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인기 만점 1학년 파스텔 그림책 3
쓰치다 노부코 지음, 고향옥 옮김 / 파스텔하우스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가정이라는 울타리를 벗어난 아이들이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서 첫 사회생활을 시작합니다. 첫 사회생활은 울음으로 시작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우리 집 두 형제도 역시나 그랬답니다. 그렇게 울음으로 시작한 첫 사회생활을 무사히 끝낸 아이들은 학교사회생활을 시작하게 됩니다. 이제 막 초등학교 1학년이 된 아이들은 초등학생보다는 유치원이나 어린이집에 다니는 유아에 더 가깝습니다. 설레기도 하지만 두려움과 걱정이 앞서기도 하지요. 학교에서 지켜야 할 규칙부터 화장실, 방과후 교실, 쉬는 시간은 어떻게 보내야 하는지, 거기에다 새로운 친구들과 잘 지낼 수 있을지, 인사는 잘할 수 있을지, 급식실에서 밥은 잘 먹을 수 있을지 등등..., '우리는 인기 만점 1학년'은 바로 이런 고민거리와 걱정을 사라지게 할 수도 있는 초등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담았습니다. '학교에 가면 이렇게 저렇게 해야 돼', '이제는 스스로 할 줄 알아야 해.'라고 말하지 않아도, 책속 열네 명의 아이들을 따라가다 보면 어떻게 해야 하는지를 익히게 된답니다. 책을 읽으면서 아이 스스로 자연스레 익히게 되는 것이지요.



책속에 등장하는 열네 명의 친구를 따라 교문, 교실, 도서실, 운동장, 급식실 등등 학교 곳곳을 둘러볼 수 있고, 일과가 어떻게 진행되는지 알 수 있으며, '누구누구는 인기가 많아.'하는 이야기를 통해 어떻게 하면 즐거운 초등생활을 할 수 있는지를 알 수 있게 된답니다. 누구나 인기 만점 1학년이 될 수 있다는 것도 말이지요.

 

힘찬이는 인기가 많아. 학교에 가면 친구들에게 큰 소리로 "안녕!"하고 인사하니까. 친구들을 기운차게 해 주는 힘찬이는 인기 만점 1학년.

'본문' ~

 

 

인사를 잘 하는 힘찬이는 인기가 많답니다. 수업 시간에 손을 들고 자신있게 말하는 하나도 인기가 많지요. 그리고 준우도, 시아도, 윤서도, 설이도..., 인기가 많답니다.



인사도 잘하고, 자신있게 발표하고, 친구들과 사이좋게 지내고, 친구들을 잘 도와주고, 잘못했을 때 먼저 미안하다고 말하고, 언제나 밝게 웃고, 그리고 또..., 열네 명의 친구들은 각자 자신이 잘 할 수 있는 일을 하며 즐거운 학교생활을 하게 된답니다. 생긴 모습도 성격도 다 다르지만, 친구들은 모두 자신만의 강점으로 인기 만점 1학년이 될 수 있는 것이지요.

 

 

우리집 두형제에게도 이런 시절이 있었습니다. 입학을 앞둔 아이는 설레는 마음 한켠에 약간의 긴장감도 함께 하고 있었답니다. 아이에게는 말하지 않았지만, 사실 엄마도 아이가 학교생활을 잘 해낼 수 있을지, 기대 반 두려운 반으로 고민을 했었는데요. '학교생활을 잘 하는 방법'하면서 강제적으로 주입시키는 것보다는 자연스럽게 익히면서 스스로 터득하는 것이 더 좋겠지요? 책속 아이들의 이야기를 통해 즐겁고 슬기로운 학교생활을 익힐 수 있고, 무엇보다 우리 아이들도 내가 잘 할 수 있는 것, 나만의 강점을 찾을 수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