꼬마 원숭이와 떠나는 착한 모험 - 지구를 살리는 ‘착한 소비’ 이야기 내일도 맑은 그림책
스에요시 리카 지음, 나카가와 가쿠 그림, 권영선 옮김 / 내일도맑음 / 2021년 1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우리가 살고 있는 지구는 46억 년 전에 생겨났으며 생명이 태어난 것은 38억 년 전이라고 합니다. 그리고 지금으로부터 약 20만 년 전에 호모 사피엔스, 즉 사람이 등장했습니다. 불을 사용하고 말을 하고 땅을 갈아 농작물을 기르기 시작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은 변화하기 시작했습니다. 돈이 등장하고 기계나 전기를 사용하면서 사람들의 생활은 더더욱 편리해지기 시작했는데요. 안타깝게도 환경이나 동물들에겐 그만큼의 안 좋은 영향을 끼치게 되었습니다.

착한 마법~

보이지 않는 세계에 데려가 줘~

'꼬마 원숭이와 떠나는 착한 모험' ~“

 

 

바나나는 어디서 누가 어떻게 키우는 걸까요? 바나나를 키우고 있는 필리핀의 농원으로 가볼까요? 이 농원은 예전에는 동물들이 살고 있는 정글이었다고 합니다. 그럼 그 동물들은 지금 어디에 있는 걸까요? 바나나에 벌레나 병이 생기는 걸 막기 위해 비행기가 하늘에서 농약을 뿌리고 있습니다. 그런데 그 농원 옆에는 정말 많은 집이 있고, 아이들이 다니는 학교도 있습니다. 원하지 않아도 위험한 농약을 마실 수밖에 없는 사람들과 아이들은 병에 걸리고 있습니다. 우리가 먹는 바나나는 이렇게 길러지고 있는 것인지도 모릅니다.

보이지 않는 세계의 일이지만 진짜 이야기,

너희와 내가 살아가는 지구 이야기.

'꼬마 원숭이와 떠나는 착한 모험' ~“

 

 

그럼 이번에는 같은 필리핀의 다른 농원으로 가 볼까요? 이 농원은 산속에 있습니다. 농약을 사용하지 않아서 주위의 나무들도 튼튼합니다, 운반하려면 고생스럽지만 모두들 즐거워 보입니다. 곤충이나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 물로 씻고 있는데요. 시간을 들여서 소중하게 기른 만큼 최고로 맛있는 바나나입니다.

 

가나의 아이들은 무거운 카카오 열매를 옮기느라 온몸이 아프고 병이 나지만, 제대로 쉴 수도 없을 뿐더러 돈도 조금밖에 못 받습니다. 초콜릿의 재료를 기르고 있는 농원에서 일하는 아이들의 대부분 달콤한 초콜릿은 먹어 보지도 못했습니다.

티셔츠나 수건을 만드는 목화를 재배하고 있는 농장, 여기에서도 벌레가 붙지 않도록 엄청난 양의 농약을 뿌리고 있습니다. 농약 때문에 사람들이 병에 걸리기도 하지만 토양이나 하천도 오염이 됩니다.

우리가 살아가는 세계 곳곳에서 지금도 일어나는 이야기, 이런 일이 계속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지금은 보이는 수많은 생물들이 머지않아 사라질 것입니다. 생물들뿐만이 아니겠죠?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꼬마 원숭이와 떠나는 착한 모험' 끝부분에는 물건을 살 때 알아두면 좋은 친환경 마크를 소개하고 있는데요. 환경에 관심을 가지고 있다고 하지만, 잘 모르는 것들이 많았습니다. 급 반성 모드~!

'꼬마 원숭이와 떠나는 착한 모험'은 이름 없는 숲에서 온 이름 없는 원숭이가 보이지는 않지만 세계 곳곳에서 일어나고 있는 진짜 지구 이야기를 들려줍니다. 필리핀, 태평양, 가나, 인도, 방글라데시 등의 나라로 가서 그 나라의 농장과 바다에서 어떤 일이 일어나고 있는지를 들려주는데요. 과다한 농약 사용 등으로 환경을 헤치는 일, 어린 아이들을 비롯해 혹사당하는 사람들의 이야기만 들려주는 것이 아니라 사람도 환경도 행복해질 수 있는 이야기도 함께 들려줍니다. 같은 물건을 만드는데도 상반되는 두 가지의 사례, 소비자는 어떤 선택을 해야 할까요? 무조건 친환경적인 제품을 선택하라고 강요를 할 수는 없지만, 지구환경을 위해서, 무엇보다 우리 모두를 위해서 소비자가 조금씩이라도 변한다면 기업들도 변하려고 노력할 것이라 생각합니다.

끝으로 '꼬마 원숭이와 떠나는 착한 모험'속 한 문장으로 전하고픈 말을 대신합니다.

 

오늘 무엇을 고르는가가 우리의 지구를 지키는 열쇠가 되는 거야.

'꼬마 원숭이와 떠나는 착한 모험'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