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라 공주 해적전 소설Q
곽재식 지음 / 창비 / 2020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공주가 해적? 해적의 정체는 과연 누구? 상상력을 자극하는 '신라 공주 해적전', 제목부터 궁금증이 생기는데요. 누가 이런 재미있는 상상력을 펼쳐놓았을까 정말 궁금하죠? 그런데 작가도 비공개? 가제본 표지에 나온 것처럼 "한계 없는 상상력을 자극하고 꿀잼 보장하는, 공주 해적의 정체"가 정말 궁금한 책 '신라 공주 해적전', 그 이야기 속으로 들어가 보아요.

때는 장보고가 망하고 난 뒤 15년이 지난 서기 861, 한주 지방(지금의 서울, 경기도, 충청북도 일부)에 장희라는 사람이 살고 있었어요. 장희는 장보고 무리에 끼여 장사를 하는 사람들의 심부름을 하면서 꽤 많은 밑천을 모아두었답니다. 장보고가 망하자 한주로 도망쳐서 살고 있었는데. 허송세월 지내다보니 재물을 바닥이 나고야 말았지요. 그냥 굶어죽을 수는 없잖아요. 그래서 재물을 벌러 나갑니다. 장보고와 청해진이 번성하던 그 시절을 그리워하면서...

행해만사, 즉 무슨 문제든지 말만 하면 다 풀어준다. 본문 중~”

 

이런 글을 깃발에 써서 손님을 기다렸지만 찾아오는 손님은 없었죠. 자리를 접으려는 그때, 한수생이 찾아와 도와달라고 부탁을 하는데요. 생긴 모습을 보니 글만 읽고 세상 물정을 잘 모르는 사람인듯 하여 한 밑천 잡으려는 생각이 들었죠. 같은 마을 사람들에게 죽을 위기에 처한 한수생, 장희는 그를 데리고 배를 타러 가는데요. 한수생을 속이고 그가 준 은팔찌만 가지려 했지만 왠지 꺼림직 한 마음에 함께 도망을 가게 된답니다.

한수생은 왜 마을 사람들에게 죽을 위기에 처한 걸까요?

여기서 다 말할 수는 없지만 사실은 반대의 처지가 되어도 모자랄 판이었답니다. 요즘 말로 욜로족에 가까운 마을 사람들 그리고 사기꾼에게 속아 자식들을 두고 자신들의 삶을 찾아 떠난 부모들의 이야기는 하지 않을게요~^^;;

어쨌든 그 위기로부터는 벗어났으나 그들에게는 또 다른 위기가 찾아오고 있었답니다. 바로 사람들이 정말 무서워하는 서해 바다의 해적, 대포고래의 부하들에게 잡혀 노비로 팔려갈 처지가 된 것이었죠. 이때 장희는 꾀를 내어 자신들도 대포고래의 무리며 별명이 독꽃게와 낫질귀신이라고 외쳤지만 아무 소용이 없었답니다.

그런데 그때, 어디선가 마구 날아오는 화살에 배 안은 난리법석이 되었고 장희와 한수생은 그 틈을 타 도망을 친답니다. 하지만 그들 앞에 있는 또 다른 배, 장희는 또 꾀를 내어 그들과 같은 편임을 나타내는 깃발을 내걸게 되는데요. 그만 대포고래의 배에 밀려 장희와 한수생이 타고 있던 배는 뒤집히고 말았답니다.

한수생이 정신을 차렸을 땐 어떤 방에서 비단 이불을 덥고 누워 있었는데요. 여기는 어디일까요? 죽어서 저승에라도 간 걸까요? 알고 보니 그곳은 백제 공주의 침실이었고 한수생은 백제 공주의 남편이 될 것이라고 했답니다.

하지만 장희와 한수생에겐 또 다른 위기가 찾아옵니다. 신라를 무너뜨리고 백제를 다시 찾겠다는 그들, 한수생은 공주의 남편이 될 사람이므로 죽음은 면했으나 신라 관군과 싸워야 했으며 장희는 그냥 죽을 위기에 처하게 되는데요. 단 세 명의 부하들을 데리고 싸워야 하는 한수생도 말하자면 그냥 싸우다가 죽으라는 얘기였지요.

그래서 어떻게 되었냐구요?

장희의 뛰어난 계략으로 그 위기들을 무사히 헤쳐 나간답니다. 그리고 그들은 백제를 부흥시키려는 것이 아닌 단지 재물을 탐내던 한 사람의 욕심으로 이루어진 무리들임을 알게 되는데요. 한마디로 해적들과 다름이 없었다는 것이었죠. 물론 그 한 사람을 뺀 나머지 사람들은 진심으로 백제를 부흥시키려는 마음이었던 것 같지만요.

나중에 한수생과 공주의 자식들이 견훤이 후백제를 세우는데 공을 세웠다고 하니 결국은 두 사람이 백제를 부흥시키는데 도움을 준 건 맞는 것이겠죠?

이야기는 이렇게 끝이 납니다.

마지막에 그들은 백제의 보물을 찾으러 가기도 하는데요. 정말 백제의 보물이 있었을까요? 만약 있었다면 그 보물은 무엇이었을까요?

백제를 부흥시킨다는 명목으로 사기(?)를 쳐서 사람들을 모았던 그 사람은 어떻게 되었을까요? 그리고 그들이 살던 섬에 있던 많은 재물들은 또 어떻게 되었을까요?

한수생은 공주와 아이들을 낳고 잘 먹고 잘 살았다고 하는데 그럼 장희는 어떻게 되었을까요?

, 제목에도 나오는 신라 공주 해적은 누구일까요?

 

 

지금까지 재미있는 스토리 속에 씁쓸한 인간 군상들의 모습을 보여주는 '신라 공주 해적전'이었습니다.

 

끝내기 전에 잠깐,

가제본에선 작가가 비공개라 더 흥미진진하게 읽었는데요. 정식 출간한 책에는 작가님 이름이 공개되었네요. 작가님에 대한 궁금증은 해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