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F, 시대정신이 되다 - 낯선 세계를 상상하고 현실의 답을 찾는 문학의 힘 서가명강 시리즈 27
이동신 지음 / 21세기북스 / 2022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쥘 베른의 <해저 2만리>, 마블 시네마틱 유니버스의 영화 <어벤져스>시리즈, 꿈오리가 정말 재미있게 읽고 보았던 SF입니다. 특히 <어벤져스> 시리즈는 SF가 얼마나 매력적인지를 알게 해 준 작품인데요. 꿈오리가 책이나 영화를 통해 SF의 매력에 빠져들게 된 것은 왜일까요? 아마도 '미지의 세계에 대한 호기심과 동경 그리고 현재의 문제로 인해 야기된 미래 세계에 대한 불안감, 그리고 누군가 그것을 해결해 줄 수 있을 것이라는 막연한 믿음'이 아니었을까 싶습니다. 공상 과학 소설이나 영화로만 알고 있던 SF 장르에 조금씩 빠져들게 되면서 이런 저런 궁금증들이 생기기 시작했는데요. <SF, 시대정신이 되다>SF란 무엇인지, 언제 어디서 시작되고 성장하고 변화해 왔는지, 어떻게 나아가야할지 등등의 궁금증들을 다양한 문학작품이나 영화를 통해 알려줍니다.

 

인류의 행동이 그토록 치명적인 이유가 과학기술의 발전 때문임을 부인할 수 없다. 과학기술이 인류의 삶을 더 편하고 풍요롭게 할 거라는 믿음이 무너져내리고 있다.(중략) SF만큼 그런 고민을 깊게 했던 문학 장르는 없을 것이다. SF는 현대 과학기술의 발전과 성취를 자양분으로 해서 성장한 장르다. 태생적으로 SF는 과학기술로 무엇이 가능한지, 향후 무슨 일이 일어날지를 때로는 긍정적으로 때로는 비판적으로 성장해왔다. '들어가는 글' ~

 



<SF, 시대정신이 되다>"가장 문학적으로 혜안을 찾아내는 영문학자"로 불리는 이동신 교수가 쓴 책으로 '서울대 가지 않아도 들을 수 있는 명강의' "서가명강" 시리즈 27번째 책입니다.

 

이 책은 1SF, '신의 영역'인 시간에 돌을 던지다 - 여기는 언제인가?, 2SF의 무대, 어떤 상상은 현실이 된다 - 어디로 갈 것인가?, 3부 우리에게는 SF적 상상력이 필요하다 - 왜 읽고 쓰는가?, 4부 새로운 눈으로 SF를 바라보기 - 무엇을 할 것인가? 까지 모두 4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지금 이 세계는 어떤 곳인지 부터 SF가 다루는 공간에 대해 알아본 후, SF가 성장하고 변화하는 과정을 통해 왜 SF를 읽고 쓰는지에 대한 답을 찾고, SF가 어떻게 성장하고 무엇을 해야 하는지에 대해 알아갑니다. 또한 주요 키워드를 가장 먼저 알려주고 챕터가 끝날 때마다 Q & A를 통해 궁금한 질문에 대한 답을 알려줍니다.

 

 


 

SF는 필요충분조건으로 '낯섦''인지'의 상호작용을 가진 문학 장르다. 통상적으로 낯섦과 인지는 상반된다. (중략) 그런데 수빈은 SF라는 장르가 이 두 가지를 동시에 갖고 있으며, 이 둘의 상호작용을 보여주는 문학 장르라고 정의했다. (중략) 판타지와 분명한 차이를 갖고, 인물과 독자에게 끊임없이 인지적 사고를 하도록 요구한다는 점에서 중요한 가치가 있다. p.23~31

 

허버트 조지 웰스의 <타임머신>(1895)에는 기계를 이용해 시간여행을 하는 인물이 나옵니다. 이 작품이 이전의 작품들과 다른 것은 기계로 시간을 통제할 수 있다는 것이며, 그렇기에 시간에 관한 기존의 생각을 완전히 뒤엎는다는 것입니다. 그 당시 사람들에게 '시간과 공간이 같다'는 시간여행자의 말은 기존의 개념을 완전히 뒤엎은 것으로 타임머신이 성공한다면 세상은 뒤바뀌는 것입니다. 우리에게 익숙한 세계를 아주 낯설게 만들지만, 여기엔 역설이 등장합니다. "공간과 시간의 차이가 질적인 것이 아니라면 세상은 좀 더 익숙해진다는 역설", 그러니까 타임머신이 가능하다면 세상은 "알면서도 낯선 세상 낯설지만 익숙한 세상이 된다"는 것입니다.

 

 


 

1930년대에 유행한 스페이스 오페라, 윌슨 터커가 명명한 스페이스 오페라는 "우주 공간으로 떠난 주인공이 적을 만나고 그들과 싸우다가 정의롭게 승리하며, 결국에는 사랑도 이룬다는 서사가 반복적으로 등장하는 것"으로 그 당시 하나의 장르였던 소프 오페라와 호스 오페라의 서사를 우주 공간으로 옮긴 것입니다. 스페이스 오페라에 꼭 들어가야 할 요소는 우주선, 재미있는 모험 이야기 그리고 정형적인 플롯과 평범함인데요. 많은 작품들 중 지금까지 인기를 끈 시리즈는 악의 축 시스와 제국, 선을 대표하는 제다이와 연합군, 우주선 데스 스타, 제다이로 루크 스카이워커의 스승인 요다 등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스타워즈>라고 할 수 있습니다.

 

팬덤과 함께 황금시대를 연 SF, 2차 세계대전을 기점으로 잡지시대가 저물고 책의 시대가 열린 것, 그 후 전 세계의 장르가 된 SF, 그리고 한국 SF의 인기를 주도하는 작가들, 문학 장르를 넘어 어떤 장르로 성장해야 하며 무엇을 할 것인지까지, SF에 대한 더 흥미롭고 재미있는 이야기는 직접 책을 통해 만나길 바랍니다.

 

꿈오리 한줄평 : 이제 막 SF 장르를 알아가고 있나요? SF 장르 매니아인가요? SF 작가를 꿈꾸고 있나요? 그 어떤 이유로든 SF의 매력에 빠져들게 만드는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