 따스하고 뭉클한 감동을 전해주는 윌버와 샬롯의 이야기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가 어떻게 살아야할지를 다시 한 번 더 일깨워줍니다.
어려울 때 의지할 수 있는 친구가 단 한 명이라도 있다면, 인간관계에서 성공한 삶이라고 말하기도 합니다. 권력을 가졌거나 지위가 높거나 성공한 친구가 아닌, 그저 '나'의 이야기를 들어주고 이해하고 공감해주는 친구, 살아오는 동안 그런 친구를 단 한 명이라도 만날 수 있었다면, 정말 축복된 삶이라고 말해도 좋을 듯합니다. 윌버의 목숨은 물론이거니와 삶을 변화시켜 준 샬롯과 샬롯의 삶에서 가장 특별하고 소중한 일이 이루어지게 해준 윌버같은 친구가 있다면 말이죠.
꿈오리 한줄평 : 생명의 소중함과 진정한 우정 등 삶의 의미를 일깨워주는 이야기, 감성이 풍부한 돼지 윌버와 속깊고 영리한 거미 샬롯의 이야기에 풍덩 빠져보는 건 어떨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