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염라대왕의 재판 - 세 개의 문 ㅣ 고래책빵 고학년 문고 5
서가숙 지음, 신은혜 그림 / 고래책빵 / 2023년 1월
평점 :

이승에서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 천당으로 갈 것인지, 지옥으로 갈 것인지 아니면 환생할 것인지를 판결하는 저승 관리, 바로 염라대왕하면 떠오르는 모습입니다. 몇 년 전 영화에서 본 염라대왕은 특히 인상적으로 남아 있는데요. 49일 동안 재판을 받은 후 죄를 구원받으면 다시 이승으로 환생하게 된다는 이야기는 죄짓지 말고 욕심 부리지 말고 다른 사람들에게 상처 주지 말고 착하게 살아야겠다는 다짐을 하게 만들기도 했었습니다. 그런데 사람이 아닌 동물들이 염라대왕 앞에서 판결을 기다리고 있습니다. 사자와 강아지 그리고 소는 어떤 연유로 염라대왕 앞에 서게 된 것일까요? 사람뿐만 아니라 동물들도 사람들처럼 이승에서 어떻게 살았느냐에 따라 천당이나 지옥으로 가거나 환생할 수도 있는 것일까요? 만약 환생한다면 다시 동물로 태어나는 것일까요?
<염라대왕의 재판 : 세 개의 문>은 염라대왕 앞에서 재판을 받게 된 사자와 강아지 그리고 소가 사람으로 환생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이야기로 중간 중간 등장하는 인간 세상에 대한 풍자는 '나'는 과연 어떻게 살고 있는가를 돌아보게 만듭니다. 사람이 아닌 동물들의 재판, 사자와 강아지 그리고 소는 이승에서 어떤 삶을 살았을지, 그들은 어떤 과정을 거쳐 환생하게 될지 무척이나 궁금합니다.
저는 억울합니다. 제가 왜 지옥에 와야 합니까? 저는 살아생전에 한 번도 죄를 짓지 않았습니다. (중략) 그렇다면 억울한 이유 세 가지를 대서 나를 설득한다면 네가 원하는 대로 해주겠다. 단, 내가 납득하지 못하면 지옥으로 가야 한다. p.6~9
이야기는 사자가 자신의 억울함을 호소하며 시작합니다. 염라대왕은 세 가지 이유를 들어 자신을 설득하면 원하는 대로 해주겠다고 하는데요. 사자는 동물들을 잡아먹은 것은 단지 먹고 살기 위한 것일 뿐이었다며, 이런 이유로 죄를 묻는다면 온갖 동물들을 먹고 사는 인간은 모두 죄인이 되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그러면서 자신이 그럴 수밖에 없었던 타당한 이유 세 가지를 댑니다.
태어날 때부터 주인의 사랑을 받았다는 강아지, 하지만 늘 한결같이 그런 것은 아니었다고 합니다. 애견미용실에 가는 것부터 꽉 끼는 불편한 옷, 그리고 마음대로 털을 깎는 것, 핀이나 고무줄로 묶는 것, 거기에 더해 주인의 비위를 맞추는 것까지 너무나 힘들었다고 말합니다.
그런데 소는 사자, 강아지와는 정반대의 말을 합니다. 자신은 억울한 것이 없다는 것인데요. 눈만 뜨면 밭에 가서 부지런히 일하고, 주인이 고마워서 꾀도 부리지 않고 열심히 일했다는 소, 그런 소가 왜 자신은 죄를 많이 지어 용서를 빌지도 못하겠다는 말을 한 것일까요?
한참을 걸어가니 커다란 문 세 개가 나타났습니다. 문에는 각각 '부자의 문', '권력의 문', '봉사의 문'이라는 이름이 적혀있었습니다. p.26
염라대왕을 설득한 사자와 강아지 그리고 소는 천당이 아닌 인간세계로 가는 길을 선택하면서 세 개의 문 앞에 서게 됩니다. '부자의 문'과 '권력의 문' 앞에는 많은 사람과 동물들이 줄을 서 있었지만, '봉사의 문' 앞에는 아무도 서 있지 않았는데요. 사자는 '부자의 문', 강아지는 '권력의 문' 그리고 소는 '봉사의 문'을 선택하게 되고, 셋은 각자 선택한 곳에서 49일 동안 환생을 준비하게 됩니다. 참회를 통해 전생의 업이 모두 소멸하면 인간으로 환생하게 된다고 하는데요. 단, 진심으로 거울을 닦아 그 거울이 깨끗해져야 전생의 업이 소멸된다고 합니다. 편법을 써 먼저 문을 열고 들어간 사자와 강아지는 49일 동안 어떤 삶을 살아가게 될까요? 봉사의 문을 선택한 소는 또 어떤 삶을 살게 될까요?
재산이 늘어나면 늘어날수록 만족할 줄 모르고 더 많은 욕심을 부리는 인간들, 권력이 있어야 부자의 삶을 유지할 수 있다는 인간들, 강아지를 사랑한다고 하면서도 정작 자신들이 하고 싶은 대로 하는 인간들의 모습은 지금도 여전히 지구라는 행성에서 가장 큰 위력을 행사하며 살아가고 있습니다. 먼 훗날 염라대왕 앞에서 재판을 받게 된다면, 그때 '우리'는 어떤 말을 하게 될까요? 사자와 강아지와 소처럼 세 가지 타당한 이유를 들어 염라대왕을 설득할 수 있을까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