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공지능 상식 사전 - 초등학생이 꼭 알아야 할 인공지능의 모든 것
마쓰오 유타카.장병탁 감수, 조 사무소 편집.구성, 신은주 옮김 / 길벗스쿨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기계가 생각하거나 학습할 수 있을까요?

더 나아가 창의력을 지닐 수 있을까요?

본문 중~“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분들이라며 한번쯤을 해보았을 기능이 있습니다. 앱이나 주소록을 열지 않고 그냥 스마트폰에 말만하면 블로그앱을 열어주고 전화를 걸어줍니다. 또 메시지를 보내주고 뉴스를 틀어주고 근처 음식점을 찾아주고 재미있는 이야기도 들려줍니다. 이것이 가능한 이유는 스마트폰에 인공지능이 탑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미래 사회에는 지금보다 훨씬 더 다양한 분야에서 인공지능 기능을 활용하겠죠? 인공지능은 우리의 일상생활을 지금보다 편리하게 바꿔 줄 것입니다. 냉장고가 알아서 부족한 식료품을 주문하고 세탁기도 알아서 빨래를 하고 건조까지 하고 음식도 만들어 주고 외국어도 자동으로 번역해 주며 청소는 물론이고 공부도 가르쳐 주고 자율주행차를 타고 여행을 하게 될 것입니다.

 

하지만 사람들이 하던 일을 인공지능이 대신하게 되면서 생기는 문제점들도 있을 것이고 윤리적인 문제도 등장할 것입니다. 그럼 어떻게 하면 좋을까요? '인공지능 상식 사전'은 인공지능의 진실과 역사 그리고 사람과 인공지능이 만들어 갈 미래 사회를 들여다봄으로써 더 풍요로운 미래 사회를 위해 인공지능을 더 깊이 이해하는 시간을 만들어 줍니다.

 

.

인공지능(AI)이란 인간의 지능으로 할 수 있는 사고, 학습, 자기 계발 등을 컴퓨터가 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을 연구하는 컴퓨터 공학 및 정보 기술의 한 분야입니다. 즉 컴퓨터가 인간의 지능을 모방하루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인공지능이라고 할 수 있지요.

본문 중~“

 

'인공지능 상식 사전'은 제1'인공지능의 진실', 2'인공지능의 역사', 3'갑자기 성장한 인공지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마다 중요한 키워드를 알려줍니다.

 

 

그중 가장 관심이 가는 부분은 '사라지리라 예측되는 직업, 사라지지 않을 직업 그리고 인공지능 때문에 새롭게 생겨날 직업'인데요. 아직 진로를 결정하지 못한 우리 아이들이 미래에 어떤 직업을 선택하면 좋을지 고민이 되기 때문이죠.

 

하지만 인공지능이 아무리 똑똑해도 사람이 해야만 하는 일이 있죠. 회사 경영자가 판단을 내리는 일, 의사, 교사, 은행원 등 사람을 대하는 일은 인공지능이 대신할 수가 없습니다. 그럼 인공지능 때문에 새롭게 생겨날 직업은 어떤 것이 있을까요? 인공지능과 관련된 일에 종사하는 사람들이 필요해질 것입니다. 인공지능 전문가, 인공지능을 점검하고 수리하는 일자리도 늘어날 것입니다.

 

몇 년 전엔 바둑 최고 실력자라고 할 수 있는 이세돌을 인공지능 프로그램인 알파고가 41패로 승리하며 놀라움을 안겨 주었는데요. 지금도 끝없이 진화하고 있는 인공지능, 딥러닝으로 점점 똑똑해지는 인공지능, 멀지 않은 시기에 인간처럼 생각하는 인공지능에 가까워질 것입니다. 인공지능이 스스로 인간보다 뛰어난 인공지능을 만들어 내는 '싱귤래리티'가 언젠가 찾아온다고 하는데요. 그럼 인공지능이 인간을 지배하는 일이 생기지는 않을까요?

 

지금 현재 자율 주행차가 시험 운행되고 있는 세종시에선 2022년에 실제 승객을 태우는 자율 주행 버스를 운행할 수도 있다고 합니다. 그럼 예술 분야에서도 인공지능이 활약할 수 있을까요? 글을 쓰거나 그림을 그리는 로봇이 지금도 있지만 창작 분야에선 인공지능의 갈 길이 아직도 멀다고 합니다. 만약 인공지능이 창작까지 할 수 있다면 어떻게 될까요?

 

인공지능의 미래는 우리의 삶을 훨씬 더 편리하게 만들어 줄 것입니다. 하지만 그에 반하는 다양한 문제들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인공지능이 원인이 되어 발생한 사고는 누가 책임질 것인가, 마음을 가진 인공지능을 만들어도 되는 것인지, 인공지능을 무기로 사용한다면 어떻게 되는 것인지 등에 대해서도 깊은 고민을 해야 하겠죠?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