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타게이징 - 2021 학교도서관저널 추천도서 Wow 그래픽노블
젠 왕 지음, 심연희 옮김 / 보물창고 / 2021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스타게이징 stargazing

1. 별을 바라보고 관찰함.

2. 현실적이지 않은 생각에 빠짐.

3. 스타를 쫓아다님.

'스타게이징" ~“

 

무척 활발해 보이는 아이와 그 아이를 힐끔거리며 보는 또 다른 아이가 있어요. 모습부터 성격까지 상반되어 보이는 두 아이 크리스틴과 문의 이야기, '스타게이징'은 작가인 젠 왕이 자신이 어렸을 때 겪었던 경험을 토대로 하여 만들어낸 이야기입니다.

 

 

중국계 미국인 아이 크리스틴, 크리스틴은 부모님이 바라는 모습으로 살려고 노력하는 아이입니다. 어느 날 크리스틴네 집 별채로 문이라는 아이가 이사를 옵니다. 문은 엄마와 단둘이 사는 아이로 가정 형편은 어렵지만 꾸밈이 없고 솔직하며 크리스틴과 달리 무척이나 활발하며 자신감이 넘치는 아이입니다. 모습부터 성격까지 반대인듯한 크리스틴과 문은 늘 등교도 같이 하고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지면서 둘도 없는 친구 사이가 됩니다.

부모님은 학예회에서 바이올린을 연주하기를 바라지만 자신이 없었던 크리스틴은 케이팝을 좋아하는 문과 함께 커버 댄스로 참가 신청을 하게 됩니다. 문과 함께 하는 시간이 많아질수록 크리스틴은 문의 모습을 동경하기도 하고 따라하기도 하는데요. 크리스틴의 아빠는 그 모습에 적잖이 당황하며 크리스틴이 문과 거리를 두기를 바랍니다. 아마 많은 부모님들의 모습이 이러지 않을까 싶습니다. 아이들은 그저 친구일 뿐인데, 부모들은 자신들의 잣대를 들이대며 그 기준에 부합되지 않는다고 생각되면 거리를 두기를 바라며, 은근한 압력을 가하기도 하죠.

그런데 아빠의 당부와는 상관없이 크리스틴이 문과 거리를 두기 시작합니다. 바로 성적 때문인데요. 성적이 오른 문과 달리 크리스틴은 오히려 성적이 떨어졌기 때문이죠, 게다가 문은 메디슨이라는 친구와 좋아하는 케이팝을 공유하며 친하게 지내게 되는데요. 그 모습을 본 크리스틴은 묘한 질투감을 느끼게 됩니다. 그러다가 메디슨의 생일 파티때 일이 벌어지고 맙니다. 크리스틴이 한 일 때문에 문이 친구를 때리는 일이 발생하게 되고, 그날 문은 갑자기 쓰러지게 됩니다. 병원에 실려간 문...,

문은 뇌종양 진단을 받게 됩니다. 이제 문은 어떻게 될까요?

크리스틴은 자신 때문에 문이 그렇게 된 것 같아 마음이 아프지만, 차마 문에게 갈 수가 없습니다. 이제 크리스틴은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아빠는 사실 문이 바뀌기를 바라는 거죠. 아빠는 모든 사람이 완벽하길 바라니까요! 특히 내가 완벽하기를요! 나도 완벽해지려고 무척 노력하고 있어요. 하지만 솔직히 나는 문처럼 될 수 있으면 좋겠어요. '스타게이징' ~”

 

아빠의 바람대로 늘 완벽해지려고 노력하던 크리스틴, 하지만 그건 엄청난 부담감으로 크리스틴의 마음과 행동을 억누르고 있었답니다. 그래서 어디에서든 당당하고 하기 싫은 일은 하지 않으며 솔직하고 자신감이 넘치는 문이 부러웠던 것이죠. 자신의 생각을 솔직하게 털어놓은 크리스틴, 이제 크리스틴은 부모님이 바라는 모습이 아닌 진짜 자신이 원하는 모습을 찾아갈 수 있겠죠? 아시아계 미국인 십대 소녀 크리스틴과 문의 우정과 고민을 따뜻하게 담아낸 성장 스토리, 지금까지 '스타게이징'이었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