굿바이 반올림 43
이명인 지음 / 바람의아이들 / 2018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긋이 눈을 감고 상념에 잠긴듯한 갈매기 한 마리가 있어요. 마음 속을 떠다니는 생각들은 무엇인지, '굿바이'는 누구에게 하는 작별 인사인지 너무나 궁금합니다.

'굿바이' 속 피피의 이야기를 만나러 가볼까요?

'굿바이'는 청소년기 누구나 한번쯤은 읽었을 리처드 바크의 '갈매기의 꿈' 그 다음 이야기라고 할 수 있어요. 

갈매기 조나단 리빙스턴 시걸은 진정한 자아를 찾고 꿈을 향해 끊임없이 도전하여 끝내는 자신의 꿈을 실현했지요. 

사실 예전에 책은 읽었어도 '가장 높이 나는 새가 가장 멀리 본다' 는 문구 외에는 떠오르는 내용이 거의 없었어요. 얼마전 다시 읽기 전 까지는요~;;

조나단 리빙스턴의 가르침은 신화로 또 경전으로 만들어지고 후대로 내려 오면서 또다른 위대한 갈매기들의 신화를 만들어 내고 또 다른 강령을 만들어 내기 시작했어요. 

그리고 각각의 갈매기 무리들은 그들만의 방식으로 이해한 가르침에 따라 관습적이고 획일적인 교육을 하는데요. 자신이 무엇을 하고 있는지 스스로 알아내고 이해하고 실천하며 나는법을 알게 된다는 것이 그저 멋진 기술을 뽐내는 것이 최고인 것으로 알게되는 부작용을 만들어 내기도 했지요.

조나단 리빙스턴에게 나는 법을 배웠던 플래처 린드, 그 다음 세대 플래처 린드 주니어에게 나는 법을 배우는 피피는 여느 갈매기들과는 달랐어요. 나는 기술보다는 암기하고 상상하는 것이 즐거웠던 피피는 왜 무한히 날아야 하는지도 이해할 수 없었요. 덕분에 피피는 초급반에서도 유급이 되는 처지가 되었지요.

하지만 그의 형 쭈니는 그들 사회에서 원하는 갈매기상에 가까웠고 그들의 기대에 부응하며 자신의 꿈을 이루어 가고 있는 (엄마의 자랑거리인) 아들이었어요.

어느날 곡예단 비행 훈련을 나갔던 형 쭈니가 죽었다는 소식을 듣게 되는데요. 그들은 그 죽음마저 갈매기들의 성자인 조나단처럼 성스럽고 투명하게 사라졌고 그것은 축복이라고 말해요. 가족들의 슬픔은 아랑곳하지 않았지요.

그후 피피는 자신만의 날갯짓을 찾아 여행을 떠나게 되고 의도치 않았지만 성자의 마을에 가게 되어요. 

그리고 그곳에서.......,

"날면서 자유로웠고, 날면서 행복했으며, 날면서 스스로 고귀하게 느껴졌다. 속도가 느리든 빠르든 자세가 기기묘묘하든 평범의 극치를 달리든, 무엇을 이루어야 한다는 결단이든, 천국에 대한 믿음이든, 나는 것 앞에 중요한 것은 아무 것도 없었다."
- p. 153


피피는 자유롭고 아름다운 자신만의 비행을 하게 됩니다.

그리고 부모님이 계신 곳으로 다시 돌아가는데요. 아빠는 돌아온 피피를 자랑스럽게 바라보며 말했어요.

"피피, 너만의 비행을 완성했구나."
- p. 167



"너의 날갯짓은 흉내로 만들어진 게 아니구나. 힘이 있고 아름답다. 너의 나는 모습에서 자유와 행복이 느껴져."
- p. 168


다른 누구도 아닌 오로지 피피만의, 피피다운 비행을 하게 된 것이었지요.


"우리 갈매기들에겐 날지 못하는 것이 고통이지, 나는 것은 자유고 행복이란다. 불행을 삭이고 숙성시키면 행복이 되는 게 아니란다. 행복은 꼭 불행의 터널을 지나야만 만나는 게 아니란 얘기야."
- p.171


그래도 여전히 변함없는 갈매기들의 무리에서는 피피를 받아들이지 않았지만 학교 대신 피피의 그룹에서 하루를 보내는 아이들이 생겨나기 시작했답니다.

존재하는 것만으로 아름다운 우리 아이들이 강요된 것이 아닌 스스로 자신의 내면에 있는 가치를  끄집어 내어 진정한 삶의 의미를 깨닫고 자신의 행복을 누릴 수 있기를 바래봅니다.

아직도 어떻게 사는 것이 나답게 사는것인지, 나만의 색깔은 무엇인지 제대로 알지 못하는 나에게도 필요한 '굿바이', 그동안의 나답지 못했던 모든 것들에게 '굿바이'하고 싶네요~^^;




댓글(0) 먼댓글(0) 좋아요(2)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