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윈스 Wow 그래픽노블
배리언 존슨 지음, 섀넌 라이트 그림,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굴도 똑같이 생기고 성별도 같은 일란성 쌍둥이, 혹시 성격도 똑같을까요? 다양한 매체를 통해 본 쌍둥이들은 얼굴은 똑같을지라도 성격은 쌍둥이가 아닌 다른 형제자매들과 다를 바가 없는 것 같습니다. 성격까지 똑같으면 정말 구분하기가 너무 어렵겠죠? 그래픽노블 <트윈스>는 바로 얼굴은 똑같이 생겼지만 성격은 전혀 다른 쌍둥이 자매가 갈등과 회복의 과정을 통해 성장해가는 이야기로 코레타 스콧 킹 상과 보스턴 글로브 혼 북 상을 수상한 배리언 존슨의 어린이와 청소년을 위한 첫 그래픽노블입니다. 어려서부터 모든 것을 함께 하며 자라온 쌍둥이 자매 모린과 프랜신, 둘은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삐걱대기 시작합니다. 급기야 학년 회장 선거에 단 둘만 출마하게 된 것을 알게 되면서 갈등은 점점 더 깊어만 가는데요. 모린과 프랜신은 어떻게 갈등을 풀고 예전의 모습으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모린과 프랜신은 일란성 쌍둥이입니다. 남들은 잘 모르겠지만, 둘이 생각하기에 다른 점이 수천 가지는 될 것 같습니다. 후천적으로 생긴 다른 점들도 있겠지만, 둘은 성격이 극과 극이라고 할 만큼 다릅니다. 내성적이고 소심한 모린과 달리 프랜신은 외향적이면서 적극적인 성격으로 낯선 환경에서도 잘 적응해 나갑니다. 어렸을 때부터 무엇이든 늘 함께 해온 모린과 프랜신은 쌍둥이 자매이자 세상에 둘도 없는 친구입니다. 그런데 중학교에 들어가면서 조금씩 틀어지기 시작합니다.

 

중학생이 된 첫 날, 모린은 수업 시간표부터 마음에 들지 않습니다. 프랜신과 함께라면 모르겠지만, 혼자서 낯선 아이들과 수업을 듣고, 급식을 먹어야 한다고 생각하니 걱정부터 앞섭니다. 모린은 점심시간을 바꿔 프랜신과 함께 먹고 싶었지만, 프랜신은 전혀 그럴 생각이 없었으며, 결국 함께 먹을 친구를 찾지 못한 모린은 급식실이 아닌 도서실에서 혼자 점심을 먹게 됩니다. 게다가 청소년 학군단 수업도 따라가기가 쉽지 않습니다. 모린은 수업을 바꾸고 싶지만, 부모님의 생각은 다릅니다.

 

그냥... 모든 게 달라서 힘들어. 하지만 나만 그래. 다른 애들은 다 잘하는 것 같아. p.41

 

다른 친구들은 모두 잘 하는 것 같은데 자신만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모린, 하지만 프랜신은 자신도 그런 생각이 들었다면서, 그럼에도 둘 다 잘 할 수 있을 것이라 말하는데요. 말도 잘하고 친구도 아주 쉽게 사귀며 인기도 많은 프랜신이 모린의 마음을 다 이해하고 공감하는 것이 쉽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게다가 초등학교 때부터 늘 함께 해오던 친구들 사이마저 틀어지는 것만 같습니다.

 

 


내가 보니, 자네는 성실하고 규율도 잘 지키고, 다른 이들에게 선한 영향력도 주고 있다. 하지만 자신감은 부족하군. p.64

 

학군단 제식 훈련을 제대로 하지 못한 모린은 추가 점수가 필요함을 느끼고 교관 선생님께 부탁하러 가는데요. 교관은 학생회 선거에 출마하면 추가 점수를 주겠다고 합니다. 그 일을 계기로 모린은 자신이 학군단에 들어갈 수밖에 없었던 이유가 따로 있었음을 알게 됩니다. 모린은 왜 자신이 원하지도 않은 학군단에 들어가게 된 것일까요?

 

오코너 중학교 역사상 처음 있는 일이네요.

쌍둥이의 대결이라! p.101

 

회계담당으로 출마할 것이라는 예상을 깨고 회장으로 출마한 모린, 그래서 회장 선거는 역사상 처음으로 쌍둥이 자매의 대결이 되고 맙니다. 프랜신은 또다시 모린과 경쟁을 해야만 하는 상황에 놓인 것이 속상하기만 합니다. 쌍둥이로 자라면서 늘 자신보다 뛰어난 모린에게 비교 당하는 느낌이 들었기 때문입니다. 가장 익숙하고 편안한 프랜신과 늘 함께 하고 싶은 모린, 이젠 쌍둥이 자매가 아닌 그저 자신의 삶을 살고 싶은 프랜신, 서로를 생각하는 마음은 누구보다 크지만, 때론 의도치 않게 서로가 서로의 경쟁 상대가 되기도 하는 쌍둥이 자매 모린과 프랜신, 둘은 깊어진 갈등을 어떻게 해결할 수 있을까요? 회장 선거는 어떻게 끝나게 될까요? 쌍둥이 모린과 프랜신이 갈등을 해결하고 회복하는 과정을 유쾌하게 그려낸 이야기, 우정과 인종차별 그리고 가족 간의 유대를 그려낸 더 많은 이야기는 직접 책을 통해 만나길 바랍니다~!

 

꿈오리 한줄평 : 얼굴은 똑같이 생겼지만 성격은 전혀 다른 쌍둥이, 세상에 둘도없는 친구이자 경쟁 상대이기도 한 쌍둥이 자매가 갈등을 해결하고 회복하는 과정을 유쾌하게 담아낸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