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구 지킴이 레이첼 카슨 - 레이첼 이모와 함께한 밤 바닷가 산책길 지구를 살리는 그림책 10
데버러 와일즈 지음, 대니얼 미야레스 그림, 신형건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타임이 선정한 '20세기를 변화시킨 100' 중 한 사람으로 뽑힌 레이첼 카슨, 그녀의 대표작 '침묵의 봄'은 지구와 지구에 살고 있는 모든 생물들에게 치명적인 영향을 미치는 화학 살충제에 대한 것을 적나라하게 기록한 책입니다. '침묵의 봄'20세기 환경 운동에 큰 영향력을 미친 책으로 422일이 '지구의 날'로 제정된 계기를 마련한 책이라고 합니다.

 

나는 진심으로 믿는다...아는 것은 느끼는 것의 절반만큼도 중요하지 않다.

- 레이첼 카슨 '센스 오브 원더(The Sense of Wonder)' 중에서

'지구 지킴이 레이첼 카슨' ~“

 

레이첼 카슨이 입양한 아들인 로저와 함께 해변을 산책하는 장면과 그녀가 친구 도로시 프리먼에게 쓴 편지는 작가가 '지구 지킴이 레이첼 카슨'을 쓰는 데 영감을 주었다고 하는데요. 책속 레이첼이 조카 로저와 함께 밤 바닷가에서 발광하는 바다 생물체들과 반딧불이의 모습을 보는 장면은 정말 신비스럽게 느껴진답니다.

 

로저가 막 잠자리에 들려고 하던 바로 그때, 숲속 레이첼 이모네 오두막집에 천둥이 치며 폭풍우가 몰아쳤어요. 로저가 두렵지 않다고 외치자 천둥이 큰 소리를 내며 대꾸했지요. 잠을 잘 시간이 지났지만, 로저는 레이첼 이모와 괴물 흉내를 내며 마루 위를 뛰어 다녔어요.

 

그때, 갑자기 집 안이 깜깜해졌어요. 레이첼 이모는 등불을 밝히고 로저와 함께 창가에 앉아 폭풍우 치는 풍경을 바라보았지요. 불이 다시 켜지기를 바라는 로저에게, 레이첼 이모는 폭풍우가 잠잠해지면 밤 바닷가로 산책을 가자고 말했어요.

 

넌 숲과 바다의 모든 생물들을 사랑하는 아이란다. 넌 그들의 용감한 보호자야.

'지구 지킴이 레이첼 카슨' ~?“

 

비옷을 입고 장화를 신고 손전등을 들고 밤 바다로 향하는 로저와 레이첼 이모, 빗방울이 떨어지는 숲길을 걸으며 다양한 식물을 보고 다양한 생물들의 목소리를 듣게 되었어요. 드디어 도착한 밤 바닷가, 손전등을 끄고 잠시 눈을 감고 바다가 부르는 소리를 들었지요. 잠시 후, 눈을 떴을 땐 아름다운 빛을 내며 반짝이는 바다를 보게 되었답니다.




바다는 초록빛, 파란빛으로 빛나는 조그만 생명체들로 가득했지요. 그 아름답고 신비한 바다의 풍경을 바라보고 있던 바로 그때, 작은 생명체가 깜빡거리는 것을 보게 되는데요. 그건 폭풍우에 길을 잃은 반딧불이었답니다. 반딧불이를 구한 로저는 다시 숲길을 걸어 이모의 오두막집으로 돌아갔어요.


검푸른 밤을 비추는 노란 불빛 그리고 초록빛, 파란빛이 일렁이는 밤 바닷가의 풍경, '지구 지킴이 레이첼 카슨'속 그림들은 정말 아름답고 신비한 느낌이 들었는데요. 언젠가 기회가 주어진다면, 폭풍우가 그친 후, 빗방울이 반짝이는 숲길을 걸어보고 싶고, 신비한 빛이 일렁이는 밤 바닷가를 산책하고 싶은 마음입니다. 우리 아이들과 손자들, 그리고 그 손자들의 손자들로 이어지는 미래 세대들도 이렇게 아름다운 자연 환경 속에서 뛰어놀 수 있기를 간절히 바래봅니다. 끝으로 작가의 말로 전하고 싶은 말을 대신합니다.

 

나의 희망은 레이첼이나 로저처럼 여러분이 밖으로 나가 자연 속에 있을 때, 바닷가나 산에 있을 때, 숲속이나 뒷마당에 있을 때, 또는 어디에서든 생존을 위해 우리에게 의존하는 지구의 생물들 가운데 있는 여러분 자신을 발견할 때, 경이감으로 가득하기를 바라는 것입니다.

'지구 지킴이 레이첼 카슨' ~“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