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덟 공주와 마법 거울
나타샤 패런트 지음, 리디아 코리 그림, 김지은 옮김 / 사계절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주'하면 떠오르는 이미지가 있습니다. 우리가 그동안 읽었던 고전동화속에서 만난 아름답고 멋진 성에 살며, 얼굴도 예쁘고 마음씨도 착한 그런 공주들이죠. 그런 공주는 못된 왕비나 마녀의 저주에 걸려 높은 탑에 갇히거나 아주 오랫동안 잠들기도 하고 죽을 위기에 처하기도 합니다. 그때 공주를 구하러 나타나는 인물이 있으니, 바로 멋진 왕자님이죠. 그 후 둘은 결혼하고 '행복하게 살았습니다' 로 해피엔딩을 맞게 되는데요. 고전동화속 공주는 너무나 아름답고 사랑스럽지만, 스스로 문제를 해결하는 모습을 볼 수 없으며, 운명에 맞서 싸울 생각조차도 못합니다. 멋진 왕자님이 구하러 올 때까지 그저 기다릴 뿐이죠.

 

요즘은 그런 공주를 만나는 것이 쉽지 않습니다. 지금까지의 공주와는 전~혀 다른 공주들이 등장했습니다. 전형적인 공주의 틀을 깨고 나오는 공주들이 등장한 것이죠. 그 공주들은 아름답고 지혜로울 뿐 아니라 자기주도적이며 진취적이고 용감하고 모험심도 강하답니다. '여덟 공주와 마법 거울'속 공주들은 어떤 공주들일까요?

 

"거울아, 거울아, 세상에서 누가 가장 예쁘니?" 하고 물어봐야 할 것만 같은 마법 거울, '여덟 공주와 마법 거울'속의 마법 거울은 그런 쓰임과는 다르답니다. 책속 마법 거울은 마법사에 의해 시간과 공간을 초월하여 여덟 명의 공주를 만나게 되는데요. 이야기는 왕과 왕비가 마법사에게 딸의 대모가 되어달라고 부탁하면서 시작됩니다.

 


훌륭한 공주가 되려면 어떻게 해야 해?

거울아, 거울아, 가장 지혜롭고 뛰어난 거울아, 훌륭한 공주란 어떤 공주일까?

'여덟 공주와 마법 거울' p.9

 

 

하지만 마법 거울의 대답은 신통치 않았기에, 마법사는 세상에 있는 많은 공주들을 연구에 보기로 합니다. 마법사에 의해 조그맣게 변한 마법 거울은 주홍빛 리본을 달고 나뭇가지에 걸리게 되는데요. 이때부터 넓은 세상을 다니며 마법사의 눈과 귀의 역할을 하게 된답니다.



마법 거울은 여동생 애멀린을 구해 줄 마녀를 찾기 위해 숲속을 달리던 엘로이즈 공주를 만난 후, 왕국을 구하는 레일라 공주를 만나게 됩니다. 그 후 모래 더미에 파묻힌 채 누군가를 기다리던 마법 거울은 숲과 숲에 사는 야생동물에 관한 공부를 좋아하던 아베요미 공주를 만난 후, 강물을 따라 흘러가다 바다를 항해하게 됩니다. 그 다음엔 '험난한 바다의 공주!'라 불리는 배를 타고 폭풍우에 휩쓸려 사라진 소년 랄프를 구해 준 엘렌 공주를 만나게 되고, 엘렌과 랄프와 함께 바다를 항해 하다가 파도에 떨어져 깊이깊이 가라앉게 됩니다. 그렇게 가라앉은 마법 거울을 악어가 삼키게 되고, 그 때문에 악어는 질식해 죽을 위기에 처하게 됩니다. 그때 티카 공주가 악어의 목구멍에서 거울을 꺼내주며 악어를 구해주게 되고, 셋은 함께 하게 됩니다. 그 후 마법 거울은 탐험가에 의해 큰 배의 서가에 자리하게 되는데요. 이야기속 이야기인 책속에 들어간 마법 거울은 이야기를 모으고, 이야기에 귀를 기울이며, 이야기를 말하는 시얼샤 공주를 만나게 됩니다. 시얼샤 공주는 미처 알아차리지 못하지만요. 그리고 왕궁을 청소하던 하녀에게 발견된 마법 거울은 전쟁으로 인해 고단하고 힘든 생활을 하다가 스스로 일자리를 얻고 돈을 벌며 완벽한 공주로 거듭한 아냐 공주와 자매 공주들을 만난 후, 의회에 의해 폐쇄될 위기에 처한 정원을 구하는 공주를 만나게 되는데요. 이 공주는 왕의 딸이 아닌 그냥 이름이 '공주'로 불렸던 공주였답니다.

 

용감하고 용맹하고 아주 헌신적이었어요. 커다란 꿈을 가지고 있었고, 그 꿈보다 더 큰 가슴이 있었어요. 늘 더 나은 세상을 간절히 바랐죠. 뜨거운 사랑도 품고 있었고. 그리고.....,

'여덟 공주와 마법 거울'p.251

 

 

'여덟 공주와 마법 거울'속 공주들은 눈처럼 하얗고 예쁜 얼굴에 아름다운 드레스를 입고 커다랗고 멋진 성에서 살고 있는 공주들이 아닙니다. 피부색도 다르고 좋아하는 일도 다르며 사는 곳도 다릅니다. 하지만 여덟 명의 공주는 운명에 무릎 꿇지 않으며 스스로 문제를 해결할 뿐 아니라, 자연을 아끼고 사랑하며, 생명을 소중히 여기고, 부당한 일에 맞설 줄 알며, 멋진 세상을 만들기 위해 앞장서는 공주들입니다. 마법 거울이 마지막으로 만난 이름이 '공주'였던 공주의 이야기는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들의 이야기라고 할 수도 있는데요. 그렇기에 만약 마법 거울이 아홉 번째 공주를 만나러 간다면, 그 주인공은 이 책을 읽고 있는 어느 독자일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듭니다. 만약에 황금으로 장식되어 있고 주홍빛 리본이 달린 작은 거울을 발견하게 된다면, 거울에 얼굴을 비춰보세요. 그 거울의 주인공은 바로 여러분이며, 여러분은 마법 거울이 만나게 될 아홉 번째 공주가 될 수도 있으니까요.

꿈오리 한줄평 : 지금까지의 공주는 잊어라, 새로운 공주의 시대가 올지니, 아홉 번째 공주는 바로 여러분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