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라지지 않는 노래 에프 영 어덜트 컬렉션
배봉기 지음 / F(에프) / 2019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이스터섬의 모아이 석상에 대해 들어본 적이 있나요? 이 작은 외딴섬에 무려 1000여개에 달하는 석상이 있다고 하는데요. 언제, 누가, 왜 이렇게 많은 석상들을 만들었을까요? '사라지지 않는 노래'는 바로 이스터섬의 이야기를 기록한 언어학자의 기록으로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기록자에게 이야기를 들려준 사람은 바로 이스터섬의 족장이었는데요. 신비로운 전설이 깃들어 있을 것만 같은 이스터섬, 모아이 석상의 비밀을 만나러 가 볼까요?

 

이방인들의 배가 섬에 정박하자 여섯 구역의 대표자들이 모여 회의를 열었어요. 하지만 그들이 그냥 돌아가거나 물이나 식량같은 어렵지 않은 것을 요구하기를 바랄뿐 뾰족한 수는 없었지요.

 

100여 년 전 부터 나타나기 시작한 이방인들의 배는 10년에서 20년의 주기로 일곱 차례 섬에 들어왔는데, 매번 행동이 똑같지는 않았다고 해요. 처음과 두 번째는 물이나 양식을 얻고 그들의 가져온 물건을 몇 가지 주고 가는 정도였는데요. 섬 주민들의 호기심 때문에 세 번째 배가 왔을 때는 큰 화를 입고 말았지요. 그래서인지 네 번째 배가 들어왔을 때는 별일이 없었지만 다섯 번째 배가 들어왔을 때 또 다시 쓰라린 경험을 하고 말았어요.

 

그때 족장은 배 가까이 간 소년 소녀들 중 한 명이었는데요. 그곳에서 족장은 이방인들이 막대기에서 뿜어져 나오는 번갯불을 맞았고 그녀는 이방인들에게 잡혀간 후 결국은 죽음을 맞이했어요. 그 후 여섯 번째 배가 들어왔을 때는 아무 문제가 없었는데 이번에 또 배가 섬에 들어온 것입니다. 이번이 일곱 번째인 것이지요.

 

해안을 따라 줄지어 선 석상들, 그 석상들이 등을 대고 편안히 휴식을 취할 수 있게 조치하고 동굴을 정비하려던 계획을 실행하던 중에 이방인의 배가 들어오고 말았는데요. 25년 전 족장이 호기심으로 배 가까이 다가가 화를 입었던 것처럼 젊은이들의 호기심은 커질때로 커져 있었지요. 족장은 비상 사태에 직면하여 대 구송회를 열자고 제안합니다.

 

우리는 이리 들었노라. p. 59”

 

족장은 섬의 역사와 모아이 석상이 만들어지게 된 과정의 비밀을 알려 주는 구송을 시작합니다.

 

한 섬이 있었고 그 섬에는 제비갈매기족이라 불리는 부족이 살고 있었습니다. 그들은 섬에 살고 있는 다른 생명들과 오랫동안 함께 살아오면서 꼭 필요한 만큼만 사냥을 했지요. 평화로운 이 섬에 상상할 수도 없는 엄청난 시련을 몰고 온 것은 바로 그날이었습니다. 카누를 타고 낚시를 하러 갔던 한 사람이 커다란 다랑어를 잡으려다가 노를 놓치게 되어 혼자 남게 된 바로 그 다음날이었지요.

 

그날 바다에 혼자 남게 된 그 한 사람이 싸움에 패해 쫓기고 있던 회색늑대족을 만나면서 평화로웠던 섬은 더 이상 그 평화를 누릴 수가 없게 된 것이었지요.

 

제비갈매기족과 회색늑대족 사이엔 어떤 일이 있었던 걸까요?

거대한 모아이 석상은 도대체 왜 만들어진 걸까요?

족장은 왜 거대한 석상들을 모두 땅에 눕히려고 했던 것일까요?

이스터섬의 이야기를 기록한 기록자는 누구일까요?

이스터섬의 이야기를 들려준 족장은 어떻게 기록자를 만나게 되었을까요?

 

지평선 가득 노을이 퍼져 있었다. 마치 우리 섬의 수평선을 물들이던 노을처럼, 인간들은 너무나 다르지만 자연은 어디에서나 그 모습을 잃지 않고 있었다.

그 노을을 보고 있으려니 나도 모르게 눈물이 흘러내렸다. 그리고 그 눈물을 따라 노래가 흘러나왔다. 구송을 할 때의 가락으로 나는 나직하게 노래를 불렀다. 그 이야기 중에서도 '큰 노래'가 노래를 부르는 부분이었다. '큰 노래'가 가슴을 쥐어짜는 고통과 슬픔, 목이 타들어 가는 간절한 그리움으로 부르던 노래였다. 마침내 섬의 오랜 정말과 죽음을 물리친 평화와 생명의 노래였다. 사랑의 노래였다. p. 239“

 

읽기 시작하면 뒷이야기가 궁금해서 도저히 손을 놓을 수 없는 '사라지지 않는 노래'는 여기까지입니다. 이스터섬과 모아이 석상의 비밀을 다 알려드리고 싶지만 읽으시는 분의 재미를 빼앗고 싶지는 않으니까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