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간디야! 평범한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 7
브래드 멜처 지음, 크리스토퍼 엘리오풀로스 그림, 마술연필 옮김 / 보물창고 / 2020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나는 간디야!'란 제목을 가리고 그림만 보여주어도 누군지 알 수 있을 만큼 간디는 어른들에게는 익숙한 인물입니다. 하지만 어렸을 적 읽었던 위인전은 딱딱한 느낌과 더불어 그다지 흥미를 끌지는 못했었지요.

 

오늘 소개해 드릴 '나는 간디야!'는 그림부터 아이들의 흥미를 끌고 내용도 딱딱하지 않아서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답니다. '나는 간디야!'는 보물창고에서 펴낸 그래픽 위인전으로 '평범한 사람이 세상을 바꾼다'시리즈에요. 1'나는 헬렌 켈러야!'부터 '나는 간디야!'까지 모두 7권이 출간되었는데요. 인물들이 '나는 누구누구야!'라며 자신의 이야기를 독자들에게 들려주는 느낌이라서 친숙한 느낌도 든답니다.

 

간디의 어린 시절은 어땠을까요?

 

 

 

간디는 수줍음도 많고 뱀도 무서워하던 평범한 아이였어요. 축구 같은 운동에는 소질이 없었지만 책을 좋아하는 아이였지요. 그렇다고 공부를 잘 하는 건 아니어서 곱셈도 서툴고 맞춤법도 틀리는 그런 아이였다고 해요.

 

그 당시 인도는 영국의 지배를 받고 있었고 간디는 정치 지도자였던 아버지처럼 좋은 직업을 갖기 위해 영국으로 가서 공부를 했고 변호사가 되었어요. 하지만 인도로 돌아와 맡았던 첫 재판은 실패로 끝났답니다.

 

 

 

그 후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새로운 사건을 맡게 되어 기차를 타고 가는 중에 인종 차별을 당하게 되는데요. 1등석 표를 가지고 있었지만 유색 인종이라는 이유로 3등석으로 가라는 요구를 받았어요. 거절하는 간디를 경찰이 가차 밖으로 밀어냈고 마차를 타려고 했지만 그 역시 백인 승객들과 함께 탈 수 없다며 끌어내리려 했어요. 그 일을 통해 간디는 인도인들이 어떤 대접을 받는지 알 수 있었지요.

 

 

 

사티아그라하는 산스크리트어로 '진실'을 뜻하는 사티야와 '강직함' 또는 ''을 뜻하는 아그라하를 결합한 낱말이란다. 정말로, 사티아그라하는 나의 진정한 힘이었어. 본문 중~”

 

간디는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 같은 처지의 인도인들과 함께 '나탈 인도인 회의'를 구성하고 '사티아그라하'를 고안해 인도인에 대한 부당한 대우에 맞서 싸웠어요. 비폭력적인 방법으로 불공평한 법에 저항하고 평화적으로 주장하고 소박한 삶을 살면서요.

남아프리카공화국 정부가 인도인들에게 더 많은 세금을 부과하고 탄광 광부들의 안전 개선을 거부하자 파업으로 항의하였고 결국 인도인 구제법을 통과시켜 인도인들의 삶을 향상 시켰지요.

 

그 후 인도로 돌아가 불공평한 영국법에 저항하기 위해 파업을 했고 또....,

더 많은 이야기는 귀여운 이미지의 간디를 통해 직접 들어 보시는 걸루요~^^

 

끝으로 '나는 간디야!'에 대한 한 줄 평을 남겨 봅니다.

 

부드러운 것이 가장 강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