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와 달이 된 오누이가 태양계를 만들어 과학 품은 전래 동화
이지민 지음, 김윤정 그림 / 풀빛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용왕은 왜 하필 ''이 필요했을까?

해와 달이 된 오누이는 어떻게 지내고 있을까?

제비는 왜 남쪽으로 날아갔다가 돌아왔을까?

본문 중~

 

 

우리에게 너무나 익숙한 전래동화를 읽다가 이런 의문이 든 적이 있나요? 우리 집 두 형제가 어렸을 때 '요술 맷돌'을 읽다가 이런 의문을 가진 적이 있었답니다. 바닷물이 짠 건 지금도 요술 맷돌이 계속 소금을 만들고 있어서인지, 그게 정말 사실인지 궁금하다고 말이지요. 처음에는 책에 나오는 그대로 믿었지만, 어느 순간 이런 의문들이 생기기 시작한 것이죠. 그렇다면 바닷물은 왜 짠 걸까요?

'해와 달이 된 오누이가 태양계를 만들어'는 아이들이 책을 읽다가 가질 수 있는 이런 궁금증에 대한 이야기를 과학적으로 접근한 책입니다. '토끼전, 해와 달이 된 오누이, 흥부와 놀부, 혹부리 영감, 요술 맷돌, 설문대 할망' 6편의 전래동화에 담긴 과학 지식을 아이들의 눈높이에 맞춰 쉽게 풀어 놓았는데요. 재미있는 만화가 곁들여진 전래동화를 읽은 후, 관련 과학 지식을 그림을 통해 이해한 다음 과학 지식에 한 걸음 더 깊이 접근할 수 있습니다.


어느 날 용왕에게 큰 병이 났어요. 모두 용왕이 죽을 날만 남았구나 생각했는데, 한 의원이 토끼의 간을 먹으면 나을 수 있다고 했답니다. 하지만 어느 누구도 뭍에 가서 토끼의 간을 구해오겠다는 말을 선뜻 하지 못했습니다. 그때 자라가 나서서 자신은 땅 위에서도 숨을 쉴 수 있으니, 토끼의 간을 구하러 가겠다고 했지요. 큰 상을 내리겠다고 하니 더할 나위 없이 기쁜 마음으로 토끼를 찾으러 간 자라, 숲을 헤매고 헤매다가 드디어 토끼를 만났지요.

자라의 말에 속은 토끼가 제 발로 용궁으로 따라가게 되었고, 그곳에서 자신의 간을 내주어야만 한다는 사실을 알게 되었죠. 하지만 토끼가 누굽니까? 꾀쟁이잖아요. 낮에는 간을 빼서 나무에 걸어 둔다는 거짓말로 위기를 모면한 후, 도망을 가게 된답니다.


, 여기서 궁금증이 생깁니다. "용왕은 왜 하필 ''이 필요했을까?" 간은 우리 몸속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 알아볼까요? 간은 독소를 분해하고 내보내는 "해독 역할"을 하고, 음식물의 분해와 흡수를 돕는 쓸개즙을 만들어 "소화를 돕는 일"을 하며, 필요한 에너지는 남겨 두고, 불필요한 물질을 내보내는 역할을 하며, "호르몬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기도 한답니다. 이렇게 중요한 역할을 하는 간을 빼앗겼다면 토끼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의 역할을 알고 나니, 용왕은 왜 ''이 나빠졌는지도 궁금해집니다. 책속에 등장하는 용왕은 놀고먹기를 좋아한다고 하니, 건강검진을 받으면 지방간 판정을 받지 않을까 하는 생각도 듭니다. "우리 몸속의 소화 기관"을 알아보는 건 직접 책으로 확인하길 바랍니다.


제비는 왜 남쪽으로 날아갔다가 돌아왔을까?

제비가 잘 보이지 않는 이유는 뭘까?

본문 중~

 

 

"제비는 여름 철새이기 때문에 따듯한 봄, 여름엔 우리나라에서 지내고, 겨울이 되면 따듯한 남쪽으로 이동한다"고 합니다. 철새에 대한 이야기는 책으로 만나길 바라며, "제비가 잘 보이지 않은 이유는 무엇"인지에 대해 알아볼까요? 혹시 벌써 눈치 채셨나요? 그렇습니다.

제비가 잘 보이지 않는 이유는 환경오염 때문입니다. 농작물을 헤치는 벌레를 잡기 위해 살충제를 사용하면서 제비가 살 곳과 먹을 것이 없어졌을 뿐 아니라 살충제에 노출된 벌레를 먹을 수밖에 없기 때문에 제비의 몸에도 이상이 생기기 시작했으며, 그로 인해 제비 수가 점점 줄어들게 된 것입니다. 사람들은 1년에 5만 마리 이상의 해충을 잡아먹는 고마운 친구를 잃게 되었고, 그 때문에 벌레의 숫자는 더 늘었으며 살충제를 더 쓰게 되는 악순환을 겪게 되었습니다.

'해와 달이 된 오누이'를 읽은 후 태양계를 알아보고, '혹부리 영감'을 읽은 후엔 소리에 대해, '요술 맷돌'을 읽은 후엔 바닷물이 왜 짠 것인지, 왜 바닷물은 잘 얼지 않는 것인지에 대해, '설문대 할망'을 읽은 후엔 제주도는 어떻게 만들어졌는지. 화산 폭발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데요. 자세한 이야기는 책으로 만나길 바랍니다.

꿈오리 한줄평 : 전래동화 속 이야기를 과학적으로 접근한 '해와 달이 된 오누이가 태양계를 만들어', 재미있게 읽고 호기심도 충족하고 궁금증을 해결하는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