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극곰 살아남다 지구를 살리는 그림책 14
캔디스 플레밍 지음, 에릭 로만 그림,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23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구온난화로 극지방의 얼음이 빠르게 녹고 있으며 그 속도는 30년 전보다 3배 이상 높아졌다고 하는데요. 이런 변화로 가장 큰 피해를 보는 것은 아마 극지방에 살고 있는 동물들이 아닐까 합니다. 북극이나 남극에 살고 있는 동물들은 삶의 터전을 잃게 되며. 어쩌면 그 동물들은 멀지 않은 미래에 멸종될 수도 있으며, 언젠가는 지구상에 살고 있는 모든 생물들에게 영향을 끼칠지도 모를 일입니다. 기후 변화로 인해 생물 대멸종의 시대가 올 수도 있는 것이지요.

 

.<북극곰 살아남다>는 엄마 곰과 태어난 지 몇 달 되지 않은 아기 곰이 얼음이 덮인 서식지로 돌아가는 여정을 통해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그에 대응할 방법을 찾아가게 만듭니다.

 


 

태어난 지 네 달이 지난 아기 곰은 이제 바깥세상을 만날 준비가 되었습니다. 엄마 곰은 "자신의 엄마와 함께 걸었던 길을 따라, 자신이 엄마가 되려고 걸었던 길을 따라, 자신의 아기들이 자라나 걷게 될 길을 따라", 얼음이 덮인 서식지로 돌아가려 합니다.

 

 

아기 곰은 엄마 곰이 바다표범을 사냥하는 것을 지켜봅니다. 사냥에 대한 수업을 받고 있는 아기 곰, 언젠가 아기 곰도 엄마 곰이 될 것이며, 자신의 아기에게 먹이를 잡아줄 것입니다.

 

 


 

와르릉!

얼음이 무너지더니 바다 쪽으로 멀리 떨어져 나갑니다.

(중략)

언제나 훤히 알고 있던 북극의 봄 세상에 도대체 무슨 일이 일어난 것일까요?

보이는 것은 온통 물뿐입니다.

아득한 수평선까지.

(중략)

북극곰 가족은 과연 살아남을 수 있을까요?

'북극곰 살아남다' ~

 

북극곰 가족이 얼음이 덮인 서식지를 찾아가는 여정은 쉽지 않습니다. 얼음이 녹아내리고 있었으니까요. 아직 아기 곰은 쉬지 않고 해안까지 헤엄치는 것이 쉽지 않으니까요. 하지만 선택의 여지는 없습니다. "그들은 헤엄치고 또 헤엄치며" 나아가야 합니다.

 

 


 

해방 서식지의 손실은 바다표범에게도 영향을 미쳤어요. 허드슨만에서 태어나는 바다표범의 수가 줄어들고, 어른 바다표범들의 크기가 작아지고 있어요. 북극곰의 먹이가 대부분 칼로리 높은 바다표범이기 때문에, 바다표범이 부족해지면 곰들에게 심각한 영향을 미칩니다. '북극곰 살아남다' ~

 

해빙(바닷물이 얼어서 생긴 얼음) 서식지의 손실은 바다표범에게 영향을 미치고, 그 영향은 다시 북극곰에게 미칩니다. 도대체 이런 일은 왜 일어나는 것일까요? 그건 기후변화 때문이며, 기후변화를 일으킨 건 인간들입니다. 인간들 때문에 삶의 터전을 잃어가고 있는 동물들, 하지만 멀지 않는 미래엔 지구상에 살고 있는 모든 생명들이 삶의 터전을 잃을지도 모를 일입니다.

 

꿈오리 한줄평 : 엄마 곰과 아기 곰이 얼음이 덮인 서식지로 돌아가는 여정을 통해 지구온난화로 인한 기후변화의 심각성을 인지하고 그에 대응할 방법을 찾게 만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