엄마 소방관, 아빠 간호사 - 2022 읽어주기 좋은 책 선정도서 신나는 새싹 167
한지음 지음, 김주경 그림 / 씨드북(주) / 2021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여자가 소방관을 한다고? 남자가 무슨 간호사야? 혹시 이런 말을 들은 적은 없나요? 성별에 따라 직업이 정해져 있는 것이 아님에도 말이죠. 성역할 고정관념은 아이가 태어날 때부터 성장하는 동안 계속 영향을 끼치기도 합니다. 성별에 따라 출산준비물의 색깔이 달라지고, 놀잇감의 종류도 달라집니다. 그렇게 고정관념이 자리 잡기 시작하면서 성역할에 대한 편견이 생기는 건 아닐까 싶습니다.

 

엄마가 소방관이라고? 아빠가 아니라?

정말 특이하다.

'엄마 소방관, 아빠 간호사; ~“

 

 

엄마는 세상에서 가장 용감한 구조대원으로 사고 현장에서 다친 사람들을 구하고 위기에 처한 동물들도 구하고 슬픈 사연이 있는 사람들도 구합니다. 하지만 사람들은 여자인 엄마가 소방관이라는 것을 특별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때로는 비난을 하기도 합니다.

그럼에도 엄마 덕분에 새로운 삶을 시작한 사람, 생명의 은인인 엄마에게 감사 편지를 보내는 사람들이 있어 엄마는 행복하다고 합니다. 할머니가 여자는 소방관이 될 수 없다고 했지만, 엄마는 소방관이 된 건 정말 잘한 일이라고 말합니다.

 

아빠는 세상에서 가장 친절한 소아과 간호사지만, 사람들은 간호사인 아빠를 남자라는 이유로 특별한 시선으로 바라보고 불편해하기도 하며 차별을 하기도 합니다.

아빠, 사람들이 왜 이렇게 아빠를 불편해해?

그래서 할아버지가 '무슨 남자가 간호사를 하느냐'고 했던 거야?

'엄마 소방관, 아빠 간호사' ~“

 

 

하지만 환자를 정성껏 보살피는 간호사로 인정받은 아빠는 가장 인기 있는 간호사가 되었습니다. 아빠는 간호사가 되길 정말 잘한 것 같다고 말합니다.

 

나는 우리 엄마 아빠가 제일 자랑스러워요.

'엄마 소방관, 아빠 간호사' ~“

 

 

'엄마 소방관, 아빠 간호사'는 자신의 성별 때문에 꿈을 포기하지 않기를 바라는 마음에서 시작되었다고 하는데요. 그래서인지 현직 소방관인 엄마와 간호사인 아빠의 추천사가 더 마음에 깊이 와 닿는 것 같습니다.

'엄마 소방관, 아빠 간호사'는 앞에서부터 읽어도 되고 뒤에서부터 읽어도 되는 그림책입니다. 엄마 소방관의 이야기를 읽고, 아빠 간호사의 이야기를 읽다보면 가운데서 마주치게 되는데요. 여자다운 직업, 남자다운 직업이라는 고정관념을 깨고 자신의 꿈을 이룬 엄마, 아빠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 아이들도 성역할 고정관념에 대한 편견을 깨고 자신의 꿈을 이룰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3)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