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너 누구니 - 젓가락의 문화유전자 ㅣ 한국인 이야기
이어령 지음 / 파람북 / 2022년 3월
평점 :

지구를 들어 올리는 젓가락, 표지 그림이 의미하는 것은 무엇일까요? 젓가락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전 세계를, 지구를, 우주를 들어 올릴 수 있는 저력이 있다는 것일까요? '한국인 이야기' 시리즈 두 번째 이야기 '너 누구니'는 젓가락의 젓가락에 의한 젓가락을 위한 이야기라고 할 수 있습니다. 젓가락을 사용하는 아시아 3국의 문화를 들여다보고, 그중에서도 독특한 한국만의 젓가락 문화를 통해 한국인의 문화유전자와 정체성에 대해 이야기 합니다.
젓가락은 가락을 맞추는 생명의 리듬이다
젓가락은 짝을 이루는 조화의 문화다
젓가락은 천원지방의 디자인 원형이다
젓가락은 음식과 인간의 인터페이스다
젓가락은 하드웨어, 젓가락질은 소프트웨어다.
'너 누구니' 중~

아라비아에 아라비아의 밤이 있고 아라비아의 이야기가 있듯, 한국에는 한국의 밤이 있고 한국의 이야기가 있습니다. 바로 어렸을 때 들었던 꼬부랑 할머니 이야기입니다. 꼬부랑 할머니, 꼬부랑 고갯길, 꼬부랑 지팡이..., 지금은 볼 수 없다고 해도 이야기는 사라지지 않았습니다. 저자는 자신이 들려주는 이야기가 바로 '한국인 이야기' 꼬부랑 열두 고개이며, 꼬부랑 고개의 한국인 이야기는 젓가락에 대한 이야기라고 말합니다.
한중일 3국은 다 같이 젓가락을 사용하지만, 그 길이나 생긴 모양이 제각기 다릅니다. 더구나 한국은 세계 인구의 3분의 1이 사용하는 젓가락 문화권에서는 특이하게 금속젓가락을 사용하는 나라고, 젓가락과 숟가락을 함께 짝을 이뤄서 쓰는 유일한 민족입니다.
'너 누구니' 중~
저자는 젓가락을 통해 한국의 독특한 가락 문화와 짝 문화를 이야기 합니다. 한국의 젓가락에는 배려와 이기심의 억제가 담겨 있다고 말합니다. "태어나면서 저절로 이어받는 것이 생물학적 유전자 DNA라면, 젓가락질은 대를 이어 전승되는 문화유전자 밈이라고 할 수 있다"며, 그것은 문화적 관습이나 모방을 통해 익히는 것이라고 말합니다. 또한 젓가락질을 한다는 것은 미래에 던지는 희망이자 전략이며, 그래서 젓가락은 미래의 경쟁력이라고 말합니다.

불과 몇 백 년 전만 해도, 평등이란 말은 몰라도, 젓가락만 있으면 밥을 먹을 수 있었던 한국인이 아닌가. 젓가락의 평등, 젓가락 앞에는 귀천이 없다. 금 젓가락이든 은 젓가락이든, 젓가락질을 하는 법은 왕도 노비도 다 똑같다.
'너 누구니' 중~
한동안 수저계급론이 SNS를 달구던 때가 있었습니다. 출생과 신분을 수저로 비유하는 것이었는데요. 금수저에서 흙수저까지 계급을 나누고 어떤 계급에 속하는지 알아보기도 했습니다. 거기에 더해 흙수저도 못되는 플라스틱 수저, 무수저, 금수저 위로는 다이아몬드 수저, 플래티넘 수저까지 나왔습니다. 계급사회가 아님에도 경제력으로 계급을 나누는 시대입니다. 하지만 저자는 말합니다. 젓가락에는 계급이 없다고 말이지요.

한국의 젓가락, 중국의 쾌자, 일본의 하시, 나라마다 이름이 다르듯, 이름에 담긴 의미도 조금씩 다르다고 합니다. 이 또한 문화유전자에서 나온 것이라고 하는데요. 쾌자와 하시에 담긴 의미는 무엇일까요?
한국의 젓가락은 한자 '저'자에 '가락'이라는 토박이말이 붙여진 것이라고 합니다. 저자는 젓가락에 담긴 한국의 가락문화는 귀로 듣고 마음을 움직이는 신 가락이 되며, 수억만뷰가 재생된 싸이의 신 가락으로 이어진 것이라고 말하는데요. 각 장이 끝날 때마다 에피소드로 실은 '샛길'에는 '강남스타일'의 안무와 동작이 비슷한 '금강역사' 부조를 실었는데, 정말 그 모습이 너무나 비슷한 것 같습니다.
3국의 젓가락 모습이 다른 것은 지정학적 위치 때문이 아니라, 음식문화가 다르기 때문이라는 것, 젓가락 문화는 느림의 문화, 참음의 문화, 평화의 문화라는 것, 17,000년 전의 볍씨가 한국 청주 소로리에서 발굴되면서 쌀의 기원이 바뀌게 되었다는 것, 지구상의 30퍼센트는 포크와 나이프로, 30퍼센트는 젓가락으로, 나머지 40퍼센트는 손으로 음식을 먹는다는 것과 이렇게 민족을 구분하는 것이 피부색에 따라 분류하는 것보다 더 납득이 간다는 것, 젓가락질은 단순히 먹을 것을 옮기는 것이 아닌 배려와 자애, 공경 등이 담겨 있다는 것, 미래의 젓가락은 음식의 성분을 알려주고, 건강에 미칠 영향까지 고려할 수도 있다는 것, 등등 젓가락 문화유전자에 대한 많은 이야기는 책을 통해 만나길 바랍니다.
"젓가락질 잘해야만 밥을 먹나요? 잘 못해도 서툴러도 밥 잘 먹어요"라는 노래가 유행하던 때가 있었습니다. 꿈오리는 젓가락질을 잘하지 못합니다. 어렸을 때 젓가락질 제대로 못한다고 외할아버지께 혼나기도 했었습니다. 그래선지 이 노래가 유행할 때, 왠지 위로받는 느낌이 들기까지 했습니다. 우리 집 두 형제도 젓가락질을 제대로 하지는 못합니다. 어쨌든 그럼에도 밥은 잘 먹습니다. 이 책을 읽고 나니, 하다가 그만두고, 하다가 그만두고 하던 젓가락질 연습을 다시 해 볼까 하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젓가락 문화는 느림의 문화, 참음의 문화"라는 저자의 말이 귓전에서 울리는 듯 합니다. 성격 급한 꿈오리에게 필요한 것이 느림과 참음이 아닐까 싶습니다. 오늘 꿈오리 한줄평은 저자와의 대화에 나온 글로 대신합니다.
'하찮게' 여기는 젓가락이지만, 젓가락 안에 '한국인의 문화적 밈(Meme), 우리 민족의 아이덴티티(정체성), 신분증이 들어 있다.
'저자와의 대화' 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