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요일엔 언제나 - 2009 볼로냐 라가치 상 수상작 북극곰 무지개 그림책 63
댄 야카리노 지음, 이순영 옮김 / 북극곰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블루 계열의 옷을 맞춰 입은 두 사람이 걸어가고 있어요. 배경색과 대비되어 더욱 선명해 보이는데요. 두 사람은 표정도 닮았지만 걷는 모습도 닮아 보여요. 아무래도 두 사람은 아빠와 아들인 것 같죠?

'금요일엔 언제나', 제목만 봐도 금요일이 왠지 즐거운 날인 것 같아요. 꿈오리에게 금요일은 언제나 제일 기다려지는 날이었답니다. 학교에 다닐 때는 다음날이 금요일이라는 생각에 시간표가 제일 길었던 목요일을 견딜 수 있었고 직장에 다닐 때는 금요일만 지나면 쉴 수 있다는 생각 때문에 5일을 견딜 수 있었고 두 형제를 키우는 지금은 금요일이 지나면 일찍 일어나라는 잔소리를 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이지요. 그래서 언제나 제일 마음 편한 날, 금요일을 기다렸더랬습니다.

표지 속 아빠와 아들의 표정을 보니 무척 행복해 보이는데요. 두 사람에게 금요일은 어떤 특별한 의미가 있는 것일까요?

 

아무리 추워도

눈보라가 쳐도

해가 쨍쨍해도

비가 내려도요.

본문 중~“

금요일은 아이가 가장 좋아하는 날이에요. 금요일마다 아빠와 아이는 아침 일찍 집을 나서요. 그때 가게들은 이제 막 문을 열고 있어요.

길에서 마주치는 사람들은 모두 바빠 보이지만 아빠와 아이는 서두르지 않아요. 천천히 걷다 보니 새로 짓는 건물이 얼마만큼 높아졌는지도 알게 되고 이웃들과도 반갑게 인사를 나누지요. 때로는 아이가 좋아하는 장난감 가게나 아빠가 좋아하는 스포츠 용품 가게 앞을 서성이기도 하죠.

드디어 아빠와 아이가 어딘가에 도착을 했어요. 두 사람이 금요일마다 가는 곳이죠. 바쁜 모습으로 지나가는 사람들을 보며 둘은 이야기를 나누어요. 오래 있을 수는 없지만 그래도 이 시간이 너무나 행복한 아이는 벌써 다음 금요일을 기다려요.

이 책은 작가인 댄야카리노의 이야기인 것 같아요. 댄야카리노는 자신의 아들이 세 살 되던 해부터 금요일에 이곳을 간다고 해요. 그래서 금요일은 두 사람이 가장 기다리는 날이 되었고 그들의 작지만 멋진 전통이 되었다고 합니다.

가장 소중하고 가장 사랑하는 사람들이 가족이라는 걸 알면서도 우리는 때로 그 사실을 잊고 지내곤 합니다. 아이들이 어릴 때는 그렇지 않았더라도 아이들이 커가면서 가족들이 모두 한자리에 둘러앉아 무언가를 한다는 건 쉽지가 않습니다. 초등학교 고학년만 되어도 자신의 사생활을 존중해 주길 바라며 친구들과의 관계 속에서 많은 시간을 보내곤 하지요. 저녁에 한 자리에 모여 식사를 하고 나면 집 안에 같이 있기는 하지만 따로따로 시간을 보내고 있고는 하지요.

'금요일엔 언제나'속 아빠와 아들처럼 특별한 하루를 보낸다는 것이 어려운 것만은 아니랍니다. 하루 30분도 안 되는 짧은 시간이라도 우리 가족만의 특별한 하루를 만들면 되니까요.

아빠와 아들에게 정말 특별한 날인 금요일, 다른 사람들보다는 조금 느긋한 아침을 맞는 두 사람이 금요일마다 가는 곳은 어디일까요?

아빠와 아들의 특별한 하루를 보면서 우리도 소소하지만 특별한 날을 만들고 싶다는 생각을 하지는 않으셨나요?

그럼 미루지 마세요. 당장 이번 주 금요일부터 여러분 가족만의 특별한 하루를 만들어 보는 건 어떨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